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에 시작하는 자산관리 프로젝트
영주 닐슨 지음 / 비씽크(BeThink) / 2019년 8월
평점 :
품절


밀레니얼 세대의 이러한 위험 회피 성향은 직업 선택을 앞둔 상황에서도 나타난다.예전에 비해 많은 학생이 직업과 밀접하게 연관되는 전공을 선호한다. 왠지 미국의 젊은이들은 예전에 비해 스타트업도 많이 하고 ,실리콘밸리로 몰려가 굉장히 창의적인 일을 하고 있을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27-)


'달걀을 한 바구니에 넣지 말라'는 말을자산관리나 투자에 적용한다면, 전문용어로 '포트포리오 다양화'라고 말할 수 있다.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산 또는 투자 포트폴리오 안에 다양한 자산들을 섞어서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달걀을 한 받구니에 담지 않는 이유와 같다. (-40-)


투자자들이 주식과 채권을 섞는 이유는 이것들이 서로 다른 성격을 가진 자산이어서, 서로 다른 때에 수익과 손실을 낸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포트폴리오 다양화는 엄밀히 말하면, '성격이 다른' 여러 개의 자산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44-)


경기 순환 사이클, 즉 경제의 흐름을 보는 이유는 간단하다. 각각의 자산들이 경제 흐름이 변화하면서 제각기 다른 수익률을 가져왔다는 것을 오랜기간 증명해 왔기 때문이다. (-104-)


리밸런싱을 할 때는 두 가지를 정해야 한다.'언제 ,얼마나 자주 할 것인가;와 '어느 정도 비율로 할것인가'이다. 언제 할까에 대한 질문은 독자들이 잘 이해하리라 생각한다.그런데 위의 예에서 자산 가격이 변화했을 때 주식의 배분이 3% 정도 달라져 있다.그렇다면 이것을 전체 다 리밸런싱해서 원래 의도한 80% 에 정확히 맞출 것인가,아니면 2% 정도만 맞춰서 81%정도로 놔둘 것인가를 프로페셔널 투자자들 역시 고민한다. (-157-)


예적금을 안전자산이라 하는 이유는 일정 자산을 은행에 맞겨 놓으면, 지속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원금에 대한 손실이 적고 , 낮은 이율을 지속적으로 얻게 된다. 이런 예금의 특징은 과거 이자가 높을 때는 많은 사람들에게 유효하였고, 자산이 높은 사람들에게는 큰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였다. 대체로 7년동안 은행에 돈을 맡기면 원금의 두배의 수익을 얻을 수 있었고, 자산을 두배로 늘릴 수 있는 기회가 특별한 제태크 노하우가 없더라도 가능하였다. 하지만 지금은 그것이 불가능해졌다. 10퍼센트 남짓 고금리에서 이제는 2퍼센트 남짓 저금리 기조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은행은 이제고객의 예금유치를 줄이고, 대출을 늘리는 비법으로 경제적인 수익성을 창출해왔다.금융의 전략적인 수익성 창출에 따라서 시장의 유동성은 크게 요동쳤고, 예금주는 그 시장의 변화에 적응하느라 큰 애를 먹게 된다.


고금리에서 저금리로 돌아서면서 바뀐 것은 제태크 방식의 다각화이다.예금의 틀에서 벗어나, 금, 자원, 예금, 보험, 부동산, 주식, 펀드,채권에 눈을 돌리게 되었고, 재테크 수단을 다양하게 사용하게 된다.그건 수익성을 높여 나가고 ,리스크를 줄이면서 원하는 목표의 수익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다. 한 바구니에 달걀을 담으면 그 달걀이 깨질 확률이 높어지는 것처럼 제태크도 마찬가지다. 한바구니가 아닌 여러 바구니에 분산해서 담아버리면, 설령 깨지더라도 큰 피해를 줄일 수 있다. 그건 제테크도 마찬가지다. 주식 투자, 채권 투자, 예금, 금 투자,부동산 투자 등등에 투자하게 되면, 설령 마이너스 수익성에 수익성 악화라는 큰 리스크와 마주하더라도 큰 어려움 없이 넘어갈 수 있다.즉 한바구니에 담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 리스크가 생길 시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고, 수익성 회복에 치중할 수 있게 된다.


시간은 제태크의 리스크를 줄여 나가기 위해서 절대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시장의 흐름을 미리 예측할 수 있다면, 리스크를 줄여 나갈 수 있고, 장기적인 투자가 가능해진다.세계적인 투자자인 워런 버핏의 남다른 투자방식을 사람들이 배우려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고수익과 저리스크를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서 그들은 전략과 전술을 통해서 목표 수익성을 달성하게 된다. 또한 시장의 변화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거나 지속적으로 하락할 때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잡기가 쉬워진다.하지만 시장은 그렇게 순진하지 않다. 악성 루머 하나로도 시장은 크게 요동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단타매매를 통해 큰 돈을 벌고 시장에서 빠지게 된다.이 처럼 유동 자금의 속성을 파악하고, 높은 수익성을 추구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을 찾아가야 할 필요가 있다.또한 살아가면서, 주식에 대한 이해, 채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이유는 시장의 흐름에 예민하게 변동하기 때문이다.더 나아가 나에게 맞는 금융포트폴리로를 세워야만 리스크에 맞설 수 잇는 힘을 가지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