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지식IN
이경제.이경락 지음 / 좋은땅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지만 대부분은 입원일당이 필요 없습니다. 보험료 대비 가장 비효율적인 담보가 입원일당입니다. 다들 가입한다고 따라 가입하지 마시고, 주위에서 자기는 입원하기만 하면 5만 원, 10만원 나온다는 그런 바보 같은 소리에 혹하지 마시고 본인 보험에 입원 일당이 들어있다면 바로 삭제하시기 바랍니다.(-19-)


운전자 보험은 이렇게 설계하면 됩니다.얼마나 싸게 가입할 수 있는지 보여 드리기 위해 만기도 극단적으로 길게 잡았습니다. 6,256원을 20년만 내면 110세까지 보장받는다는 겁니다. 80세나 100세로 하면 보험료는 더 저렴해집니다. 다만 상품의 최소보험료가 대부분 2~3만원이기 때문에 최소보험료 기준이 없는 상품을 찾아야 합니다. 그게 힘들면 기존에 가입한 본인의 보험에 추가해도 됩니다. 어쨌든 제대로만 설계하면 5,000원 내외로 가입할 수 있는 것이 운전자 보험입니다.
운전자 보험 9,900원이면 엄청 비싼 겁니다. (-37-)


'보장은 그대로, 가격은 저렴하게' 다이렉트 보험 광고입니다. 매력적으로 들릴지 모르지만 이 광고에는 다음 문구가 생략되어 있다는 걸 반드시 생각해야 합니다.

'대신 모든 책임은 고객이'(-122-)


우리 일상에서 보험은 빠지지 않는 노후보장을 위한 제도적 장치이다.국가가 보장하는 국민연금보다 우리는 민간에서 운영하는 보험을 더 맹신하게 된다.이런 원인은 국민연금에 대한 부족한 정보 이해와 보험에 대한 익숙함 때문이다. 하지만 공교롭게도 우리는 보험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보험을 드는 경우가 있다. 단적인 예로 얼마전 들었던 암보험조차 보험 설계사가 약관을 읽어주는데 읽어주는 속도가 내가 이해하는 속도를 넘어서기 때문에 듣는둥 마는둥 넘어갔다. 그만큼 약관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우리의 상식의 범주에 벗어나 있고, 복잡하고 깨알같이 쓰여져 있는 보험 약관은 외계어에 가깝다.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의 보험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와 함께 보험 설계를 할 때 넣어야 하는것과 빼야 하는 것을 정확하게 파악한다면, 보험 설계에 있어서 보험 설계사에게 유리한 조건이 아닌, 나에게 유리한 조건을 선점할 수 있다. 


사망보험과 상해보험은 우리가 많이 드는 보험이다. 상해보험은 예기치 않은 사고에 대비해 들어놓는 보험이며, 보장의 기한이 늘어날 수록 보험납입 금액은 올라간다. 여기서 보험 설계시 중요한 것은 나 자신이다. 나에게 필요한 보험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보험 적용범위를 스스로 설정할 수 있도록 보험의 성격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요구된다. 또한 보험을 들게 되면 여기저기 헛점이 보인다. 지병을 앓고 있을 때 보험금을 납입하고 난 이후에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보험 가입으로 다양한 보험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여기저기 다양한 보험 상품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으며, 책에는 바로 그런 보험의 특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가성비 높은 보험 설계를 나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보험의 특징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