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유통 혁명
유윤 지음 / 서영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유통(New Retail)은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의 마윈 회장이 처음 사용한 용어로 기업이 빅데이터,인공지능 등 최신 기술과 온오프라인 체험, 현대화된 물류를 융합한 새로운 유통 모델을 말한다. (-4-)


인터넷의 장점은 정보의 '고효율성'에 있고, 보다 빠르고, 보다 완전하며, 더 저렴하다. 오프라인의 장점은 정보의 '체험'에 있으며, 보다 복잡하고, 보다 다감하며, 보다 입체적이라는 것이다.'복잡,다감, 입체적'인 정보는 데이터나 사진으로는 세밀하고 정확하게 전하기가 어렵다. 우리는 그것을 '체험'이라고 부른다. (-64-)


"오프라인 서점' 아마존 북스는 ,EC 사이트의 아마존 닷컴의 연장선상에 있어, 20년이 넘는 온라인 도서 판매의 경험을 활용하여 오프라인 서점을 열었다.이 서점 자체가 온라인과 오프라인 서적 판매의 어드밴티지의 집합체이다." (-71-)


2017년 알리바바는 AI 디자이너 노반의 도입을 발표했다.노반은 이용자가 선호하는 상품에 기초하여 자동적으로 그 상품과 관련된 패턴의 상품 배너를 디자인하고 제작한다. 2017년 더블 일레븐 세일 기간 중, 노반은 누계 1억 7,000만개의 상품 배너를 제작했다. 이것은 100명의 디자이너가 먹지도 마시지도 않고 작업해도 300년이 걸려야 제작이 가능한 양이다. (-122-)


부피가 작은 상품은 M에서 창고, 창고에서 B로 이동시켜 단락경제의 모델을 실현했다.부피가 비교적 큰 상품,예를 들면 슈트케이스 등과 같은 상품들은 제조사에게 '공장 쉐어'를 부탁했다.즉, 공장을 창고로 간주하고, 발주 후에 직접 공장에서 점포에 제품을 운송하는 것이다. (-181-)


요컨데 오프라인 점포는 앞으로도 계속 존재할 것이지만 상품을 판매하는 역할은 점점 작아지고 오프라인에서 보고 온라인으로 사는 비율이 늘어날 것이다.그러므로 백화점이나 슈퍼마켓은 공동경영모델에서 점차 월세 모델로 전환하고 대리점도 그 수입원을 상품이익에서 서비스료로 전환해 나갈 것이다. (-247-)


비즈니스 모델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달라진다.과거 1990년대 비즈니스 모델은 주로 오프라인 매장을 활용한 비즈니스의 형태였다. 점차 인터넷이 나타나고, 인터넷 상에서의 쇼핑몰이 등장하면서, 점차 온라인 구매 고객은 증가하게 된다.하지만 여전히 인터넷이라는 공간에서 물건을 사야 했다. PC에서 스마트폰으로 기기 사용이 바뀌면서 사람들은 점차 쇼핑몰 활용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 매장으로 옮겨가면서 유통에 획기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즉 오프라인에서 물건을 보고 구매하는 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물건을 보고, 온라인 상에서 문건을 구매하는 형태로 바뀌게 된다.이런 변화는 매장이라는 개념이 달라지게 된다.비쥬얼을 강조하고, 보여주는 물건의 실루엣에 임팩트를 주었던 과거의 매장 형태가 이제는 체험형으로 바뀌게 된다.그 과정에서 커다란 창고형 매장이 등장한 것은 시대적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거대한 유니콘 아마존이 등장하고, 마윈의 알리바바가 등장한 이유는 그동안 인간의 쇼핑 스타일에 가장 최적화 된 쇼핑몰 플랫폼이기 때문이다.고효율, 저비용을 추구하면서, 가성비와 개인화된 맞춤형 물건 구매가 가능함으로서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은 바뀌게 된다.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있어서 획기적인 변화는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가 나타나게 되는 이유였다.그건 예전에 놓치고 있었던 것들이 가능해지게 되었다.좀더 나은 선택의 폭, 기업이 고객에게 다가가는 이유가 바로 그 과정에서 만들어지게 된다.또한 사람들은 물건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구분이 사라지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자신이 원하는 니즈를 추구하는 온라인 매장을 찾아 나서게 되었다. 여기서 오프라인 매장의 강점을 보면 ,오프라인 매장의 위기를 타파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온라인은 물건을 구매한다 해서 바로 물건을 손에 쥘 수 없다.만면 오프라인은 그렇지 않다.물건을 비싸게 주고 사면서, 직접 물건을 내 손에 쥘 수 있다.그 간격을 줄여 나가려는 기업들의 노력이 로켓 배송이 나타난 이유였고, 고객에게 즉시성을 느끼게 해 주기 위해서 배송시간을 단축시켰다.여기서 오프라인 매장이 체험형으로 바뀌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아마존 북스가 온라인 매장에서 탈피해 오프라인 매장을 열었던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다수의 온라인 쇼핑몰이 오프라인 매장을 병행하여 여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