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직업 미래지도 - 한발 앞서 내다보는
김영기 외 지음 / 일상이상 / 2018년 5월
평점 :
품절


알리바바는 알리바바닷컴,알리익스프레스,알리페이,마이뱅크를 운영하고 있다.알리바바는 기존 은행보다 1~2% 높은 예금금리를 제공하고 있다.현재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한 보안인증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는데,이 서비스가 보편화되면 보안인증을 바탕으로 전자상거래에서 신용평가,금융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게 될 것이다. (-67-)


대부분의 미래학자들은 "미래에는 고용없는 성장이 계속될 것"이라고 예측한다.일자리가 사라지는 수만큼 새로운 일자리들이 생겨야 하는데,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지금보다 전반적으로 고용률이 낮아질 수 밖에 없다.(-120-)


로봇 공연기획자,실버로봇서비스기획자,안드로이드로봇공학자,지능형로봇연구개발자,로봇컨설턴트,도우미로봇전문가,의료용로봇전문가,로봇감성인지연구원,로봇동작생성연구원,로봇인식기술연구워느산업용로봇제어조작원,자동차용접로봇조작원,나노로봇개발자,간호로복전문가,재난로좃개발자,서비스로봇개발자,로봇엔터테이너, 외골격로봇엔지니어,로봇정신엔지니어 등이 새로운 직업으로 등장할 것이다. (-185-)


바이오 기술은 3D 프린팅과 융합되어 바이오 프린팅으로 발전하고 있다.바이오 프린팅은 3D프린터로 세포나 성장인자를 출력해 3차원의 조직이나 인공장기를 프린트할 수 있다.미국 기업 오가노보는 간 조직을 만들어내는 바이오 프린터 '노보젠MMW'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했다.(-265-)


제 4차 산업 혁명이 앞으로 우리 앞에 나나나게 된다.이 새로운 변화와 혁신은 우리에게 행복과 희망보다는 불안과 걱정을 먼저 생각하게 된다.그건 제4차 산업 혁명의 신기술 로봇,인공지능,3D 프린터, 가상현실,증강현실,드론,빅데이터가 인간을 멀리하거나 배제하는 신기술이기 때문이다.즉 인간을 대체하는 기술들이 제4차 산업 혁명의 신기술의 특징이며, 그로인해 단순직 노동자, 화이트 칼라가 새로운 일자리를 찾을 수 있는 길이 막히고 있다.유통,물류,운송에 획기적인 변화가 예고되어 잇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그로 인해 일자리 소멸에 대한 불안과 걱정은 우리 사회의 또다른 문제가 될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 우리 사회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미래는 분명히 인공지능과 로봇 세상이며, 사회적인 변화는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여기서 우리 스스로 제4차 산업혁명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여전히 제3차 산업혁명에 맞춰져 있는 주입식 암기교육이 나타나고 있으며, 창의력 향상을 위한 교육은 전무하다. 괴짜가 나타나면, 사회 안에서 왕따를 당하는게 우리의 현주소였다.직감과 상상력, 그리고 창의력을 요구하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한민국은 사회적 인프라가 미흡하며, 밥과 제도는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 상황이다.우리에게 요구되는 것은 우리 스스로 신기술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변화이다.신기술은 우리의 일자리를 사라지게 하고 생성할 수 있다.컴퓨터가 등장하여, 컴퓨터 관련 직종이 나타난 것처럼 말이다.즉 제4차 산업 혁명을 주도하는 기술들, 3D 프린터,가상현싱,증강현실,빅데이터, 자율주행자동차, 인공지능, 로봇과 관련한 일자리가 생겨날 것이며, 이들 신기술과 엮여 있는 서비스 직종도 덩달아 나타나게 된다.또한 바이오 산업,의료산업에 있어서 획기적인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실버세대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부와 자본을 끌어오려고 할 것이다.경험과 기술이 유기적으로 결합되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일자리가 나타날 수 있다.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이러한 변화들을 예민하게 보고 대처하는 것이다.그것이 유망 직업이며, 미래지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