ビジネスモデル2.0圖鑑 (B5)
近藤哲朗 / KADOKAWA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렴한 가격이 세일즈 포인트인 음식점에서는 누가 언제 주문을 하더라도 똑같은 음식을 빠르게 내놓을 수 있도록 미리 메뉴를 정해놓기 마련이다.손님 한 사람 한 사람의 요구에 맞추는 방식은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적용하기 어려웠다.그러나 미래식당은 "당신의 보통'을 주문할 수 있습니다"라는 콘셉트로 요식업계의 상식을 깻다. 그 결과 매출 원가의 25퍼센트 전후로 줄이면서도 피크 시간인 점심 때에 최대 일곱 번의 회전이라는 높은 회전율을 실현했다.(-63-)


알리스는 이러한 구조적 문제를 시스템을 통해 해결하려는 미디어 플랫폼이다. 그래서 글을 쓴 사람에게 금전적인 인센티브가 있을 뿐만 아니라 기사를 평가하는 사람에게도 금전적인 인센티브가 발생한다. 게다가 훌륭한 콘텐츠를 남들보다 일찍 발굴하면 받는 인센티브는 더욱 높아진다.이는 더 좋은 콘텐츠를 발굴하려는 동기를 자극한다.(-127-)


폴리폴리는 정치가와 시민의 건전한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는 앱이다. 기술의 힘을 빌려서 인터넷에서는 과격해지기 쉬운 정치에 관한 논의를 건전하게 만들고 시민과 정치가의 관계에 새로운 흐름을 조성하고자 한다.이 비즈니스의 혁신적인 점은 크게 세가지다.(-163-)


전세계 인구 중 10억 명은 빈곤으로 영양실조나 굶주림 등의 위협에 놓여 있지만, 20억명은 비만이나 성인병에 시달리고 있다.비영리 법인 테이블 포 투는 이런 불균형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개발도상국과 서진국의 양 방향에서 접근을 시도해, 기아와 비만을 모두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253-)


지금 환갑을 넘은 부모님 세대는 어릴 적 배고픔에서 벗어나는 게 급선무였다. 전쟁의 끄트머리에서 태어나 생존을 우선해야 했던 그 시절에는 결핍을 채우는 것이 우선이었다. 그래서 대량 생산을 하는 것이 먼저였고, 국가는 기업에 특혜를 주면서까지 기아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다.그 과정에서 국가는 경제 성장을 꾀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선진국의 문턱에 다다를 수 있게 되었다. 빈곤에서 풍요로운 삶으로 바뀌면서,새로운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그건 고개의 개인적인 성향을 존중하고, 남과 차별화된 나 자신을 추구한다는 점이다. 그로 인해 각 개인의 니즈와 취향이 달라지게 되었고, 기업이 해야 할 몫도 바뀌게 된다. 트렌드의 변화, 취향의 변화로 인해서 단순했던 비즈니스 모델은 다변화 되었고, 기업은 그에 발빠르게 대처하게 된다.이 책에는 이러한 우리의 변화상을 예측하고, 100가지로 패턴화 시켰다.즉 이 패턴화된 비즈니스 모델은 얼마든지 바뀔 수 있고,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연결되고, 중개자 역활을 하면서,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게 되고, 자신이 해야 할 일들을 찾아가게 된다. 특히 아이디어 하나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고, 현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그 문제들은 인간과 인간 간의 문제가 될 수 있고, 인간으로 인해 생겨나느 환경적인 문제가 될 수 있다.더 나아가 인류의 평화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도 찾아 나아게 된다. 그 과정에서 생겨나는 다양한 문제들을 이 책을 통해 이해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하나의 비즈니스가 하나의 문제 해결과 동일시 되고 있음을 판단하게 된다.연결되고, 중계자 역활을 하면서,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 나가는 기업 비즈니스 모델은 우리에게 미래의 새로운 모습을 엿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