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갑자기 공황이 찾아왔다
클라우스 베른하르트 지음, 이미옥 옮김 / 흐름출판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관이 이성적 사고와 다른 점은 ,절대 논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당신이 어떤 일을 계속해야 할지 혹은 그만둬야 할지 따지고 있다면, 이는 이성적인 사고로 판단하려는 것이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정교하고, 똑똑하게 결정하는 잠재의식을 이용하지 않고 말이다. (-67-)


패턴을 차단하려면, 우선 어떤 것을 패턴으로 인식해야 한다. 공포가 덮칠 때마다 주의를 다른 곳에 돌린다면, 어떻게 자신에게 공포심을 불러 일으키는 패턴을 알아낼 수 있겠는가? 공포를 불러 일으키는 생각, 내면에서 그려낸 모습이나 상상들, 신체 반응을 자세하게 관찰하면 패턴을 인식할 수 있다. 그리고 공포가 쉽게 일어나는 자리를 발견할 수 있다. (-119-)


그녀는 내 말을 따라 자신을 두렵게 하는 장면을 상상했다. 마침내 그녀는 긴장이 약간 풀어져서 그다지 두렵지 않다고 말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그녀는 아무것도 알지 못했다. 수년동안 지하철을 탈 수 없게 만들었던 바로 그 장면들을 번개처럼 빠르게 지나가게 할지 아니면 보다 천천히 돌아가게 할지 스스로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183-)


무언가를 예측하고, 그 예측에 따라 움직일 때 우리는 안정감과 평온함을 얻게 되고, 내 마음은 건강한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건강한 사람은 눈에 보이는 부분 뿐 아니라 내면까지 건강한 상태를 현상유지 하고 있으며, 자신이 해야 할 부분들을 미연에 체크하면서, 조심스럽게 문제에 접근해 나가고 있다.문제는 그 이후이다. 우리가 놓치고 있는 불안과 공포에 대한 걱정들이 내 앞에서 사라지지 않을 때 예기치 않는 병적인 요인이 나타날 수 있고, 현대인들이 두려워 하는 공황이 내 앞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다행스럽게도 나는 공황장애를 느끼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 책에서 소개하는 공황장애의 일반적인 모습들이 발현되지 않고 있다.


공황장애는 인간을 극단적인 불안과 걱정,공포로 내몰리게 하고, 죽음의 문턱에 다다르는 것처럼 사람을 궁지에 몰게 된다. 이유없는 불안에 휩싸이게 되는 것, 그 원인을 찾아내 , 불안의 요소 하나 하나에 대해 접근해 나갈 수 있다면, 병의 근원은 어디서 나타나는지 알수 있다. 특히 과거 자신이 겪었던 부정적인 경험들이 사람의 내면의 잠재된 무의식을 깨울 수 있고, 그것이 공황장애가 생기는 이유였다. 이런 경우 그 공황장애의 패턴을 스스로 찾아내고, 내 안의 각각의 감각들 중 촉각,미각,시각, 청각, 후각 중 공황장애를 생기게 만드는 결정적인 요소들을 관찰하고, 스스로 찾아보아야 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내 안의 불안을 응시하게 되고, 응시하는 과정에서 불안 요인들을 제거한다면, 공황장애에서 스스로 자유로워지는 순간이 찾아오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