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shtag Authentic : Finding creativity and building a community on Instagram and beyond (Hardcover)
Sara Tasker / White Lion Publishing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어느 뜨거운 여름날, 뉴욕 거리의 쓰레기통에 버려진 이 꽃들을 찍었다.도심에서의 이 꽃들은 색과 아름다움이 두드러졌다.나는 '왜'에 답하고자 '어디'를 담아야 했으며, 이 둘은 놀랍도록 관련 있기 때문이다.세상에 안 좋은 '왜(이유)는 결코 없다.그리고 중요한 것은 당신이 사진 찍는 이유에 의구심을 품을 필요 없다.사진을 찍는 가장 큰 이유는 당신이 찍고 싶기 때문이다. 만약 인스타그램의 '좋아요'를 많이 받고 싶어서라면 이야기는 조금 달라지겠지만 말이다. (-33-)


때론 자연이나 건축물이 장며의 완벽한 액자가 되기도 한다.내 집 창문에서 보이는 이 풍경을 생각해보라.창틀은 어떻게 더 나은 느낌과 규모감을 풍경에 더해주는가? 이 풍경이 어디에서 보이는지 드러나지 않는 이미지였다면 이만큼 흥미로울까? 대부분은 상황적 맥락은 이미지를 강화하고 이야기를 더한다. (-69-)


난장판을 공유하라.사진을 찍고자 정리하고 편집하고 싶은 유혹이 있겠지만 현실적인 가정생활에서 발견할 수 있는 마법도 그만큼 많다.구겨지고 정리되지 않은 침대는 주름 하나 없이 완벽한 침대보다 더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개가 마당을 뛰놀다 들어와 찍은 진흙투성이 발자국은 티끌 한 점 없이 깨끗한 바닥보다 훨씬 더 재미있다.(-139-)


소소한 지혜를 공유한다.매일의 레시피(사람들이 화면을 캡쳐해 저장할 만한 걸로), 생활의 지혜, 희마을 주는 명언, 육아 노하우, 사회적 변화를 일으킬 방법 등 다양하다.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미리 만들어 저장해 놓아도 좋다.(-177-)


10년전 한국형 SNS 싸이월드,프리첼이 있었다. PC 기반 SNS 는 처음 등장할 때 사람들의 호응과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사람들은 서로의 생각들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게 되었고, 거리와 시간의 한계를 뛰어 넘어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처음 등장한 SNS 는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부작용도 동시에 잉태하고 말았다.그건 처음 인터넷의 특징이 익명이라는 점이며, 무분별한 개인정보 수집과 남용에 있었다.간혹 상대방이 허용하지 않는 범주를 넘어 혐오감을 자아내는 수많은 문제들이 있었고,SNS의 폐단은 법과 제도의 보완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젠 새로운 형태의 SNS가 등장하고 있다.그건 과거의 SNS 의 특징이 한계가 뚜렷하였다면,지금은 글로벌화 되었고, 기능도 다양해졌다.PC 기반에서 모바일 기반으로 바뀌면서,SNS의 기능과 확장성 면에서 주객전도 되고 말았다.새로운 형태의 SNS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이 등장하였고,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특화된 SNS 가 우리 앞에 나타나게 된다.특히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이 인수한 스타트업 기업이 만든 SNS 이며, SNS상에서 사진을 주로 올리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그것은 선택과 집중의 모범적인 사레이며,인스타그램은 사진에 집중하면서,SNS의 다양한 기능들과 가지들을 쳐냈다.즉 사진공유에 대해 기본에 충실함으로서 더 많은 사용자를 끌어 모으게 되었다. 필름 카메라에서 디지털 카메라로 전환하면서,수많은 사진을 남길 수 있었던 우리에게 인스타그램은 큰 효용가치를 보여주고 있다.일상의 소소한 것까지 올리게 되면서, 게시글은 증가하였고, 그 과정에서 기하급수적으로 트레픽은 늘어나게 된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의 한계는 반복된 사진, 획일화되면서 편집된 사진들도 덩달아 늘어나게 되었다.그 대표적인 경우가 먹방 사진,여행사진이며, 정작 팔로워가 원하는 사진들은 놓치게 된다.이런 변화들 속에서 이 책에서 언급하는 사진들은 자신을 팔로잉한 팔로워에게 먹혀드는 사진이다.



이 책의 목적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특징과 개성,주제를 부여하는 것이다.편집을 할 때 내 인스타그램 계정의 효용 가치를 분명하게 할 필요가 있다.그렇게 한다면,일상사를 올리더라도 신중해질 수 있고,어떤 주제에 맞춰 사진을 올리게 되는 것이다.나의 취미, 나의 직업, 나의 사업과 인스타그램을 연결지을 수 있고, 인스타그램이 페이스북과 연동된 상태에서,인스타그램의 확장성도 키워나갈 수 있다.즉 자연스러운 사진을 올리며, 남들의 호기심과 궁금증을 자극시켜 주어야 한다.사진 속에 경이로움이 담겨져야 하며, 그 가운데 인공적인 것들은 적절절하게 배치하는 것도 필요하다.즉 수많은 사람들이 찾는 여행지보다, 많은 여행가들이 찾지 않지만, 그곳에 가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걸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보여준다면 수많은 사람들이 나의 계정과 연결되고, 네트워크화 된다.더 나아가 마케팅 용도로 인스타그램을 이용할 수 있고, 사업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연예인이 아니더라도, 연예인에 준하는 숫자의 팔로워가 될 수 있으며, 스타 블로거로서 거듭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