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 만드는 여자
김정하 지음 / 북레시피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류 문명의 탄생지인 메소포타미아는척박한 곳이었다.유프라테스강과 티그리스강이 만나는 지점인 그곳은 비옥한 토양으로 인해 야생밀과 보리와 같은 곡물을 얻을 수 있는 곳이었지만 강수량이 적고 해마다 강물이 범람하는 곳이었다.(-65-)


나만의 맥주를 만들고, 브루펍을 운영하고, 각종대회에 출품하고 또 심사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나는 어느새 '국내 1호 여성 브루마스터' 라는 타이틀을 갖게 됐다.처음이라는 단어는 언제나 신선한 설렘을 안겨주는 것 같다. 여성 1호 브루마스터라는 타이틀이 달린 이후 내 생활도 다시 새롭게 변했다. (-93-)


이틀동안 촬영을 계속했다.첫날 촬영은 수제맥주를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홈브루민 방법을 소개하는 데 초점을 맞췄고 다음 날은 상업 양조에 대한 전반적인 그림을 담았다.이틀 모두 맥주 만드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다 보니 이야기를 하는 방송보다 더 신경이 쓰였다. (-166-)


지난 겨울부터 내가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은 일은 남양주에 터를 내린 바네하임 제 2양조장이었다.사업을 시작한 지 15년 만에 확장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신경을 쓸 수 밖에 없었다.무엇보다도 제조시설과 매장 크기가 1호점에 비해 훨씬 크기 때문에 부지 선정과 건물 신축, 인테리어까지 무엇 하나 수월히 넘어가는 일이 없었다. (-235-) 


비가 오면 생각나는 게 맥주와 맥주 안주다.스포츠 경기에서도 맥주는 빠지지 않는 단골 손님이다. 맥주의 맛은 배고픔과 술을 마시면서 느끼는 분위기가 아닐까 싶다.축제를 즐기거나 어떤 행사에 있어서 맥주가 빠지지 않는 것은 맥주는 우리에게 대중적이고 서민적이기 때문이다.적당히 마시면 나에게 건강을 채워주는 맥주의 즐거움은 우리가 놓칠 수 없다.이 책을 쓴 김정하 씨는 대한민국 여성 최초 브루마스터로서, 공장에서 찍어낸 맥주가 아닌 소비자의 다양한 맛과 취향에 적합한 수제 맥주를 개발해 나가는 사업가로 발돋움하고 있다.


맥주는 우리의 인류와 함께 하였다.메소포타미아 문명 부터 지금까지 명맥을 잃지 않고 이어져 나갈 수 있었던 이유는 전세계 곳곳에 밀과 보리의 생산지가 확산되어 있어서였다.맥주가 하나의 식량 자원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인간의 생존과 직결되고 있었기 때문이다.저자는 특히 커다란 양주장을 만들어서 브루마스터 1호로서 자신의 존재 가치를 드러내고 있으며, 사업가로서 발돋움하고 있다.특히 요즘 창업해도 성공하기 힘든 세상에서 브루마스터로서 맥주를 만드는 일을 한다는 것은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고, 기존의 맥주 맛에 탈피해 소비자가 원하는 맛의 맥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브루마스터가 맥주를 어떻게 만드는지 갸늠하게 된다.수제 맥주를 실제 만드는 대회에서 심사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수제 맥주의 깊은 맛을 홍보하기도 한다.더 나아가 브루마스터 1호로서 자부심과 겸손함을 간직하고 있으며, 한국인들의 입맛에 맞는 맥주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즉 예민하고 까다로운 입맛을 가지고 있는 한국인들에게 맞는 맥주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마다 천차만별인 맥주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잇고, 제2의 여성 브루마스터를 꿈꾸는 이들에게 필요한 책이 아닐까 생각하게 되었다.대한민국 트렌드에 발맞춰 남다른 도전을 꿈꾸는 김정하씨의 용기와 도전,특별한 인생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