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인 - 17년간 북한 비밀첩보활동사업가 김동철박사 고백전
김동철.김채영 지음 / 예랑커뮤니케이션 / 2019년 6월
평점 :
품절


아내의 큰아버지는 북한의 현영철 인민무력부장과 사촌지간이었으며, 김일성 빨치산 투쟁시 동지였던 황순희와도 친지였으며, 김일성의 어머니인 강반석이가 중국 길림성 안도현 소사하에서 사망했을 시, 강반석의 장례를 치뤄 주고 그 묘를 정성껏 관리해 주시던 소사하 촌장이었던 김영지가 아내의 사촌오빠였다. (-26-)


일본에서 재일동포를 북송하는 사업의 주체는 조총련이다.조총련은 사실, 일본에 주재하는 북한 대표부라고 보면 된다. 현재 북한 조선로동당 통일 전선부 산하에 있는 조직이다.조총련은 한 때 일본에서 전성기를 누렸으나,1974년 조총련의 지원을 받아서 육영수 여사가 희생되었고, 이 문세광 테러의 배후에 조총련의 개입이 밝혀지면서, 조총련은 많은 국제적 문제를 야기시켰다.(-61-)


구타는 주로 상처가 나지 않는 급소에 가해졌다.어깨의 가운데 움푹 들어간 부위와 목 뒤, 특히 가슴명치 부위에 주먹으로 한 번만 맞아도 숨을 쉴 수가 없었다.(-98-)


김정일은 4명의 아내가 있었다
첫 번째 본 처가 성혜림이었고, 두 번째가 김영숙, 세 번째가 고용희, 네번째가 김옥이었다. 본처 성헤림에서 태어난 직계가 김정남이었고 김정남의 직계는 김한솔이다.두번째 부인 김영숙에서 태어난 직계는 김설송과 김춘송이며 두 명 모두 딸이다. 세 번째 부인에서 태어나는 직계는 없다.그러므로 굳이 백두혈통의 적통이라고 칭하자면, 김저일의 직통은 본처의 직계인 김정남이며 그의 아들 김한솔이다.(-137-)


장성택의 몰락의 근본적인 원인은,2인자로서의 권력의 자리에서 너무 많은 권력의 단물을 획득하며 수많은 정적들을 만들었고, 김일성 핏줄인 아내 김경희와의 불화, 영구 집권을 꿈꾸는 김정은과 그의 친모와 친 형제자매, 그리고 최고 권력에 기생하는 부역 권력자들에게 정치적 걸림돌이 되는 뿌리 깊은 돌멩이로 인식되었기 때문이었다.(-158-)


이 책은 한국에서 태어나 재미 사업가로 변신한 김동철 박사가 북한에 체류해서 17년간 기업인으로서 활동하다, 그 과정에서 첩보활동을 한 흔적들을 기록하고 있다. 북한 현지인들이 쓴 북한 이야기와 차별화된 북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우리가 알고 있는 북한 사회와 체제의 특수성과 북한 지도자의 권력 체계를 분석하고 있다. 북한 체제는 김일성-김정일-김정은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권력의 실세이자, 김정은을 위협하는 장성택, 김정남의 숙청을 진행하게 된다. 김정은이 북한의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정치적인 과정이며,북한 사회의 실체에 대해서 분석해 보고 있다.특히 북한 체제에 대해 미국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는 박사 김동철은 한국 지도자의 북한에 대한 인식과 각을 세우고 있으며, 우리가 민감해 하는 사드 문제, 전시작전권까지 다루고 있다. 문재인 체제의 외교전략도 곁들여 비판하고 있다'.


북한은 독재국가이다. 북한 사회가 가지고 있는 독특함은 그들 나름대로의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독재국가로서 보여주는 차이를 엿볼 수 있다.더 나아가 북한이 3대 세습과정에서 벌어진 숙청과정은 왜 일어났으며, 그 안에 북한의 정치 체제의 특수성을 엿볼 수 있다.21세기 현재 북한은 서로가 서로를 감시하는 체제를 갖추고 있으며,  박사 김동철은 국가원수 모독죄로 걸리게 되고, 죽음의 순간에 빠져 절체절명으로 나오게 되었다. 고문이 상시적으로 이루어 졌으며, 북한 기밀을 빼우는 과정에서 사형선고를 받을 수 있는 순간에 유방암에 걸린 아내가 미국으로 돌아가면서, 자신도 미국의 협조와 압력에 의해서 북한에서 빠져나올 수 있었다. 그리고 저자는 고문 과정에서 오토 웜비어에 대한 기억들을 언급하고 있으며, 북한의 감시체제로 인해 북한 사회가 지금처럼 3대 세습체제를 갖추게 된다.


저자는 현 대한민국의 정치인과 외교전략을 비판하고 있다. 미국 트럼프행정부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으며, 북한의 전시작전권 회수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취하고 있었다.그건 한국이 북한 전시작전권 회수가 현실로 이행될 시 북한이 가지고 있는 비대칭 전략 무기에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있고, 그것은 북한의 핵무기보다 더 가공할 위력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한다.더 나아가 중국과 북한 사이의 미묘한 관계들, 중국을 둘러싼 네개의 나라의 특징에 대해 나열하고 있으며, 미국의 동아시아 전략의 특징을 나열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