벽이 문이 되는 순간 - 질주하는 시대의 등에 올라타는 창의적 발상
김시래 지음 / 파람북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의 기억은 자신만의 것이다. 당신이 몸으로 체감하고 감수한 기억은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유일무이한 관점이 된다. 수시로 기록된 기억의 퇴적물은 어느 날 당신이 품고 있는 갈증을 해결할 생명수가 된다. (-6-)


우리는 극단의 모순이 공존하는 세상을 살아간다. 미니멀하면서도 실용적인 소비행태와 개인의 고유한 취향이 존중하는 세련된 감수성에서 그런 경향을 찾아볼 수 있다.젊은 세대의 안전 지향적이고 보수적인 경향성과 실버세대의 초입에 진입한 이른바 '뉴식스티',장년층의 인생 이모작을 위한 열정적인 삶의 태도도 마찬가지다. (-64-)


속도가 생명인 세상이다. 혁신 기업의 아이디어는 늘 '현장'에 있는 사람들익다. 그들의 이종 결합이 시너지를 내 혁신적인 파생상품을 탄생시킨다. 시시각각 변하는 소비자 트렌드가 책 속에 있을 리 없다.다독과 다상량이 지나치면 관념이나 답습이 된다. 지금 밖으로 나가 별종의 사람들을 만나라. 그 방면의 젊은 영건들이라면 더 좋다.(-121-)


창의적인 사람들은 상이한 개념에서 유사성을 발견한다. 유사성을 발견하려면 사물과 사태의 추이를 깊게 들여다보고 배경과 근원까지 파악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시는 여기에 좋은 자양분이 된다. 시 속의 문맥과 맥락의 변화를 감지해내는 훈련을 통해, 세상 반대편에 그림자처럼 따라다니는 또 다른 세상이 존재함을 알게 될 것이다. (-185-)


"산은 정지해 있되 능선은 흐르고 ,강은 흐르되 바닥은 정지해 있다.그대가 두 가지를 다 보았다고 하더라도 아직 산과 강의 진정한 모습을 보았다고 말하지 말라." 그러니 당신의 인생을 속단하지 말라. 인생은 흘러가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로 채워가는 일이다. (-231-)


자고 일어나면 변하는 세상에도 변치말아야 하는 것이 있다.우리는 그런 것을 기본 또는 본질이라고 한다.가속도로 변해가는 세상일수록 변하지 않는 당신만의 dna가 남다른 가치가 될 수도 있다."디지털이 가속화될수록 아날로그적인 것이 돈이 될 숟도 있다는 것,그래야 일과 인생을 하나가 될 수도 있고 .그러니 당신의 인간다움에 대한 고민을 깊게 해 볼 것." (-251-)


누군가가 따스한 조언을 하는 갓 같은 기분이 들었다. 책이라는 것은 바로 그런 것이다.획일적인 삶을 추구하고 안전한 삶을 원하는 세상 속에서 인간은 ,그 안전한 삶에서 벗어나 세상에 대해 저항하고 , 도전하고, 용기를 내라고 말하고 있는 책이 있었다.그런 책을 읽게 되면, 마음의 위로를 선물받게 된다. 이 책이 바로 그런 경우이다.저자는 아이디어를 통해 광고를 만들어내는 직업을 가지고 있으며, 현장에서 아이디어를 얻어내려고 한다.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는 책에 갇혀 있지 말아야 하며, 자신의 생각을 현실과 접목하는 과정 속에서 만들어질 수 있다. 내 앞에 놓여진 사물과 사람들 안에서 동질감 속에서 이질감을 꺼내는 것,그것이 아이디어의 실체이며, 사람들에게 먹혀들 수 있는 도구이다.책에는 바로 그런 저자의 삶에 대한 마인드, 창의력에 대한 정의가 나타나고 있다.제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면서, 우리 앞에 놓여진 변화는 점차 가속도가 붙어서 브레이크가 먹혀들지 않는 작금의 형국에 다다르고 있다.정보의 속도가 빠른 디지털 문명 속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디지털이 선물해 주지 못하는 아날로그적인 향수, 무형의 가치였다.아날로그적인 정서가 우리에게 필요한 이유는 그것이 사람들과 접점을 이루고, 그들에게 자연스럽게 먹혀들기 때문이다.아이디어는 아이디어 그 자체에 머물러 있지 않으면서, 사람들에게 아이디어가 다가갈 수 있어야 한다.그것이 바로 설득력이며, 사람들에게 먹혀드는 아이디어, 설득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창의력을 원재료가 된다.즉 저자는 삶에 대해서 창의력과 통착력이 필요하며, 그 안에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우리가 시를 읽어야 하는 이유는 시 ㅅ혹에 있느 우리의 익숙함과, 그 안에서 시인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남다른 안목과 관찰력,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여기에 있다.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찾아내는 것,그것이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기본적인 삶의 원칙이나 요소가 된다.더 나아가 남들이 놓치고 있는 것들, 스쳐지나 가는 것들을 주워 담아내기 위해서는 스스로 현장 속에 파묻혀서, 자신만의 생각들을 투영해 낼 수 있어야 한다.자신만의 생각, 자신만의 가치관이 반영된 아이디어가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성공을 이끌어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