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 경영 - 화웨이 회장 런정페이
저우센량 지음, 이용빈 옮김 / 시크릿하우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6명에서 18만명으로,2만 위안에서 6,036억 위안으로,선전이라는 곳에서 전 세계로,교환기를 대리하는 일에서 세계 제일의 통신 설비 제조사로,런정페이는 흡사 유랑극단과 같은 조직에서 기이하고 독특한 경영 시스템을 바탕으로 30년간 대단히 많은 기적을 창조해냈다. (-4-)


이러한 경시와 수모를 당한다고 해도 런정웨이가 이끌고 있는 화웨이 사람들은 오직 참아야 할 뿐이다.다국적 기업이 주요 도시를 점령했고,이에 런정페는 농촌으로 도시를 포위할 수밖에 없어 조건이 열악하고 이윤이 매우 적으며 외진 곳에 위치한 시장을 상대로 일했다.(-54-)


하우웨이구이와 런정페이에게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면, 그들 모두 일 이외에는 그 어떤 취미도 없다는 것과 공개적인 미디어와의 인터뷰를 꺼리고,매우 내성적이라는 점이다. (-116-)


한 기업이 어떻게 하면 장기적으로 안정을 유지할 수 있을까? 이것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기업에 있어 최대의 문제다.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충분히 관심을 가져왔고, 또한 연구해왔는데, 다시 말해 화웨이를 전진하도록 추동하는 주요 동력은 무엇이고,이러한 동력을 어떻게 하면 장기적으로 안정되게 운행할 수 있으며, 부단히 스스로 최적화시킬 수 있는지 하는것이다.""(-157-)


"우리는 단말기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전략적 인내심을 지녀야 하고 고독함을 견뎌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자 한다.당신들이 너무 황급히 발전하게 되면 아마도 하나의 부품 문제로 인해 휴대폰 수십만대,수백 만대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괼 것이다.이로 인해 회사의 단말기 사업 부문 전체를 망가뜨리게 될 것이며, 때로는 다시 일어나기가 어렵게 될 수도 있다.(-281-)


런정페이 회장의 인적자원에 관한 사상은 세계적인 혁신이라 할 만하다.하지만 어떤 때는 너무 심오하고, 자세하며, 조급하게 지도하여 HR(인적 관리)시스템의 집행이 지나치게 기계화, 경직화,운동화되고 전문적 역량이 잘 발휘되지 못한다. (-342-)


중국은 1990년대와 달리 큰 변화를 만나고 있다.과거 메이드인 중국하면, 짝퉁과 저질,저품의 물건을 생각하게 된다.그런 인식은 일본과 독일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나쁘다고 생각하면서 우리의 인식 속에 박혀 있다.중국이 자본주의  사회 시스템을 받아들이고 어느덧 20년이 되면서, 그 생각은 점점 더 바뀌고 있다.제2차 산업혁명에 머물러 있었던 중국이 제4차산업 혁명을 주도하는 국가로 탈바꿈 하고 있다.모방하는 단계를 넘어서서 이제는 추월하는 단계가 된다. 그 중심에 중국의 대표적인 기업 화웨이가 있으며, 기업 화웨이의 살림을 책임지고 있는, 1944년생 런정페이의 기업 경영 노하우를 배워 보도록 하자.


런정페이는 중국을 대표하는 네개의 용 중에서 특별한 케이스다.스마트폰과 통신기기를 주로 생산하는 화웨이는 이제 삼성과 애플을 위협하는 큰 기업으로 우뚝서고 있다.중국 선전시에 기반을 두고 있는 종업원 18만의 거대한 기업 화웨이는 중국 내수시장 뿐 아니라 ,미국 무역에 있어서 큰 위기가 되고 있다. 중국의 지도자 시진핑과 미국의 지도자 트럼프의 무역 분젱 갈등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두 나라 정상의 중심에 있는 화웨이를 이해하게 된다면, 미중 무역의 실체를 들여가 볼 수 있다.


화웨이의 런정페이의 경영 전략은 힘을 가질 때까지 인내하고 기다리는 전략이다.돌이켜 보면 우리는 기다림에 익숙하지 않다.기다린다는 것은 상대방이 나를 경시하고 차별화하는 것이다.하지만 런정페이는 더 큰 성장,저 큰 도약을 위해서 수모를 감수하고 기다릴 줄 알았다.그건 자신들이 타 기어에 비해 힘이 약하다는 것을 인정할 때 나타나는 행동이며, 화웨이의 수장 런정페이는 그 순간을 잊지 않았다.분노의 에너지를 기업 성장의 주춧돌로 삼았으며,그 분노는 기업의 경쟁 업체에 비해 부족함을 찾아내는 이유였다.돌이켜 보면 장기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화웨이의 리더 런정페이의 생존 전략은 특별하지 않다. 남들이 지칠 때까지 잘 기다리고, 잘 준비하는 것이다.항상 자신을 냉정하게 바라볼 수 있어야 스스로 어느 방향으로 기업을 이끌어 나가야 하는지 판단하게 되고, 작은 실수를 미연에 줄여 나갈 수 있게 된다.중국의 IT 기업 도시 선전시를 기반으로 화웨이가 성장을 꾀할 수 있었던 이유는 선전시가 중국의 IT를 선도하는 도시였기 때문이다.즉 미국의 실리콘벨리를 꿈꾸는 중국의 선전시는 하루하루가 달라지는 시대적인 변화를 느낄 수 있는 도시이며, 화웨이는 알리바바, 바이두, 텐센트 ,샤오미를 넘어서는 중국 제1의 기업으로 성장을 꾀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