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리더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 성경 속 리더들의 사람을 얻는 인문학 리더십
최동욱 지음 / 태인문화사(기독태인문화사)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을 벗어나지 못하면, 타인을 헤아리지 못하게 된다. 타인을 헤아리지 않으면서 뛰어난 사람은 결국 미움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자신의 특별함을 특권으로 여기면서 공동체 안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지 못하면, 특별함 때문에 더 극심한 미움을 받게 된다. 요셉을 향한 형들의 미움은 점점 살의로 변했고, 기회가 찾아오자 그들은 실제로 요셉을 죽이려고 시도했다. (-73-)


리더란 많은 사람들의 사고와 감정, 행동에 의미심장한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다. 또한 리더는 훌륭한 이야기 전달자가 되어야 하지만, 그 이야기대로 사는 것도 똑같이 중요하다. (-1555-)


리더는 '명확한 원칙'이 있고, 반드시 그것을 지킬 때 사람들은 리더에게 카리스마를 느낀다. 예외적인 특별한 케이스가 아니라면 리더는 반드시 원칙에 입각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지키기 어려운 상황일수록 더욱 '원칙을 지켜 내는 용기'가 필요하다. 헨리 블랙커비는 그릐 책 '영적 리더십'에서 '용기란 두려움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옳은 일을 행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181-)


아무도 희망이 없다고 말만 할 때,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현실적인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는 사람이 리더이다. 모두가 포기할 때도 유일하게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 리더이다. 리더는 목표를 명확히 파악함과 동시에 ,현실의 벽도 예리하게 파악해야 한다. 목표를 이루기 위한 날카로운 방법은 목표와 현실, 그 사이에서 도출되기 때문이다. (-235-)


리더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요즘 들어서 가장 많이 생각하고 고민하는 부분은 '리더' 와 '리더십'에 관한 생각과 고찰이다. 리더의 좋은 예와 나쁜 예를 동시에 목도하면서, 서로 상호비교하게 되고, 나쁜 리더의 전형적인 모습은 어떤 형태인지 마주하게 되었다. 리더는 우리에게 새로운 변화와 희망의 씨앗을 심어주는 존재이다. 리더의 위치가 어디인지에 따라 리더의 무게감은 어디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리더에게 리더로서의 역할은 무엇이며, 리더의 책임감에 대해서 더 생각해 볼 수 있다.


리더에게 이상은 절대적인 요소이다.이상이 없으면, 리더의 목표는 사라질 수 있고, 방향을 잃어버리게 된다. 리더에게 이상적인 모습과 현실적인 예리함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리더의 주변 사람들과 함께 갈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동기가 되기 때문이다. 공교롭게도 이런 것들을 리더는 간과하게 되고, 수많은 리더들이 실패의 리더십을 보여주는 또다른 이유가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가능성이 없다고 말할 때 리더는 그 작은 가능성을 큰 가능성으로 바꿔 놓을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리더를 따르는 추종자는 리더를 신뢰하고, 리더를 위해서 내가 가진 역량을 십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책에서 중요한 것은 리더의 자질 뿐 아니라 리더십의 값어치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고, 리더는 우리에게 어떤 존재감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지 고민해 볼 수 있다. 때로는 리더가 욕을 먹는 자리이며, 미움받을 수 밖에 없는 자리라는 그 사실이 우리에게 리더의 외로움과 고독함의 실체와 마주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