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 바이블 2020 - 대한민국 최고 리테일 전문가들의 트렌드 리포트
리테일 소사이어티 지음 / 와이즈맵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의 대표적인 상권으로는 서울의 명동, 강남역, 가로수길, 홍대 등 국내 최고의 자리를 넘어 글로벌 상권으로까지 자리 잡은 곳이 있으며 지방에도 대구 동성로 ,부산 광복동과 서면, 전주 고사동, 목포 하당 등은 핵심 상권으로서의 기능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여기에 서울 경리단길과 익선동,전주 한옥마을, 광주 송정역 골목 등은 새롭게 떠오른 신흥 상권으로 젊고 활기 넘치는 분위기가 형성돼 있다.이처럼 전국 곳곳에 위치한 가두 상권 중 상당수가 여전히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30-)


패스트패션 업계에서는 1위인 자라에 이어, H&M,유니클로,GAP 순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매출 문제로 고전한다는 일부의 지적이 있지만 여전히 패스트업계는 다른 패션 업계와 달리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133-)


서민들의 식사 메뉴로 거부감이 가장 적은 창업 아이템이다.그런데 국밥집은 전수 창업과 프렌차이즈 창업 두 형태로 나뉜다.오래된 노포처럼 특화된 맛을 보유하지 못했다면 젊은 층의 입맛을 겨냥한 유명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탕반 문화 아래 특화된 단일 메뉴 식당은 주차장이 필수 요소다. (-215-)


또한 커피전문점은 타 외식업에 비해 비교적 마진이 좋고,관리가 용이하며 폐업률 역시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치킨전문점 오픈을 준비하던 분이 있었는데 막상 열어보니 40%가 넘어가는 원가율과 낮과 밤이 바뀌는 육체적인 피로감,배달사고로 인한 두려움,조류독감 같은 이스크 등으로 업종 자체의 매력은 느끼지만 선뜻 투자가 되지 않는다는 고민을 토로하였다.이런 이유로 인해 원가율 30% 수준,자동화 시스템, 업종 자체의 만족도로 인해 커피전문점의 인기가 여전히 지속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270-)


시간제 주차장은 주차장이 부족한 모든 지역에서 가능한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모든 부동산 개발,임대사업이 그러하듯, 주차장 사업 역시 현장을 직접 답사해 주변의 불법주차 현황및 기존 주차장의 가동 현황을 조사함으로써 사업성을 추정할 수 있다.(-438-)


리테일(retail)이란 소매,소매업을 뜻한다.지금 우리 사회에서 소매업은 경제와 맞물려 있다.경제가 활황이면, 소매업도 활황이며, 경제가 불황이면, 소매업 또한 불황에 놓지게 된다.문제는 경제 불황이 지속적으로 일어날 때이다. 부동산 경기가 꽁꽁 얼게 되고, 투자되는 곳만 투자가능성이 커져간다. 그건 서울 수도권의 부동산은 점점 더 가치 상승이 되고, 반면 지역 부동산은 가치가 하락될 개연성이 크다.문제는 이런 변화에 따라가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부동산이 떨어지고, 입점이 되지 않아도, 임대가격을 낮추지 않는 건물주는 지역 경제를 꽁꽁얼게 만들어 버린다.그건 소매업의 수익성 악화와 직결되기 때뭄에 연쇄적인 문제가 발생활 수 있다.이처럼 트렌드의 변화를 읽어야 하는 이유는 가게 창업을 할 때 수요와 공급에 대해 이해하고, 시장 상권을 파악하고, 그 안에 입점할 수 있는 종목을 선택해야 하지 때문이다. 과거와 달리 입점 조건에 대한 절대적인 정답이 없으며,지하철이나 기차역과 떨어져 있다 하더라도, 골목에 입점한다 하더라도, 다른 요소에서 점수를 얻게 되면, 소매업으로서 성공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성공의 과정을 거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트렌드를 읽어나가야 한다.20년전 대중 매체들이 X세대의 트렌드를 읽으려 했던 것처럼,이제는 차후 세대인 z세대,밀레니얼 세대의 트렌드를 읽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지금의 학부모들이 자신을 위해서 쓰지 않아도,자녀들을 위해서 아낌없이 쓰는 소비자의 심리를 이해하고 라이프 스타일을 읽어나간다면, 어떤 분야를 선택하고, 창업에 성공할 수있잇는지 답을 찾아볼 수 있다.


반짝 유행이 있다.한때 허니버터칩이 반짝 유행인 적이 있다.그리고 매 순간 반짝 유행하는 또다른 트렌드가 항상 있었다.문제는 거기에 편승해 섯불리 창업을 하다가는 실패할 확률이 커져간다.예를 들면 베스트셀러에 눈길이 갔던 소비자가 결국 베스트셀러의 작가의 작품에 올인하다가 망하는 케이스다.이런 경우 꾸준히 신간을 내는 스테디셀러에 눈길을 두어야 하며, 안정적이고,지속가능한 성장을 꾀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즉 커피 전문점이 점점 더 늘어나고, 과거 유행했던 안동찜 매장이 줄어드는 것을 보면, 우리 스스로 소비자의 트렌드를 정확하게 읽고,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도록 예측가능하다면 우리 스스로 생존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더 나아가 소비자의 트렌드를 읽는 것 뿐만 아니라,법과 제도의 변화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과거에 생각해 보지 않았던 주차 타워,주차 빌딩이 새로운 비즈니스로 부각되고 있는 이유는 법과 제도가 건물과 차고의 법적인 요건을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이며, 좁은 주차공간의 그 대안으로 나타난 것이 주차타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