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ive Genius : An Innovation Guide for Business Leaders, Border Crossers and Game Changers (Hardcover)
Fisk, Peter / Capstone Ltd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 그리는 법을 배워라.그림을 그리면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기존의 말과 의미가 없어도 아이디어를 표현하고.그런 아이디어를 그림으로 발전시키며, 보통 개별적으로 언급되던 아이디어를 서로 연결하고, 이를 독창적으로 개인적인 방식으로 반영하며 사람들과 좀 더 감성적으로 소통할 수 있게 된다.(-31-)


동사로 '디자인하다'라고 하면, 어떤 제품,구조, 시스템 또는 구성요소를 만들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발전시키는 과정을 말한다.명사로 '디자인'은 그러한 계획의 최종해결책이 실행 결과물 즉 디자인 과정을 통해 나온 최종 제품을 의미하는 데 사용된다.이는 기능과 형태 ,이성과 감성,고정과 해결이라 할 수 있다. (-124-)


이렇게 고객의 세계에 몰입하는 것을 '깊은 잠수'라고 부르기도 한다.새롭고, 더 풍부하고 ,더 폭넓은 통찰력을 기르기 위해 깊이 잠수하는 것이다.또 다른 방법은 다른 부문의 다른 회사에 있는 동료와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다.예를 들어, 화장품을 주문받아 생산하고 싶다면,나이키 ID의 사람들을 찾아가 배워라. (-195-)


오랜 기간동안 브랜드로서의 디즈니가 마케팅에서 꾸준히 성공을 거두면서, 그 어떤 슬로건보다도 이 브랜드를 잘 정의해주는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를 몇 개 '소유'하게 되었다. (-263-)


밈은 브랜드와 제안을 스토리,상징,스로건을 바꾸는 데 도움이 된다.스토리와 상징, 슬로건 같은 것들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마음속에 남거나 입소문을 타고, 혹은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로 바이러스처럼 빠르게 퍼져나간다.가치 제안과 커뮤니케이션이 타깃고객에게 도달하고,가상의 혹은 물리적 네트워크의 힘에 영향을 주고,구매시점에 사람들의 마음속에 남아있기 위해서는 ,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333-)


페라리의 새로운 정신을 진정으로 상징하는 것은 새로운 사옥이다.직원들만을 위한 고급 주택단지인 마라넬로빌리지의 개발과 함께,직원들은 이제 원한다면, 마법왕국에서 밤낮을 보낼 수 있다.스포츠카 업체인 페라리에서 자전거도로라니 이상할 수도 있겠지만,공장에서 4킬로미터박에 떨어져 있지 않은 두 곳은 자전거도로로 연결되어 있다. (-407-)


과거 우리가 배웠던 교육은 주입식이었다.언어력과 사고력을 중시하였고, 창의성은 그 다음이었다.창의력을 키운다고,배웠던 창의력은 실제 현실에 쓰여지지 못하고 폐기되고 말았다.우리ㄷ가 과거에 중시했던 주입식 교육과 창의성은 서로 역설적인 관계이며 모순이다. 모로 가도 골인 지점에 가면 된다는 사고방식을 가진 주입식 교육이, 돌고 돌아서,다양한 길을 만들어 나가는 창의력 기르기와는 서로 다른 길을 갈 수 밖에 없으며, 우리는 그 이유에 대해서 생각할 여지가 있다.창의력이 보조 수단이 아닌 주연이 되면서, 우리 사회의 변화는 시작되었고, 제4차 산업혁명에서 로봇의 단순한 기능에 경쟁력을 가진 인간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창의력이 필수가 되고 있다.


그래서 창의성이 우리에게 절실하게 요구된다.하지만 기성세대에게 창의성을 언급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현실이다.낯선 것에 대한 거부감을 느끼고, 새로운 변화가 찾아와도 외면하기 바쁘다.크리에이티브 지니어스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자신의 습관을 새로운 습관으로 대체하는 것이다.텍스트를 빼껴쓰기 바빴던 과거 우리의 공부방식에서 탈피해,그림을 그려 가면서, 직감과 창의력을 키우는 능력이 부각되고 있으며, 창의력을 키우기 위해 필요한항 것이 남다른 생각전환과 그림에 있다.여기서 왜 그림이 중요하게 부각되는 걸까,그건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영향이 크다고 말할 수 있다.그가 남겨놓은 작품은 소수이지만,그의 작품 하나 하나에 대해서 사람들은 깊이 사유하게 되고, 영감을 얻게 된다.수백년전에 살았던 그였지만,그가 상상하고, 직감에 따라 그렸던 그림들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은 놓칠 수 없는 무형의 가치였다.이처럼 그림을 배우면,남들보다 더 많은 것을 관찰하게 되고,그 관찰이 거듭됨으로서 남들이 보지 못하는 부분들을 놓치지 않게 된다. 그림은 어떤 사물에 대한 안목을 키워주게 되고, 깊이 사유할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아이디어를 그림을 통해서 도식화할 수 있고,도식화된 그림은 다양한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된다. 그림은 디자인으로 연결되고, 디자인적인 사고를 스스로 만들어 나가게 된다.사물의 상징적인 핵심 요소들을 찾아보고, 그 답을 스스로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