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머리 영어 독서법 - 영어가 만만해지고 좋아지는
최근주 지음 / 라온북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은 너무 파닉스 ,파닉스 한다. 미국 아이들도 물론 학교에서 파닉스를 배운다. 하지만 그 아이들은 철자는 몰라도 소리만 들으면 무슨 뜻인지 아는 어휘가 엄청 많은 상태에서 파닉스를 배운다. 그러나 규칙을 배우는 재미가 있다.그러나 한국 아이들은 파닉스 규칙을 배우기 위해 접하는 단어들이 대부분 난생처음 본 것이가.이런 상태에서 파닉스를 배우는 것은 무의미하고, 아이들에게 너무 어렵고 , 재미없게 느껴질 것이다.여어 단어에는 파닉스 규칙에 어긋나는 것이 반 정도나 된다.(-98-)


"My brother is crazy ,mad,useless, unstoppable, rude, weird, not kind ,I hate my brother, I want him to go away,Oh! I hate my brother....."

그런데 아들이 킥킥거리며 읽어주는 글을 읽다가 내가 빵 터진 부분이 있다.오빠 때문에 자기 인생은 망했다며 어떻게 이 일을 해결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고민하다가,결국 맨 끝에 가서 오빠에게 물어봐야 겠다고 하는 대목에서다.잘난척하는 오빠가 싫다고 하면서도 오빠에게물어보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다고 좋아하는 부분을 들었을 때 나는 깔깔거리며 웃고,딸은 "아니야!!!"라며 비명을 질렀다.(-193-)


우리는 사실 효율적인 공부에 치중하였고, 그것은 부모에게서 자녀로 되물림 되었다.특히 영어에 대해서 우리 스스로 깊이 반성해야 할 정도로 영어 교뮥의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으며, 여전히 영어는 어려운 언어라는 인식이 고착화되어 있다.생활영어보다는 시험을 위한 영어, 자격증을 위한 영어로 변질된지 오래이다.그것은 영어 교육이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으며, 사회 시스템 자체가 영어와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게 된다.이 책은 그런 우리 사회의 영어 교윣 시스템에 탈피하여, 제대로 된 영어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먼저 이 책은 영어 독서를 강조한다.지금 시중에 나와 있는 영어 책은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쉽고 재미있는 영어 읽기가 가능하다.과거와 달리 영어 책이 없고, 영어 CD가 없고,영어 DVD가 없어서 영어를 못한다 소리는 할 수 없는 상태이다.이 책에는 바로 이러한 우리의 현실을 꼬집고 있으며, 내 아이가 영어를 잘하려면 부모 먼저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한다.사실 그렇다.어릴 적 봤던 영절하,영어순해와 같은 책을 봐도 영어가 잘 안되는 이유는 영어가 우리 삶과 동떨어져 있어서다.영어 문법과 영어 단어를 달달 외우는 데서 탈피해 다양한 영어 책을 접하는 것이 필요하다.스마트폰을 치우고,TV를 치우고,게임을 치운다면, 영어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다.그리고 영어에 매진한다면, 저자처럼 8년안에 영어로 외국인과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즉 우리가 영어를 못하는 이유는 첫째 영어 교육 방식이 사전에 치중해 있고, 암기를 목적으로 한다는 거였다.생활영어에 주안점을 두고, 다양한 영어 책을 읽어 나가는 것이 좋다.딱딱한 영어 책이 아닌 쉬운 영어 책을 다양하게,그리고 많이 읽을 수 있어야 한다.아이들에게도 재미있는 영어 책, 어른에게도 재미있는 영어책이 이 책에는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으며, 굳이 찾지 않아도 나에게 맞는 영어책 시리즈를 알수 있다.영어가 어렵다는 인식에서 탈피해 영어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으며, 절대적인 영어 독서량이 있어야만 영어에 자신감이 생길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