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발레가 내 삶도 한 뼘 키워줄까요? - 어른이 되어 키가 컸습니다 Small Hobby Good Life 2
곽수혜 지음 / 팜파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울 속 내 모습을 
민망해하거나 부끄러워하는 게 아니라,
지금의 내 모습을 비약과 과정 없이 수용해야
앞으로 어떤 부분을 발전시켜야 할지
길이보이기 시작한다.(-39-)


턴 아웃은 그간 마음 깊은 곳에 숨겨 두었던 나의 어리석음과 못난 마음을 드러내게 하는 것인지도 모른다.누군가를 이기기 위해 발레를 하는 것은 아닌데, 나는 무엇이 그렇게 욕심나고 급한 걸까?나는 나의 출발점이 있고, 나만의 속도가 있다.못난 내 모습을 인정하면서 조급함과 욕심을 내려놓으니 몸도 마음도 한결 가벼워진 기분이다.(-72-)


최근 마음이 안들었던 날, 일기에 이렇게 썻다.
'발레 동작 플리에처럼 더 깊이깊이 내려가고,무너지지 않고 끝까지 버텨서, 다시 우아하고 꼿꼿하게 솟아 오를 것이다.그렇게 아름다운 플리에를 배우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자.'
플리에를 연습하면서 생각했다.힘든 순간을 버티는 것만으로는 동작이 완성되는 게 아니라는 것을,내려갔다면, 그리고 이를 악물고 버텼다면 ,다시 올라와야 한다. (-113-)


발레에서 완벽한 동작을 위해서는 몸의 근본적인 움직임을 이해해야 한다.움직임이 시작되는 지점, 에너지의 근원, 힘의 뿌리를 파악하고, 그것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자기 몸을 이해하지 않고, 탐구하지 않고서는 얻을 수 없는 통찰이다. (-162-)


타인에게 내 삶의 행복을 맡기는 것은 그만큼 손쉽게 행복을 빼앗기는 일이다.타인의 인정은 언제든 거둬들일 수 있고,다른 사람의 기준은 언제든 변할 수 있기 때뮈다.남들만큼 살지 않으면, 남들처럼 살지 않으면, 남부럽지않게 살지 않으면 불행한 삶일까? 왜 나의 행복을 남이 규정하는 걸까? 내 삶의 드라마를 써 내려 가는 사람은 나 자신인제 말이다. (-247-)


사람들은 각자 취미가 있다.십자수를 두는 경우도 있고, 우표를 수집하는 경우도 있다.미술관,박물관을 찾아가는 것도 각자의 취미이다.취미라는 것은 내 삶을 풍요롭게 하고, 내적 성장을 위해서다.하나에 몰입할 수 있고,내가 좋아하는 것에 빠져들수 있다면,그것은 하나의 취미가 되기에 충분하다.이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요소들,나에게 행복을 얻기 위해서 필요한 것 하나 하나 짚어 나가게 되고,작가 곽수혜님은 발레의 매력에 빠지면서, 어떤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생각해 볼 기회를 얻게 된다.


발레는 '창조와 예술의 대척점'이라 한다.몸짓의 우아함 속에서 나의 몸을 타인에게 내보이게 된다.발레복과 레오타드를 입고, 나의 몸 하나 하나를 사람들에게 보여준다는 것은 날 것 그대로의 내 몸을 타인에게 투영하는 순간이다.특히 저자처럼 부끄럽고 수줍음 많은 사람에게 발레는 하나의 큰 용기이며 도전이다.자신의 몸의 굴곡들을 다 보여준다는 것, 발 끝으로 서고, 끝까지 버티는 힘, 턴어라운드를 통해서 나 자신의 몸짓 하나 하나를 사람들이 안다는 것은 얼굴이 뻘게 질 수 있는 부분이다.그래서 더 노력하게 되고, 더 열심히 하게 된다.하지만 발레는 내 뜻대로 하고 싶다고 되는 운동이 아니라는 것을 스스로 깨닫게 된다.


발레를 하면 우리는 무엇을 얻게 되는 걸까,발레는 내 몸의 근육 하나하나의 특징을 파악하게 해준다.어릴 적 유연했던 내 몸이 성장하면서,어른이 되면서, 점점 더 굳어가게 된다.골반이 뒤틀리고, 허리가 구부정해지게 되는 것이다.발레는 그런 나의 왜곡된 몸매를 바로 잡아주는 운동이다 .내 몸이 바로 잡혀 있지 않다면, 발끝으로 서 있는 것조차 쉽지 않다.그래서 처음 발레 초보에게 필요한 것이 바로 서는 동작이다.한달 내내 시도하는 똑같은 동작과 운동들은 자기 스스로 채찍질 하게 되고, 자존감 마져도 무너질 수 있다.하지만 스스로 절대적인 시간,절대적인 연습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발레동작 터득을 통해서 깨닫게 된다.즉 발레를 하게 되면, 다른 것에도 도전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되고, 무엇을 하던 간에 절대적인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하게 되고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