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인간의 삶을 바꾸다 - 교통 혁신.사회 평등.여성 해방을 선사한 200년간의 자전거 문화사
한스-에르하르트 레싱 지음, 장혜경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 앞까지 기근이 찾아왔습니다. 이런 기근은 생전 처음입니다. 여기서 몇 마일 떨어진 오버란트(바덴의 남부) 에서는 나무껍질로 빵을 만들어 먹고, 죽어서 땅에 묻은 말까지 다시 파내서 먹는다고 합니다. 온갖 잔호간 짓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대재앙이 드라이스에게는 오히려 호재로 작용했다. 1817년 7월을 기점으로 산림관 드라이스의 이름이 서양의 모든 신문에 실렸다. 두 개의 바퀴를 앞 뒤로 나란히 장착한 미니멀리즘 이동 수단을 타고서 그가 6월 12일 에만하임 시내의 제일 좋은 도로를 달려서 슈베칭엔 역참까지 갔다가 다시 집으로 돌아왔던 것이다. 우편마차로 4시간 걸리던 거리를 1시간도 채 안되는 짧은 시간 안에 왕복했다. 12.8킬로미터, 영국식으로 게산하면 8마일의 구간이었다. (-28-)


계급이 같아도 성별이 다른 젋은 남녀가 어울려 소풍을 간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다. 그런 말을 들으면 '그러다 일나면 어쩌지?"하는 생각부터 했다. 말지못해 허락을 하더라도 반드시 어머니 등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할 사람이 동행했다. (-175-)


한달 동안 전 국토를 돌며 단계적으로 경주를 하는 '투르 드 프랑스'의 탄생에는 고도로 정치적인 의도가 깔려 있었다. 1894년 유대인 장교 알프레드 드레퓌스가 반역죄로 체포되자 프랑스는 둘로 갈렸다. 그의 무죄를 확신하는 사람들은 스스로를 드레퓌스 파로 불렀는데,프랑스의 선도적인 스포츠 신문 '르 벨로'의 편집장이 드레퓌스 파임을 고백했다. (-202-)


1817년 자전거가 등장하면서,200년이 되는 시간이 흘러왔다. 일상 속에 자전거를 타는게 당연한 우리의 삶은 200년전에는 당연하지 않았다. 그 당시 자전거를 대체했던 말과 마차는 운송수단으로 아주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으며, 그 시대에 신사숙녀는 마차를 타고 다니는 것을 고급스러운 삶의 전형적인 모습이라 생각했다. 걸어다니거나, 마차를 타거나 말을 타는 것,그것이 그 시대에 빨리 다닐 수 있는 한계였다.


하지만 위기가 찾아왔다. 위기란 그 위기에서 머물러 있지 않고, 인간은 그 위기에 벗어나기 위해 생각을 하게 된다. 마차와 말이 이제 쓸모가 없어지게 된 것이다. 아니 말과 마차를 쓰려면 거기에 대한 책임과 의무가 부담스러워졌고, 사용하려면 막대한 비용이 청구될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인간은 기존의 생활습관이나 삶을 버리지 못하고 살아간다. 내 앞에 놓여진 변화에 어느정도 적응하면서 살아가지만, 갑작스러운 변화, 준비되지 않은 변화는 부작용을 일으키고 만다. 자연에 의존했던 인간이 이제 기계에 관심 가지게 된다. 자연환경이 급격하게 변해도 내 삶에 문제가 되지 않는 방법을 강구하게 되었고, 그 대안으로 말과 마차를 대신할 기계 즉 미래의 자전거를 생각하게 된다.그것이 자전거가 나타난 하나의 생각이다.


이 책에는 자전거의 초기 형태에서 계량과정 전체를 흐름에 따라 서술하고 있다. 알다시피 초창기 자전거의 형태는 지금과 너무 다르다. 앞 바퀴와 뒷바퀴의 크기가 서로 다른 이유는 그 당시의 기술력이 인간의 몸을 지탱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바퀴와 바퀴살, 그리고 굴러가기 위한 다양한 기능들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바퀴의 크기가 아주 크거나 아주 작아야 한다. 또한 그 당시 자전거는 비싼 가격이었고, 신사 숙녀, 즉 귀족의 전유물이었다. 자전거를 타는데 있어서 예의를 중시하는 것이 당연시 되었던 시기였으며, 여성이 자전거를 탈때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부분이었다. 시대는 그렇게 바뀌고 달라졌으며, 기술이 등장하면서, 세상은 점점 더 달라지게 된다. 기존의 말을 중심으로 만들어졌던 일자리가 자전거를 중심으로 하는 일자리로 대체되었으며, 그럼으로서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이 달라지게 된다.자전거는 일종의 혁신이었고, 빛조차 흡수하는 블랙홀이었다.


매해 자전거 경주가 시작되는 프랑스는 해마다 전세계 방송을 통해서 그 스포츠에 대해 열광하게 된다. 프랑스 전역을 달리는 긴 거리를 자전거 하나에 의지해 달리는 인간의 한계에 도달하는 스포츠 경기 또한 위기에서 시작되었다. 드레퓌스파였던 신문 언론사가 신분 발행부수가 줄어들면서, 그 문제를 풀기 위해서 자전거를 하나의 대안으로 바꿔 놓았다. 자전거 경주를 고안하게 된 것은 그 무렵인 것이며, 사람들은 그 스포츠에 열광하게 되면서, 언론사의 신문 발행부수는 늘어나게 된다. 자전거의 역사를 찬찬히 들여다 보면 한가지 영감을 생각해 내게 된다. 자전거가 촉발 시킨 혁신, 그 어떤 것도 자전거처럼 또다른 혁신의 산물이 될 수 있으며, 세상 속에 보여지는 위기들을 바꿔 놓을 수 있는 대안을 스스로 만들어 나갈 필요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