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를 위한 사장 수업 - 교과서도, 정답도 없는 사장의 길을 가는 당신에게
김영휴 지음 / 다른상상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문제는 책임의 원인을 나에게로 둔다.
내 삶의 중요도 우선순위의 룰대로 찾는다.
가장 근본적인 문제의 답부터 찾고 해결한다.
가장 난도가 높은 순서대로 찾는다.(-47-)


창업은 생존 게임입니다.생존 게임은 체력 게임이고, 체력 게임은 지구력 게임이며, 지구력은 곧 정신력을 의미합니다.이런 함수 관계를 잘 따져봐야 합니다.창업은 내가 손에 쥐고 있는 걸 쓰는 게임입니다. (-103-)


사업을 잘한다는 것은 '얽키고 설킨 복잡도'가 높은 일을 해결한다는 뜻이다.복잡계 난이도 경영은 나를 아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나를 잘 알려면 문제 속에 뻐져 있는 나를 직면하면 된다. (-208-)


나중에는 남아있는 직원이 한 명도 없는 거에요.'왜 이렇게 직원들은 내 말을 안 듣지?'하고만 생각했는데,가만히 앉아 생각해보니 말을 듣지 않은 건 직원이 아니라 나였더라고요.그들의 말은 전혀 들어주지 않은 채 조직을 이끄느라 애쓰고 있는 내가 보였던 겁니다, (-230-)


나의 힘듦과 화남으로 상황을 지배하고 상대를 제압하는 일은 소통지능이 낮은 사람들이 써먹는 어설픈 목력이니 가급적 하지 말라고 권하고 싶습니다.혹 그런 일이 생겼다면 상황 설명과 함께 사과를 하고,제가 했던 것처럼 미리 이해를 시키는 것도 방법일 것입니다.(-291-)


사람들은 각자 세상을 바라보는 프리즘이 다르다.각자의 경험이 다르고, 살아온 궤적이 다르며,과정에서 서로 같은 곳을 보면서 생각이 다를 수 있다.창의성을 중시하면서,획일적으로 바뀌는 이유는 우리 스스로 각자가 보는 세상의 프리즘이 같다고 착각하기 때문이다.중요한 것은 이 책을 통해서 사업을 할 때 자신의 입장과 상황을 파악하는 능력이다.특히 창업을 할 때 자신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이들은 성공적인 창업이 아닌 실패할 수 있는 창업으로 바뀌게 된다.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사장 수업이다.즉 우리 스스로 사장 수업을 통해서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고,새로운 곳으로 발돋움 할 수 있다.


사람들이 창업에 대해 머뭇거리는 이유는 리스크 때문이다.여기서 리스크는 꼬여있는 매듭을 뜻한다.매들을 잘 풀 수 있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이 있을 때, 사람들은 두 사람을 비교하게 되고, 나에게 유익한 곳,유리한 곳을 찾게 된다.용기있는자,치밀한 즉 창업을 할 때 잠재 고객 확보  뿐 아니라, 잠재 고객은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니즈파악을 정확하게 할 수 있다.더 나아가 창업을 할 때는 헛발질을 하지 않아야 한다.우리 스스로 헛발짓을 하게 되는 이유를 살펴보자면, 나 자신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지 않아서였다.자신이 창업을 할 때 적합한 사람인지,아니면 창업을 하면 실패할 사람인지 본인 먼저 파악되어야 한다. 그 과정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찾고,내적 성장을 통해 본인 스스로 창업과정에서 성공적인 창업 모델,모범적인 사장이 될 수가 있다.창업을 통해서 자신의 자산을 불릴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각 때 비로서 성공적인 창업가로 우뚝 설 수 있다.전업주부에서 용기를 통해 사업을 꾸려 나가게 되면서, 창업가로서 자신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회적 연대를 통해서 성공적인 창업가로 발돋움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