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스 - 기억에 남는 사람이 되는 성공 심리학
이문환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은 자신을 믿어야 한다. 스스로를 믿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마음의 자세가 다르다. 자기효능감이 강한 사람은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믿는다. 준비를 착실히 하소, 더 열심히 노력한다. 더 많은 시도와 시행착오를 무릅쓴다. 반면, 자기 효능감이 약한 사람은 외부의 원인이 아니라 스스로 문너진다. 그들은 쉽게 자신감을 잃고, 도전과 위험을 회피한다. 어차피 성공하지 못할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상황이 조금만 불리해져도 쉽게 포기하고 만다.(-73-)


고객이 진정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에 답이 있다.그것을 갖춰라. 그것을 강화시켜라. 그것을 인식하게 하라. 두루두루 잘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고객과 상사에게 당신에 관한 얘기를 할 때 최우선적으로 알려야 하는 것은 업무에 관련된 해결 능력이다. 만능스포츠맨이라는 자랑은 다음 기회로 미루자.문제가 터졌을 때 제일 먼저 떠오르는 단 한 사람이 될 때까지 멈춰서는 안 된다. 유능한 것으로는 부족하다.그들에게 인식시켜라. (-145-)


다른 사람의 감정 상태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어떤 모습으로 비치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상대나 상황에 맞게 자신의 행동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자기 감시'라고 명명했다.우리는 이러한 능력을 '눈치'나'센스'라 부른다.자기감시가 뛰어난 사람은 상황에 따른 사회적 요구에 자기 행동을 맞추는데에 아주 능숙하다. 로마에 가면 로마인들처럼 행동하는 것이다.(-214-)


부디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미리부터 실패를 염려한다면, 실패의 두려움으로 위축되어 좋은 결과를 못 낼 것이다.실패는 두려워하는 대상이 아니라 각오를 하는 대상이다. (-268-)


누군가에게 각인된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하지만 마냥 좋은 것만은 아니다. 사람들에게 주홍글씨가 되어 죽을 때까지 따라다니는 것은 유쾌하지 않으며, 때로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된다.이 책은 부정적인 생각이 아닌, 긍정적인 생각을 언급하고 있으며, 어떻게 하면 사람들에게 각인이 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는지 논하고 있다. 물론 이 책은 사업 비즈니스나 정치에 뜻을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책이며, 자신의 인지도나 존재감이 낮은 사람들에게, 존재감과 인지도를 높여나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고 있다.


나를 믿어야 한다고 말하는 것 이면에는 우리 스스로 나 자신을 믿는 경우보다 그 반대의 경우가 더 많다는 것이다. 나 자신을 믿고, 나 자신을 위해 살아가는 것, 그 안에서 나에게 필요한 존재적 가치는 어디서 시작되는지 분석해 볼 수 있으며, 어떤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 고민해 볼 수가 있다.또한 나를 믿음으로서 자신의 행동에 대한 확신이 생기며,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사람들이 신뢰할 수 있다.그것이 자기 효능감의 실체이며, 자기 효능감이 뛰어난 사람일수록 자신을 표현하고, 어필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찾는다면, 나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진다.나 스스로 준비한다면, 어떤 기회든지 내 앞에 나타날 수 있고, 스스로 변화할수 있는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여기서 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해결할 수 있다면, 그 사람의 존재가치는 커지게 되고, 그 사람을 찾는 사람들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된다.즉 처음에는 자신을 드러내는 것에 치중했다면, 점차 자신을 감추면서, 자신의 약점을 숨기려 한다. 즉 나 스스로 누군가가 가지고 있는 고민이나 어떤 문제에 대해 유일하게 해결해줄 수 있는 존재가 되면, 나 스스로 선택하고 만날 수 있는 사람을 결정할 수 있다. 그건 나 스스로가 선택되기 위해서 바둥바둥 거렸다면, 이제는 누군가 나를 선택할 것이고, 나 스스로 그 다양한 선택에 대해서 결정할 수 있는 가능성을 만들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