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알리바바로 40억 번다 - 해외 수출입 몰라도 영어 못해도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알리바바 고수의 판매 비법
서이랑 지음 / 라온북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알리바바닷컴이나 해외 쇼핑몰이나 바이어가 판매자를 신뢰해야 구매가 이루어진다. 해외 쇼핑몰의 경우 아무리 제품을 저렴하게 팔아도 제품구매 후기가 나쁘거나 이력이 별로 없다면, 구매자 입장에서 이 판매자가 과연 제대로 된 제품을 보낼지 불안할 것이고, 제품구매를 다시 한 번 고민하게 될 것읻. (-29-)


바이어들이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가격이 아니라 품질이다.내가 구매자 입장이 되어 생각해 보면 쉽다.내 남편의 취미중 하나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제품 구매하기였다. (-36-)


하지만 우리 회사가 유지되는 비결은, 어디선가 구멍이 나면 어디선가 메워진다는 것이다.일단 기존 고객의 주문량이 느는 경우가 많다. 우리 회서 바이어들은 수년간 거래해온 장기 거래처가 많다. 이 중 몇은 지속적으로 규모가 성장하기도 하고 갑자기 주문량이 확 늘기도 한다. (-48-)


제품 판매를 잘하려면 바이어가 인터넷으로 검색했을 때 사진만 보고도 사고 싶도록 만들어야 한다.매력적인 제품 디자인을 위해서는 감각이 있어야 하고 제품 디자인 관련 전문지식도 있어야 한다. 내가 좋아하는 디자인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봤을 때 사고 싶은 디자인을 해야 하는 것이다.(-51-)


왓츠앱은 카카오톡과 비슷한 앱이다. 왓츠앱 모바일 버전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바이어와 실시간으로 대호하기 좋고, PC 버전은 컴퓨터를 이용해 가격표나 인보이스, 제품 사진 등의 필요한 파일을 보내기 좋다. (-122-)


바이어는 자신의 구매를 보호해주는 기능이 있는 결제 방법을 선호하는데, 바로 페이팔이다.바어어가 페이팔로 결제할 경우 바이어가 클레임을 걸어 케이스를 오픈하면 페이팔에서 중재에 나선다.그렇기 때문에 처음 거래하는 바이어들은 수수료를 더 물더라도 페이팔로 결제를 하고 싶어 한다. (-132-)


물건이 해외에서 들어올 경우 개인적으로 사용할 목적으로 구매하면 150달러 이하는 면세다. 하지만 알리바바닷컴을 이용할 경우 보통 도매로 구매하고, 개인적인 용도보다는 산업적 용도로 쓰므로 통관을 피할 수 없다. 통관을 거치다가 내가 생각하지도 못한 상황이 생겨 물건을 받지 못하게 되거나 예상 외로 경비가 너무 많이 들어 손해를 보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162-)


알리바바는 중국 제1의 쇼핑몰이다. 마윈이 새운 기업 알리바바는 중국 사회를 변화시켰으며, 계열사 알리바바 닷컴, 타오바오,티몰, 알리익스프레스, 1688닷컴,알리페이를 가지고 있으며, 기존의 유통구조에 있어서 큰 바람을 불러오고 있다.그건 알리바바에 입점을 하게 되면, 성공할 수 있는 길이 여리고,여전히 한국인에게 익숙하지 않은 알리바바를 잘 활용하게 되면, 수익을 높일 수 있다.


알리바바는 중개자이다.신뢰와 믿음을 기반으로 쇼핑몰 플랫폼을 구축해 왔으며, 바이어와 바이어를 연결해준다.개인 사업자가 아닌 기업과 기업을 연계시켜주고 있으며, 세계 여러 나라와 거래를 할 수 있다.그건 국내 쇼핑몰과 다른 알리바바의 차별화된 전략이며, 광군제 때 알리바바 쇼핑몰에서 거래는 상상 초월 할 정도로 거래량이 폭증하게 된다. 즉 결제,구매, 금융, 배송까지 모든 플랫폼은 알리바바를 거치도록 해 놓았으며, 기존에 신용이 떨어진 중국 사회를 바꿔 놓고 있다. 하지만 알리바바는 중국 기업이고, 이 알리바바를 이용하는 한국인이다.그것이 잇점이 될 수 있고, 나쁜 점이 될 수 있다.수익성 창출에 있어서 여러 국가들과 거래를 할 수 있으며, 사업기반을 확장시킬 수 있다.문제는 무작위성이다.국내 바이어가 알리바바를 활용할 때 드는 수수료, 관세, 통관에 관한 부분은 놓치면 안 되는 것들이다.또한 자신의 개인정보가 얼마든지 털릴 수 있고, 저자처럼 자신의 사업 이메일을 통째로 바꿔야 하는 경우도 생겨난다.그럼에도 알리바바는 중개자로서 매력적인 요소들로 채워져 있다.낮은 원가의 물건을 얼마든지 높은 가격에 팔수 있고, 그 과정에서 높은 마진률을 챙길 수 있다.디자인과 품질이 연계된 상품을 소개하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답을 찾아가는 것, 기존의 국내 쇼핑몰에 안주하지 많고, 페이팔, 알리바바앱, 왓츠앱을 활용하여, 구매 바이어들을 상대로 큰 사업을 펼쳐 나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