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감 - 돋보이는 사람들의 한 끗 차이
레베카 뉴튼 지음, 김은경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진정함 존재감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gravitas'는 사전에 이렇게 정의돼 있다.'다른 이의 존경과 신뢰를 불러 일으킬 정도로 진지하고 영향력 있는 태도 이 단어릐 라틴어 어원인 'gravis'는 '진지함'을 뜻한다. 우리는 이 책에서 오늘날 직장에서 존재감 또는 자신의 권위를 키우려고 하는 전문가들에게 이러한 정의가 잘 맞는지 살펴볼 것이다. (-23-)


지식으로 청중의 주목을 끄는 것에 너무 초점을 맞추지 마라. 대신 사람들과 그들의 상황에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결심하라.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선택이다. 우리가 특정한 것에 좀 더 관심을 보이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며 이렇게 관심을 보이는 대상은 사람마다 다르다. (-119-)


진정한 존재감을 갖춘 사람들은 스스로 자신을 이끌며 긴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들을 우선순위에 둔다. 중요성의 여부와 별개로 긴급한 일들이 많을 때 이렇게 하기란 쉽지 않다. 긴급하지 않아도 직업적인 성장에 중요한 일들에서 진전을 이루기 위한 의미있는 시간을 일정에 포합시켜보자. (-198-)


의도를 명확히 하면 영향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핮비만 예상치 못한 만남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선 어떤 일이 발생될까? 우리가 영향을 주려고 하는 사람들은 대개 우리의 행동반경 내에서 정기적으로 만나는 사람들이다. 이 경우 영향력은 한 번의 사건으로 결정되지 않고 오랜 시간에 걸쳐 매번 만날 때마다 축적된 우리에 대한 그들의 인식으로 결정된다.그렇다면 예상하지 못해서 준비하지 못한 순간에는 어떻게 할까? (-314-)


모든 사람 가운데 당신이 공동 리더의 업무에 대한 경험에 가장 큰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으며, 다른 사람 역시 당신의 이러한 경험에 똑같은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이러한 영향력의 현실을 살펴보는 솔직한 대화는 감정적이고 아주 불편할 수 있지만 할 만한 가치가 있다. (-339-)


팀 상호 소통의 증가
광범위한 협력과 조율
새롭고 더 혁신적인 해결안
팀 효율성과 성과 (-330-)


1.용기:자신감이 아닌 용기에 전념한다.
2.소통:카리스마가 아닌 소통에 전념한다.
3.호기심:확실성이 아닌 호기심에 전념한다. (-57-)


자본주의 사회에서 '존재감'은 자본과 엮이게 된다. 존재감이 있는 직장이 존재감이 없는 직장인보다 돈을 더 많이 벌고, 능력을 인정받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사람들은 스스로 존재감 있는 사람이 되려고 애를 쓰고, 스펙을 만들거나 자신을 가꾸려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특히 셀프 리더십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리더십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만들어지는 과정이며, 그 안에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또한 우리 스스로 셀프 리더십을 갖춤으로서 나의 가능성을 키워 나갈 수 있다.


이 책은, 존재감을 직장인의 자질와 엮어 나가고 있다. 하지만 나는 존재감의 개념과 정의에 대해서 정치,정치인과 엮어 보고 싶었다. 정치인이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존재 가치를 부각시켜야 하며, 지역 정치인은 지역민들에게 자신의 능력과 가치를 보여줄 기회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정치인들 스스로 인지도를 높여 나가기 위해서 애를 쓰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그들이 욕을 먹어가면서 노이즈 마케팅을 펼쳐 나가는 이유는 스스로의 존재감을 높여 나가기 위해서 시작된다.하지만 이 책을 읽는다면 정치인 스스로 자신의 존재감을 가지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지 명확하게 살펴졸 수 있다.협력적 리더십은 진정한 존재감을 드러날 수 있으며, 소통과 경청은 존재감과 엮이게 된다. 명확한 언어를 쓰는 것, 진정한 존재감은 사람들과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스스로 자신이 해야 하는 일을 찾아 나가면서, 스스로 가꿀 수 있어야 한다. 나다움과 자기 스타일을 존재감으로 바꿔 나갈 수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남들이 눈여겨 보도록 만들려면, 나 스스로 상대방을 눈여겨 보고 관찰해야 한다. 타인의 존재감을 드러내고, 높여 나가게 되면, 그 사람의 존재감을 부각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나의 존재감도 높일 수 있다. 더 나아가 존재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자신의 영향력을 확장시킬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