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인의 생각 훔치기 - 기억에 남고 발상이 신선해 한눈에 꽂히는 광고 만드는 법
김종섭 지음 / 라온북 / 2019년 6월
평점 :
품절


좋은 광고를 봤다면 박수치는 것에만 그치니 말자. 어떻게 하면 자신의 브랜드에 잘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자. 그 광고를 계속 째려보면서 발전시킬 방법을 생각하자. 그것이 무에서 유를 만드는 고통보다는 정신건강에 훨씬 좋다. (-55-)


어느 날 그걸 깨닫고 나는 광고 책을 덮었다.그리고 가장 나다운 게 뭘까 고민했다. 그때부터는 작업의 초점을 '잘 하는 것'에 두지 않았다. '나답게 하자'는 것에 맞췄다. 그러자 마음이 편해졌다. 드디어 가장 쉬운 작업 방법을 찾은 것이다. 남보다 잘하려고 하는 마음이 나를 좀먹고 있었음을 그제야 알았다. 나답게 광고를 만드니, 광고가 쉽게 느껴졌다. (-120-)


카피를 잘 쓰려면 시를 많이 읽어라. 시는 압축의 교과서다.은유의 예술이다. 온갖 화려한 수사법이 있고, 가슴을 훅 치는 표현법이 있다. 시는 심플하다. 광고가 갖추어야 할 모든 요소를 갖추고 있다. 광고 역시 압축적이어야 하고 심플해야 한다. 수서법의 크리에이티브가 있으면 더욱 빛나고 가슴을 치는 메시지가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김춘추의 시인의 꽃에는 유명한 구절이 있다. (-131-)


내가 좋은 카피를 쓴 덕이 아니다. 세상 어딘가 있을 좋은 문장을 발견한 덕분이다. 좋은 글이란 무엇일까? 또 좋은 글은 누가 쓸까를 생각해본다. 언젠가 유시민 작가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좋은 글은 쉽다고, 글에 대한 대단한 지식이 없더라도 술술 쉽게 읽히는 글이 좋은 글이라고. 이 말에 진심으로 공감한다.의사들이 쓰는  의학 용어는 광고에서 쓸 필요가 없다. 고객들은 그것에 관심없다. (-165-)


지금 21세기는 브랜드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나의 브랜드의 가치가 10원이 될 수 있고, 100원이 될 수 있으며, 1억이상의 가치를 만들 수 있다.그건 나의 가치나 역량에 따라 달라지고 있으며, 어떤 걸 해야 하는지 고민하게 된다. 이 책에서 광고인 김종섭님의 직업적인 특징을 읽어가는 걸 넘어서서 저자는 어떻게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그 것을 자신의 삶의 자산으로 연결짓는지 찾아가보고 ,따라가 보았다.


아이디어가 돈이 될 수 있으며, 광고에 대해 공부하게 되면,일상을 관찰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된다.세상을 보더라도 다른 사람들은 놓치고 가는 것을 그 사람은 놓치지 않는다. 같은 대상을 보더라도 광고인은 다르게 보고, 다르게 관찰하고, 그 대상을 어디에 적용할 것인지 고민하게 된다. 그것은 관찰과 경청에서 비롯되며, 몸으로 익힌다면, 메모를 일상 속에서 습관화한다면,누구나 가능해질 수 있디. 여기서 저자는 어떻게 해서 사람들의 심금을 울리는지 찾아가 보게 됨고, 남녀노소 누구나에게 깊은 메시지를, 공감을 얻는지 따라가 볼 수 있다.


세련되어야 하는 광고는 세련됨을 가꾸어야 한다.진심을 전달할 땐 진심을 가꿀 수 있어야 한다.단순하고 명료하고, 해석할 여기가 없을 땐 메시지의 방식을 바꾸어야 하는건 당연하다. 생존과 가까워질수록 단순한 메시지를 추구해야 하며, 좀더 나아가 고객의 니즈와 시즈를 정확하게 알 수 있어야 그들에게 가까운 메시지를 던질 수 있다.누구나 광고인이 될 수 있지만, 돈을 벌 수 있는 광고인이 되려면 스스로 무엇을 창의적으로 바꿔 나가야 하는지 곰곰히 생각해 볼 수 있다.책에서 눈여겨 볼 부분들, 다양한 메시지들이 사람들에게 어떤 울림을 주는지 찾아보면, 우리는 광고의 효용가치를 느낄 수 있다.


아이디어에 대해서, 시를 많이 읽어야 하는 이유가 분명하다. 시는 사람들에게 익숙하면서, 가슴을 울리는 은유법이 있다. 쉬우면서 압축적이어야 한다. 전문적이지 않더라도 사람들에게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어야 하며, 시는 긍정의 씨앗을 심어주고 있다. 책에서 저자는 언제 어디서나 메모를 한다. 물론 종이가 없는 상황에서도 메모를 하며, 종이가 없다 하더라도 말이다. 저자의 남다른 메모법은 순간순간 떠오르는 영감에 대해서 어떤 기치를 만들어 나가야 하는지 고민해 볼 수 있다. 그것이 바로 광고의 시작이며, 광고인이 갖추어야 할 삶의 기준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