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불편한 돈의 교양 -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를 살기 위한 리스타트 이코노믹스
경제브리핑 불편한 진실 지음 / 청림출판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점주들이 정말 인건비를 절감하고 싶다면 모바일 IT 최강국인 중국처럼 해야 한다.중국 식당에 가면 테이블에 바코드가 있는데 위쳇페이오 같은 솔루션으로 바코드를 찍으면 메뉴판이 나오고 폰에 메뉴를 고른다음 결제까지 할 수 있다.물론 식당 주인이 위쳇페이에 수수료를 내겠지만 키오스크를 사는 비용에 비하면 무의미하다고 봐야한다. (-44-)


누구나 감정적 소비 패턴을 가지고 있다.이를테먄 커피 값은 아껴도 택시는 꼭 타야 하는 것처럼 말이다.한번은 친구와 함께 이탈리아로 여행을 갔다.베네치아로부터 피렌체,로마, 나폴리까지 위에서부터 아래로 내려오는 여행을 했다.우리는 아래로 내려올수록 스파게티 면이 딱딱해진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도시마다 스파게티 면을 익히는 정도가 달랐다. (-100-) 


공유경제 분야에서 가장 오래된 것은 도서관이다. 도서관은 인류의 문화에서 지식을 나누는 훌륭한 공유 경제 플랫폼이자 세계에서 공통적으로 통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말 할 수 있다. 반면, 최근에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공유 경제라고 알고 있고슂게 접할 수 있는 분야는 앞서 말한 자동차나 주거 공유 플랫폼이다.(-164-)


브랜드 업체들이 의류 가격을 고가로 책정해 높은 이윤을 남기며 팔기 위해 공산품인 의류를 유행을 추구하는 감성적인 '패션 상품'으로 판매하려 힘을 쏟는 것이다. (-226-)


현재 교육부는 '모든 아이는 우리 모두의 아이입니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있다.교육정책 중에서 입시를 제외한 다른 분야를 보면 나름대로 그 슬로건에 따라가려는 노력이 엿보이지만 ,입시정책에 한해서는 '모든 아이'가 아니라 '공부 잘 하는 아이'만 우리 모두의 아이인 것으로 보인다. (-295-)


대한민국 교육은 타 나라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학업 성취도 면에서 다른 나라의 평균치를 웃돌고 있으며, 대학교 진학 확률도 상대적으로 높다.이처럼 아이들의 교육 수준이 높은 이유는 부모님의 사회적 열등감도 있지만, 내 아이가 사회에서 출세하길 바라는 마음도 포함된다.성공에 대한 욕구,돈을 벌려는 욕구가 맞물리면서,우리는 스스로 돈에 대한 익식변화,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게 된다.돌이켜 보면 우리가 보는 돈의 실체는 교육과 맞물려 돌아가고 있으며,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는 이유 또한 우리의 교육과 엮여 있다.학군이 좋은 곳에 있는 아파트 값이 더 비싼 이유만 보더라도 말이다. 우리는 돈에 대한 불편함이 있으며, 돈의 가치에 대한 생각과 기준이 현존한다.


이런 가운데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돈에 대한 흐름과 이해이다.특히 우리 앞에 놓여진 선택과 결정의 중요한 요소들 중에 돈이 있다. 돈을 덜 쓰고, 나에게 필요한 것을 적절하게 사고 싶은 심리가 우리 마음 얹저리에 나타나고 있다.더 나아가 우리는 어떻게 하면 현명한 소비를 하고, 효율적인 생산을 할 것인가에 촛점이 맞춰져 있었다.그러나 이런 과정에서 우리는 편리함을 추구하게 되고, 노동력에 대한 불편함이 존재한다.기업이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노동력을 최소화하고 , 기계를 그 자리에 채우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사람을 쓰면서 발생하는 리스크를 제거하기 위해서 상대적으로 비싼 초기 투자비용이 들지만 시간이 흐르면 투자비용을 회수할 거라는 생각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사람의 노동력을 무인자판기,즉 키오스크 시스템에 의존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하지만 키오스크도 초창기 장점이 단점으로 바뀌고 있다.


사람들의 소비와 생산을 보면 특이한 점을 발견하게 된다.소비에 있어서 적은 돈을 쓰는데 덜덜 떨면서,내가 원하는 어떤 상황이 나타나면 큰 돈을 쓰는 경우가 있다.그것을 소비에 있어서 심리적인 요인이라 말하고 있으며, 우리 스스로 합리적인 소비를 한다고 생각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소비는 우리를 유혹하고 있으며, 원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싼 패션 용품들이 소비자의 마음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감성을 전면에 내세우는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하지만 이제 소비자는 기업의 그런 모습에 속지 않는다.적절하게 나에게 필요한 소비를 지향하고 있으며, 내가 필요한 옷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게 된다.어쩌면 지역 사회에서 지역 경제가 꽁꽁 얼어 붙는 이유는 소비자의 이러한 합리적인 소비 패턴에 있는게 아닌가 싶으며, 수많은 옷 가게가 수익성 악화로 인해 문을 닫는 것을 보면 우리 사회의 소비의 특징을 엿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