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공부가 끝나면 아이 공부는 시작된다 - 세 아이를 영재로 키워낸 엄마의 성장 고백서
서안정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의 칭찬을 듣지 못하고 자란 아이는 자신으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지 못하고 때로는 자화자찬, 때로는 자괴감에 사로잡혀 부초처럼 흔들렸다. 칭찬없이 자랐던 , 그럼에도 엄마의 사랑을 간절히 원했던 첫째아이는 어떻게 하면 엄마에게 사랑과 인정을 받을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멋진 사람이 되면 되겠다''더 뛰어난 사람이 되면 되겠다' 다집하고는 모든 일에 최선을 다했다고 한다. 수업시간에 필요한 선긋기나 가위질조차 엄청 꼼꼼하게 정성을 다했다고 한다. (-35-)


세상이 변하고 있다.황혼 이혼과 졸혼, 여러번의 재취어브 태어난 곳에서 평생 사는 것이 아니라 내 선택에 의해 얼마든지 전 세계로 나갈 수 있는 자유, 먹고 사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사는가도 중요하고, 마음먹기에 따라서는 얼마든지 다시 인생을 시작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89-)


부모가 단단하면 아이는 바깥세상에 크게 휘둘리지 않는다. 그러기 위해서는 엄마가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며 엄마 자신을 찾아가야 한다. 그러다 보면 그 에너지가 소중한 내 아이에게도 닿아 결국은 나와 아이 모두가 성장하게 된다. (-162-)


"엄마 ,나 드디어 결심했어. 내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말이야. 나는 역사에 이름을 남길 거야. 나는 신도 아니고, 동물도 아니고, 사람으로 태어났잖아. '호랑이는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이름을 남긴다'는 말, 나는 그 말이 옳다고 생각해. 그래서 내 이름을 꼭 역사에 남길 거야. 어떤 일을 해서 역사에 남을지는 아직 결정하지 못했지만 나는 꼭 그렇게 할 거야."(-179-)


한국 부모는 유달리 내 아이에 대한 애착이 강하다. 숟가락을 내 아이가 떠먹는 것을 보지 못하고, 직접 떠 먹여주는 경우가 많다. 특히 육아와 교육에 대한 관점은 부모가 서로 다르고, 주변 사람들의 생각이 다르면서, 관점과 갈등의 차이가 나타나는 경우가 다수 존재하고 있다. 책에서 내 아이가 잘 되기 위해서, 아이에게 올인하는 것보다 스스로 자기 성찰, 자기 치유가 우선되어야 함을 보여주게 된다.특히 이 책은 교육을 위한 저자의 생각과 가치관이 뚜렷하게 드러나 있으며, 세 딸을 영재로 키운 저자는 다른 이들에게 영감과 인식의 변화를 제공하고 있다.


교육에 대해 언급할 때 매번 빠지지 않는게 자기 주도 학습이다. 저자는 내 아이가 영재가 되는데 있어서 주안점을 둔 것은 아이의 생각과 성향 , 가치관이다. 꿈을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 스스로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간다. 즉 내가 스스로 아이의 부족한 것을 채우려하기 전에 아이 스스로 자신의 부족한 것을 인식하고, 채워나가도록 교육의 방식을 바꿔 나가야 아이도, 부모도 흔들리지 않고 지속적인 교육을 추구할 수 있으며, 성장의 주춧돌이 만들어진다. 특히 아이의 꿈은 질문에서 시작되며, 내 아이의 선택과 결정이 실패로 끝난다 하더라도 인정하고, 칭찬하고,믿어주는 과정이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아이의 자존감을 스스로 습득하는 과정에서 부모또한 자존감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이유를 느끼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