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lack Swan: The Impact of the Highly Improbable (MP3 CD)
Taleb, Nassim Nicholas / Recorded Books on Brilliance Audio / 2015년 6월
평점 :
품절


재력이 있든 없든, 장기 대출 이자율이 오르든 말든, 최근 부동산 시장이 어려워지든 말든, 서재에는 우리가 모르고 있는 섯과 관련된 책을 채워야 한다.나이를 먹므면 지식이 쌓이고 읽은 책도 높이 쌓이지만, 서가의 아직 읽지 않은 책들도 점점 늘어나 겁을 먹게 된다. 진정 알면 알수록 읽지 않은 책이 줄줄이 늘어나는 법이다. (-42-)


사람은 두 부류로 나뉜다.첫 번째 부류는 칠면조 유향이다.이들은 아무런 조짐도 감지하지 못하고 대사건을 맞는 사람들이다. 두 번째 부류는 역칠면조 유형으로,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할 대사건을 믿고 대비하는 사람들이다.어떤 사람은 몇 달러 내기에 걸어 연속해서 몇 센트씩 따고는 승승장구라고 느끼며 살아간다.다른 사람들은 몇 센트짜리 동전을 계속 걸어서 몇 다러씩을 움켜쥔다.다시 말하면 ,검은 백조가 나타난다는 쪽으로 거는 유형과 나타나지 않는다는 쪽에 거는 유형이 있다.(-181-)


부정적인 검은 백조가 출몰하는 분야에서는 예기치 못한 일이 엄청난 충격을 몰고 오면서 심대한 타격을 입힌다.군사, 재난 보험, 국가 안보와 같은 분야에서는 내리막길의 결과밖에 생기지 않는다.마찬가지로 제7장에서 본 바와 같이 은행의 여수신 분야에서 근무하는 사람에게는 충격적인 사태는 항상 부정적이다. (-340-)



전점근성에 관해 논의할 때 언급된 플라톤적 태도로 돌아가 단기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살펴보자.물론 이론이란 출발점으로 삼기에 나쁜 것이다.그러나 그 이론은 이상적 상황, 즉 점근서에서 조출되었지만 점근성 밖에서 사용괼 때는 더 나쁠 수 있다.만델브로와 나는 몇몇 점근성 성질이 평범의 왕국에서 전점근적으로 어떻게 작동되는지를 보여주었다.따라서 이것이 카지노가 잘 운영될 수 있는 이유라는 점과 극단의 왕국에서는 상황이 다르다는 점도 보여주었다. (-543-)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는 인간의 보편적인 생각과 인식에 대해서 고찰하고 있다.인간의 보편적인 양식에 따라가는 세상을 평범의 왕국이라 한다면, 그 반대의 겨우는 극단의 왕국에 해당된다.여기서 흰 백조가 평범의 왕국의 주인공이라면, 소수의 검은 백조는 극단의 왕국의 주인공에 해당될 수 있었다. 평범한 흰 백조 무리에서 검은 백조 한마리가 나타나면 그 판은 얼마든지 깨질 수 있고,뒤짚힐 수 있다.그것은 인간의 삶 속에서 곳곳에 숨겨져 있다.인간은 그동안 인류와 더불어 문며을 개척해 오면서, 인간의 삶을 해치는 수많은 위험 인자들을 제거하면서 살아가게 된다. 그 과정에서 때로는 예기치 않은 위험이 방치되어 있을 때도 있지만, 아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있다.문제는 그 방치된 경우와 상황이 큰 사건으로 연결되는 경우이다. 즉 평소에 어떤 일을 할 대 문제가 없을 때 어떤 행동이아 원인에 의해서, 타이밍에 적절하지 않아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평소에 아무 문제 없었다가 ,IMF 가 터졌던 1990년대 후반이나, 2007년 그 당시 미국발 서브프라인 모기지 사태도 마찬가지다'.돌이켜 보면 우리가 말하는 안전 불감증은 검은 백주가 나타난 경우와 일치하고 있으며, 인간의 보편적인 인식을 뒤짚어 놓는다.그건 예측되지 않았던 문제가 갑자기 나타날 때 생기는 인지적 오류이다.


여기서 검은 백조가 언젠가 나타난다고 가정할 때, 그것이 나타날 때를 안다면, 그것을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큰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생겨난다.예측을 할 수 있는 사람과 예측을 못하는 사람의 차이는 부의 가치에 있어서 확연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었다. 빌게이츠나, 스티브 잡스가 갑자기 나타난 이유는 사회 시스템의 균열이 진행될 대 기민하게 움직이고 도전자로서 존재하였던 덕분이다. 그들은 인류의 역사에 있어서 위대한 창조자로 남게 되었고,부수적으로 따라온 것이 막대한 재산이다.사실 우리는 검은 백조가 언제 ,어디서 나타날 지 잘 알지 못한다.중요한 것은 검은 백조는 항상 우리의 주변에 도사리고 있다는 점이다.그것을 예측한다는 것은 통계의 영역이면서, 확률에 의존하게 된다.이 책을 읽으면서,기본적이 수학 지식과 통계,경제학을 동시에 알고 있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블랙스완아 나타난다는 것을 정확하게 짚어낼 수 있다면, 그 사람은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내고,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힘을 생기게 할 수 있다.때로는 그것이 회의론적인 인식과 엮일 수 있다.하지만 그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예측을 할 수 있느냐 예측을 하지 못하느냐에 달려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