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부동산 메가트렌드 - 하버드, MIT, 서울대 부동산 전문가들의 투자 리포트
HMS부동산랩 지음 / 와이즈맵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런데 백화점들이 문을 닫는다는 것은 백화점이 더 이상 앵커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이야기와 다름없다.그리고 이들이 앵켜 역할을 하지 못한다면, 사람들은 더 이상 쇼핑몰에 갈 이유가 없어졌다고 해석할 수 있다.사람들이 작은 소매점 한 곳을 방문하기 위해 시간을 내서 차를 몰고 쇼핑몰에 가지는 않기 때문이다.(-22-)


결론적으로 ,현재 국내 임대 주택시장의 주요 수요자인 밀레니얼 세대가 처한 경제적, 문화적 상황과,거기에 기인하는 그들의 소비 특성은 임대주택시장의 양적, 질적 확장을 요구하고 있다.이에 따라 정부는 저소득층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공공 임대주택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득 계층을 위한 민간자본 주도의 임대주택 공급을 활성화하는 정책을 도출해야 한다. (-116-)


물류부동산의 리스크가 높은 또 다른 이유는, 상대적으로 적은 거래량과 이로 인한 시장유동성,더 나아가 투명성이 다른 자산에 비해 더 낮기 때문이다.물류부동산은 2012년 전에는 채 2천억원에도 미치지 못하는 거래량을 보여왔다.(-211-)


여럿이 함께 생활하는 셰어하우스의 특성을 반영한 신축 개발 사례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공유공간과 개인공간을 확실히 구분하고, 욕실과 화장실 등의 기능을 분리해 함께 사는 불편을 최소화하는 전략이다.기존 방식에 비해 개인공간과 공유공간을 자유롭게 구성하고 개인실을 적정 규모로 만들 수 있어,전체적인 효용이 높아진다.(-299-)


빅데이터의 특징은 3V (volume,variety,velocity)로 설명된다.자료가 방대하고,다양하고,빠르다는 것인데,한결같이 부동산 분석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요소들이다.익히 알다시피 부동산은 경제,사회,정치,문화,법률 등 수업이 다양한 분야와 상호작용하는 복잡한 부문이다. (-364-)


지역 부동산 가치가 점점 축소되고 있자.지역 구도심의 상가들이 임대가 되지 못한채 1년 가까이 방치되고 있으며, 임대 현수막이 걸려 있음에도 입점되지 못하는 현재의 상황이다.상가 공실률이 10퍼센트를 넘어 20퍼센트 넘는 공실률을 보여주고 있는 이유는 경제불황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이다.과거와 달리 고객의 소비 성향과 라이프 스타일이 바뀌면서, 소비자의 심리를 사로잡지 못하는 매장들에 대한 가치 추구와 매력은 사라지고 있다.특히 제3차 산업 혁명의 트렌드에 맞춰진 사회 시스템은 제4차 산업혁명에 맞춰가는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있다.더군다가 건물주들은 자신의 안위만 생각한채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정보 습득에 어두우며,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지 못하고 있는 단계이다.단기 임대와 낮은 임대료를 원하는 소비자와 높은 임대료와 장기 임대를 원하는 건물주간의 시소게임이 현재진행형이며, 경제 불황은 건물주에게 불리한 현실이다. 즉 이 책을 읽으면, 시대의 트렌드를 읽어내지 못하는 건물주의 현실에 대해 짚어 나갈 수 있으며, 트렌드의 변화,특히 밀레니얼 세대가 요구하는 시대의 트렌드를 읽어야 건물주도 살수 있고, 임차인도 살아남게 된다.이런 원인은 시대적인 변화에 있다.가난에서 부자로 가는 경제 성장을 몸으로 만나게 된 기성 세대들 지금의 386 세대가 느끼는 사회의 모습과 성장의 정점에서 점점 낮아지는 경제 성장률을 직접 목도한 밀레니얼 세대의 생각과 가치관은 이런 부분에서 보면 우리 사회의 부동산 트렌드 변화와 그에 따라가지 못하는 사람들의 인식을 엿볼 수 있다.공유 경제에 대한 이해와 공감 , 더 나아가 제4차 산업 혁명이 요구하는 발빠른 트렌드 변화를 읽지 못하고 현실에 안주하게 되면,소비자는 외면할 수 밖에 없다.이 책에서 말하는 부동산 리테일이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