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쟁이 부자되는 재테크 첫걸음 - 은행원이 알려주는 똑똑한 월급 관리 설명서!, 개정증보판
최현진 지음 / 중앙경제평론사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과 관련해서 모든 문제는 자신이 받는 월급이 적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항아리 밑에 구멍이 있다는 사실조차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익다. 그러니 돈이 새고 있어도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모른다. 항아리에 돈이 쌓여야 이를 기반으로 투자를 할 수 있는데 모이는 돈이 없다 보니 투자는커녕 오히려 빚만 늘어날뿐이다.돈 관리란 결국 항아리 밑의 구멍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느냐의 문제다. (-12-)


이런 일회성 비용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게 된다면 사람들은 어떤 선택을 할까? 가장 손쉬운 방법 중 하나가 불입하고 있던 적금을 해지하든지 다달이 납부하던 적금이나 펀드의 자동이체를 중지하는 일일것이다.내일을 위한 투자보다는 당장 눈앞에 닥친 문제들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67-)


종신보험은 보험기간을 한정하지 않고 피보험자가 사망할 때까지를 보장하는 보험이다.정기보험은 보험기간을 정해놓고 그 기간만 보장받는 보험이다.종신보험의 경우 시기의 문제일 뿐 언젠가는 정해진 사망보험금을 반드시 받을 수 있지만, 정기보험은 순수보장성 보험으로 보장기간이 끝날 때까지 죽지 않고 살아있다면 돌려 받을 수 없다.그래서 일반적으로 종신보험 보험료가 정기보험 보험료보다 2~3배 정도 비싸다. (-142-)


DTI는 대출을 받는 사람의 대출상환 능력을 평가하는 지표다.DTI 가 높을수록 소득에서 부채의 원리금 상환에 쓰이는 돈이 많아진다는 의미다. (-212-)


대출이 무서운 이유는 간단하다. 처음에는 충분히 통제 가능하게 보였던 대출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급격히 불어나, 결국 자신의 상환 능력을 벗어나게 되기 때문이다. 이자만 낼 때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으나 원금 상환의 압박이 들어온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284-)


월급을 받으면서 부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우선 쓰는 돈을 줄여야 한다. 여윳돈이 있어야 그 여윳돈을 불릴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고, 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물론 로또에 투자해 1등이 되어서 일확천금을 얻을 수 있는 방법도 있지만,그런 경우는 예외조항으로 한다.현실적으로 바라보면서,주어진 자산을 활용해 부자가 되려면 항아리에 구멍이 난 부분부터 메꿔야 한다.구멍이 난 상태에서 자꾸 물을 채우려 하면, 물은 채워지지 않는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 제태크 기술을 습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낭비요소들을 없애는 것도 무엇보다 중요하다. 재테크를 할 때 가계부를 꼭 써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물론 제테크에 있어서 비상금 통장을 만들어 놓아야 하는 이유도 예기치 않는 상황에서 자산의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어막이다. 비상금 통장 없이 어떤 사건 사고가 터질 때는 그 둑을 막을 방법이 없으며, 작은 구멍이 큰 구멍이 될 수 있다. 이 책에서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들은 여기에 있다. 야구에서 공격을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비를 최우선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예금을 잘하고, 여윳돈을 자산을 늘리는데 쓸 수 있어야 한다.예금 뿐 아니라, 보험, 펀드, 증권,부동산 투자 등등 다양한 지식들이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책을 읽으면서 직장인으로서 재테크에 소홀히 할 수 없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연말 정산 환급을 잘 해야 하는 이유, 보험을 들고 알뜰하게 챙겨먹는 방법이나 노하우, 보험 전문가가 아니라면 알지 못하는 보험 상품들을 챙기면서, 다양한 연금 상품들,각각의 특징들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어야 중복 보험 가입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고, 적은 비용으로 높은 혜택을 얻는 가성비 높은 보험 상품을 선택하게 된다.또한 책에는 ELS의 특징에 대해서 나오고 있으며, 나 자신의 신용도를 높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대출을 줄이고, 적제적소에 돈을 쓰는 방법까지 나열하고 있다. 빚을 지지 않아야 자산을 늘릴 수 있고, 예고되지 않는 문제들이 발생할 때 적절한 대책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그 과정에서 월급을 쓰는 직장인들은 부자가 될 수 있는 길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