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두려운 건 아니겠지? - 룰루랄라 생존운동 필살기
정주윤 지음 / 성안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근은 커녕 화장실도 가지 못한 채 뒤척이며 종일 누워서 아픈 허리를 부여잡고 씨름을 하다 보니 어느 새 오후 5시입니다.신세가 처량해지기 시작했고, 이대로는 밤새 잠도 못 들 것 같았어요.반드시 병원은 가야 했기에 이를 악물고도 버둥거리며 겨우 일어났어요.한걸음 씩 조심스럽게 발을 떼며 골목길을 나서자 마자 부리나케 택시를 잡아탔습니다. (-61-)


늘 최선만을 선택하지 못합니다. 차선책이 나에게 또 어떤 길을 안내할지 모를 일입니다.그렇게 늘 그 다음 선택지, 그 다음 선택지가 내 자리가 되더라도 그 자리에서 묵묵히 자기 자리를 지켜 나가는 것, 그것이 당장으로써는 최선인 것입니다.(-149-)


몸과 마음의 컨디견이 좋아지니 웃음이 절로 나는 그 맛에 중독이 되어버린 겁니다.생각만 해도 즐겁고 한시라도 빨리 운동을 하고 내 컨디션을 끌어올리고 싶어집니다.예상치 못한 지점에서 또 다른 의미로 무리가 시작된 거예요.하지만 중독은 위험합니다. 하나에 지나치게 집중하게 되면 다른 중요한 것들을 보지 못하고 놓치게 될 수도 있으니까요. (-170-)


사람은 실패하기도 하고 성공하기도 합니다.노력을 한다고 해서 성공이 보장된 것도 아닙니다.하지만 노력을 한 흔적은 남고 그 노고를 나는 알고 있습니다.실수를 한다고 해서 누구도 나를 미워하거나 밀어내지 않는다는 것도 말입니다.완벽하게 잘 해내면 좋겠지만, 이불을 덮어쓰고 자책하며 우는 날도 있을 것이고 입이 귀에 걸리도록 크게 웃음 짓는 날들도 오겠죠.단지 노력하고 최선을 다하면 된 겁니다. (-278-)


운동을 해본 사람들은 서로 통하는 부분들이 있다.건강을 다지기 위해서 시작한 운동들,스포츠들이 내 삶을 바꿔 놓는다.운도이 주는 즐거움 중에는 도전의식이 있으며, 때로는 유혹에 시달릴 때도 있다.그건 운동 자체가 정직을 요하는 스포츠이기 때문이다.물론 프로 스포츠에서 약물이나 편법도 있지만, 아마추어들이 하는 취미로서의 스포츠는 각자 자기만의 목적과 목표가 분명하다.노력과 성실함을 요하는 것이며, 그것이 저자가 말하는 정직이며 최선이다.즉 취미로서 스포츠는 요령도 중시하지만 노력과 만족 즐거움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대로는 실패하고, 실수하고, 놓치는 겨우도 더러 있다.때로는 지니치리 만큼 승부욕이 발동하여 자신만의 목표 달성을 하다가 큰 부상을 입는 경우도 있다.저자처럼 운동을 즐겨 하다가 자칫 부상으로 출근을 잘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그 역시 나와 동떨어진 이야기가 아닌 바로 나의 또다른 자화상이었다.


운동은 중독과 밀접하게 연결된다. 하루 삼시 세끼 밥을 먹는 것처럼 운동도 삼시세끼 먹는 일을 한다.그런데 밥을 먹는 것과 운동의 차이는 운동을 즐겨하다보면 어느 순간 부상이 입는다.그럴 때 느끼는 마음 속 공허함과 좌절의 순간은 느껴 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그 느낌을 표현하기가 쉽지 않다.그래서 이 책에 나오는 저자의 인생 스토리가 깊이 공감갔던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저자가 즐기는 스포츠는 스노보드,수영,자전거, 달리기다. 이 네가지는 서로 이질적으로 보여지지만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바로 수영-자전거-마라톤으로 이어지는 철인3종 경기다.대체로 사람들은 달리기에 먼저 빠져들게 된다.마라톤은 옷과 신발만 있으면 되는 운동이며, 시작하기에 수월하다.간간히 수영을 먼저 시작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 경우는 소수에 불과하다. 마라톤을 하면 몸이 유연하지 못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수영을 통해서 그 부분을 보완하게 된다.또한 자전거타는 것은 나의 하체 근력을 키우는데 요긴하게 쓰여진다.특히 마라톤의 경우 부상을 입게 되면 우울해질 수 있고,권태감에 빠지게 된다.그 대체수단으로 사람들이 선택하는 것이 저자처럼 자전거를 타는 것이다.외곽도로를 따라서 자전거를 타고 가면, 마음이 상쾌해지고,주변 환경들을 돌아보게 된다.머리결 주변에 바람이 살랑살랑 거릴 때 그 느낌과 상쾌함은 누구에게 설명하거나 그 느낌을 말로 표현할 수 없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것은 운동은 내 삶의 변화 뿐 아니라 성장의 주춧돌이며, 내 삶의 건강을 챙겨주는 것 뿐만 아니라 내아믕의 정신적인 영향까지 동시에 얻을 수 있다.그것이 저자에게서 느끼는 위로였고 동질감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