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보험을 바로잡아드립니다 - 보험료는 줄이고 보장액은 키우는 똑똑한 보험설계
최성진 지음 / 라온북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회사의 상품만 취급하는 일번적인 보험설계사와 달리 GA 설계사들은 30개 이상의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금융상품을 판매한다.그래서 각 보험회사의 매니저나 지점장을 통해서 다양한 정보를 얻는다. 보험회사들은 경쟁력있는 상품들을 내놓고 설계삳을에게 자사 상품의 장점을 설명해준다.(-21-)


가장 중요한 보험 1순위는 국민보험이라고 불리는 의료실비보험일 것이다.의료실비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이지만 보상 내용에 대해서는 모르는 경우가 많다.단순하게 모든 질병과 상해를 보상받는다고 알고 있지만 예외 조항은 있다. (-129-)


어느날 그 고객이 산에서 내려오다 다리를 다쳤다.골절이 되어 입원을 했고 수술을 받았다. 그러나 보험사에서 받은 금액은 달랑 10만원이었다. 고객은 마음이 상했다.이때가 바로 보험리모델링을 해야 하는 시기이다. 가장 많은 고객들이 보상에 문제가 생겼을 때 리모델링을 결심한다. (-190-)


사람은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고유한 이름이 있다.보험에도 질병과 상해라는 이름으로 붙는 코드명이 있다. 가장 흔하고 큰 질병인 암은 C코드가 붙는다. C73이 갑상선암 코드다. 진단율이 늘어나면서부터 갑상선암은 2008년을 전후로 이미 소액암, 유사암이라는 각 보험 회사별 명칭하에 적은 금액의 진단금에 포하되었다. (-238-)


자본주의 사회에서 보험과 마케팅, 금융은 서로 유기적이며, 맞물려 돌아간다. 그건 이 세가지가 우리의 삶에 중요한 요소이며, 인간이 본질적으로 느끼는 불안 중, 보험은 돈에 대한 걱정,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종식시켜주는 하나의 요소이기도 하다. 우리가 보험에 대해서 관심가지게 되고, 나에게 필요한 보험을 드는 또다른 이유이기도 하다.특히 한국사회는 가족 중심 사회이기 때문에, 부모의 부재로 인해 생겨나는 자식에 대한 걱정과 근심이 현존하고 있다. 때로는 목적이 분명한 보험 사기가 반복적으로 일어나지만, 현실적으로 볼 때 보험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만족감을 느끼기 위한 도구이기도 하다.


보험은 과거에 비해 다양한 루트로 들수 있다.지인을 통해서 보험을 들 수 있고, 보험 설계사를 직접 만나서 보험을 들 수 있다. 온라인 상담을 통해서 보험을 드는 케이스도 있으며, 보험을 들 때 나에게 맞는 보험을 들어야 효율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특히 나의 현재 상황에 대해서 정확하게 파악하고 , 그 과정에서 나의 과거의 병력을 정확하게 알아야 보험을 들고 난 이후 보험을 타게 될 때 생기는 보험 분쟁에서 어느 정도 자유로워질 수 있다. 또한 같은 보험이라도 생명 보험사와 손해 보험사는 보험 혜택 차이가 있으니, 나에게 유리한 보험을 선택하고, 보험사도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이 책에서 우리가 흔하게 생각하는 보험 실비지출,진단비, 암 수술비, 병원 입원, 휴유장애, 재무 상담 등 보험과 관련하여 다양한 개념들에 대해서 이해하도록 도와주고 있으며, 나 자신의 나이,가족이 과거에 앓았던 병, 내가 암에 걸릴 수 있는 가능성, 더나아가 치매나 예기치 않은 사고로 인해 보험을 들어야 할때 보상을 받으려면 어떤 도움을 얻어야 하는지 보험 상식 기준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특히 암에 대한 보험 혜택을 보면, 어떤 암은 보험 혜택을 많이 누릴 수 있고, 어떤 암은 보험 혜택이 상대적으로 적은 경우가 있다.내가 낸 돈에 비해서 보험 혜택이 절대적으로 적을 때 기존의 보험에 대해서 다시 분석하고, 리빌딩을 통해 나에게 맞는 보험을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특히 갱신형 보험과 비갱신형 보험의 차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보험 약관을 읽을 때 스스로 이해하지 않는 부분들은 상담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 즉 보험에 대한 정보가 많을수록 나에게 필요한 보험을 스스로 고를 수 있고, 보험 설계사와 상담을 할 때 나에게 필요한 보험을 지혜롭게 고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