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에서 삶을 배우다 - 김종회 문화공감
김종회 지음 / 비채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구려>는 역사소설이 가진 미덕을 발양하여, 협소한 사서의 기록을 바탕으로 자유로운 상상력의 날개를 펼쳤다. 고구려 15댜 미천왕 을불과 당대의 재상이었던 창조리를 중심으로 전력과 경륜, 인품과 지혜의 다양다기한 측면을 천착했다. (-35-)


어린이를 귀하게 알고,그 마음을 가치 있게 받아들이는 태도가 없다면, 세상의 삶이 얼마나 각박할지 알 수가 없다. 인간의 정신과 영혼을 끌어안는 문학도 그 출발점을 거기에 두어야 마땅하다. 세상살이가 어렵고 팍팍할수록 순수의 원형을 비추는 거울로 동심을 되새길 수 있다면, 우리도 누구나 각기 마음에 가꾼 동화나무 숲의 주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85-)


지난 제 19대 총선에서 국민에게 표를 달라는 보수와 진보 양당의 행태는, 꼭 백묵 동그라미 안에 서 있는 아이의 양 팔을 잡아당기는 두 여자의 자기주장을 닮았다. 두 여자가 아이의 어머니이기를 포기하지 않았으며, 종국에 가서 아이가 아플까봐 팔을 놓아주는 여자도 없었다. 다시 말해 아읻가 이 나라라면 좋은 어머니 같은 정당은 끝까지 없었다는 말이다. (-213-)


1세대가 유명을 달리한 다음, 2,3 세대의 후대가 가족이요 친청이라는 법적 관계로 만나는 자리에 무슨 감동이 있을 것인가. 그보다 일생을 그리움과 기다림으로 살다가 그 마지막 소망을 이루지 못하고 떠난 분들에게 어떤 진혼곡을 바칠 수 있을 것인가. 이를 인도주의적 문제라 부르는 것은, 혈연의 비원을 풀어주는 일이야말로 인간의 도리라는 의미이다.(-257-)


이 책은 황순원 문학촌 소나기마을 촌장으로 있는 김종회 박사의 산문집이다. 산문이란 나의 생각과 가치관을 온전히 드러내고, 세상에 대한 관점을 어필하기 위한 욕구에서 발현한다. 나의 셍각이 사회에 고스란히 투영되거나 누군가의 영감의 밀알이 되길 바라는 지식인 김종회님의 자세가 고스란히 느껴졌다. 어쩌면 저자는 문학인으로서 문학관을 실제 운영하면서, 느꼈던 일상의 여유로움이 책 한권에 씨앗을 발아하게 된 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이다. 특히 문학관에 대한 애착은 타지역에 있는 문학관을 자신의 공간에 채우고 싶은 마음이 고스란히 투영되고 있으며, 저자의 책에 대한 함양과 해석 방식이 도드라지고 있다.


이 책은 문학에 대해서, 사회에 대해서 자신의 관점을 토로하고 있었다. 세상에 무엇을 남길 것인지,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지에 대한 저자의 생각은 우리의 인식을 바꿔 놓을 수 있다. 책 한권에 담아있는 작가로서의 자세가 고스란히 나타나고 있으며, 세상의 변화에 대해서 무언가를 추구하고자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소설 <고구려>에 대한 시선들은 한국 문학을 먼저 가치를 두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이며, 한국문학의 익숙함 속에서 한국인들의 고유의 관점을 꺼낼 수 있어야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었다. 또한 시인 류시화님에 대해서,그의 삶을 고찰하고 있으며, 시에 대한 기준과 값어치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고스란히 투영하고자 한다.더 나아가 국가에 대한 사랑과 정치에 대한 남다른 식견,세상이 바뀌려면 정치에 대한 깨어있는 인식이 필요하며, 새로운 정치구현보다, 나 스스로 정치에 대해 무엇을 얻을 것인지에 대해서, 그들을 바꾸기 위한 변화의 추구는 어떤 형식과 내용으로 충족시켜 나가야 하는지 생각해 볼 여지가 충분히 존재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