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2가지 행복의 법칙 - 마음을 다루는 방식이 삶의 차이를 만든다
릭 핸슨.포러스트 핸슨 지음, 홍경탁 옮김 / 위너스북 / 2019년 7월
평점 :
절판
바꿔 말하자면, 문제에 잘 대처하고 상처를 치유하고 행복해지면 내버려 두고, 들어오게 하는 것을 잘해야 한다. 마음 챙김은 이 모든 것에 필수적이다. 마음 챙김이 없으면 내버려 두고, 놓아주고, 들어오게 할 수 없기 때문이다.(-46-)
안전: 자신의 편에 서기, 결단력, 투지,행위, 보호받는 느낌, 평온함, 조용함, 휴식, 평화
만족:감사, 기쁜, 즐거움, 성취, 명확한 목표, 열광, 열정, 동기, 열망, 충분함, 안도
교감:타인과 자신에 대한 연민, 공감, 친절,자부심, 자기주장, 용서, 관용, 사랑 (-82-)
좋아하는 것에서 원하는 것으로의 이동은 안전 구역에서 위험 구역으로, 충만함과 균형이 내재하는 느낌에서 부족하고 잘못된 무언가에 대한 느낌으로 바뀌는 티핑 포인트를 나타낸다. 이런 전환을 바로 인지하면 매우 유용하다. 원하는 것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더하지 않고 좋아하는 것으로 간단히 되돌아가 쾌락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181-)
자신을 용서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자신이 한 일에 책임을 지는 것이다. 모든 것을 인정해야 한다.자신에게는 물론이고 어쩌면 다른 누군가에게 인정해야 할지도 모른다. 여전히 잘못을 저질렀는지 여부를 두고 다툰다면 완전히 용서하기는 어렵다.(-289-)
사람은 행복해지고 싶다. 행복해지기 위해서 우리에게 필요한 12가지 요소들이 소개되고 있다.여기서 열두가지 행복의 요소는 연민, 투지, 침착함, 용기, 마음챙김, 감사, 동기부여,열망, 배움, 자신감, 친밀감, 관용이며, 자신을 되돌아 보고, 상황에 따라 적절한 것을 선택하면, 행복으로 나아갈 수 있는 에너지를 얻게 된다.
문제는 알면서도 실전에서 힘들다는 데 있다. 열두가지 행복의 가치들을 알지만 막상 스스로 불행하다고 느끼는 순간이 찾아오면, 그것을 채우기가 쉽지 않다. 특히 나의 실수하나가 그동안 해왔던 것들을 그르칠 때 생기는 감정들은 스스로 자책하게 되고, 행복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공교롭게도 우리 사회가 복잡하고, 규칙적인 것들을 많이 요구하다 보니, 과거에 비해 더 복잡한 생각을 하게 되고, 행복에서 멀어지게 된다.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마음 챙김이 우선이다. 상대방에게 용서가 필요하다. 이 두가지 요소가 정작 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잘 안되는 이유는 현재 나의 상황을 인식하지 못하고, 나의 행동에 대해서 인정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어떤 문제가 발생할 때 그 원인이 상대방에게 있다고 생각하면서, 정작 자신의 잘못은 축소하게 된다.그런 과정들 하나 하나 짚어 나가게 되면, 행복하지 못한 나의 모습들을 찾아가게 되고, 행복해지기 위한 절차들을 밟아나가게 된다. 행복해지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은 남이 챙겨주지 않는다. 내가 스스로 챙겨야 행복해 질 수 있고, 어느 순간 행복하지 않다고 생각할 땐 최대한 현실에서 멀리 도망치는 것이 우선이다. 휴식을 취하고, 욕망에서 자유로워진다면 스스로 행복해 질 수 있는 길이 열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