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필요한 요즘지식 Vol.1 - 기술은 스마트하게 기억은 아케이드하게
김민구 지음 / 성안당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마존 서비스
지금까지 아마존이 선보인 서비스는 수십가지에 이른다. 그중 대표적인 몇 가지를 꼽자면,미국 시애틀에 오픈한 무인상점 '아마존고' 주문 후 30분 내에 배송하겠다는 ㄷ론을 이용한 '프라임에어',온라인에서 축적한 노하우를 오프라인 서점에서 보여주겠다는 '아마존 북스' 온라인으로 주문한 의류는 15일 동안 입어보고 원하는 상품만 구매하라는 '워드로브',주인이 없어도 집 안까지 안전하게 택배물을 '아마존키', 그걸로도 부족해 자동차 트렁크에까지 배송하겠다는 '아마존 키 비하이클' ,'집 안 어디서든 음성으로 명령하면 반응하는 인공지능 스피커 '에코' 들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아마존만으로도 해결할 수 있을 정도로 편리한 서비스들이다. 앞으로 선보이게 될 아마존 서비스가 더욱 기대된다. (-87-)


이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인 큰 변화가 우리 앞에 놓여지고 있다.이런 변화는 인간의 욕망과 상상력에서 비롯되었다. 상상했던 것이 현실이 되면서, 그 중심에 서 있는 기술은 기존의 기술들을 대체하게 되었으며, 기술이 우리 일상 속에 접목하고 있다. 이런 과정들은 20년전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상상속에 있었던 기술들이며, 개념조차 만들어지지 않았다.


아마존이 탄생될 쯤만 하여도 우리는 이렇게 아날로그적인 삶을 살아가게 되었고, 아마존이 추구하는 방향성이 만들어지지 않았다. 이후 애플의 스티브 잡스는 세상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움직였으며, 아이팟, 아이폰을 탄생시켰다. 책에서는 제4차 산업 혁명과 스타트업 기업의 원조인 아마존 그룹의 변천사를 였볼 수 있으며, 아마존과 연계된 계열사도 동시에 파악할 수 있다.


인간의 상상력과 욕마은 우리 삶을 바꿔 놓는다. 아마존고가 무인매장으로서 발돋움할 수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cctv와 로봇을 활용하여 센서를 통해 무인결제하는 시스템이 암마존고에 있다. 기술이 인간을 통제하고 관리감독하는 것이 지금 우리 앞에 놓여진 기술의 현주소다. 또한 이 책에서 아마존고는 비대면 물건 구매가 가능하며, 필요한 물건들을 구매하고 신속하게 빠져나올 수 있다. 아마존은 이렇게 기술적 혁신을 이끌었으며, 인간의 삶을 편리하게 풍족하게 해준다. 더 나아가 인간을 기술로서 극복하게 하였고, 물건을 구매하고 난 이후도 그들은 기술을 활용해 사람의 소비와 지출을 체크하고, 관리하고 있다. 


아마존이 우리 삶을 바꿔놓게 된 이유는 야기에 있다. 기술이 현재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지만, 그 기술이 오랫동안 지속되지 못하였다. 하지만 기술이 합목적성을 뛰고,소비자의 삶 속에 깊이 들어감으로서 남녀노소 편리한 선택을 할 수 있다.아마존이 추구하는 혁신은 인간이 흔히 하는 실수를 기술로 극복했다는 점이다.또한 아마존의 혁신은 아마존고 뿐 아니라 다양한 계열사를 만들었고, 시대의 트렌드와 유행에 걸맞게 스스로를 바꿔 나갔다. 기존의 기업이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움직이도록 유도했다면, 아마존은 그 반대의 기업 철학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게 된다.아마존이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의 니즈와 원츠를 파악할 수 있게 되었고, 소비자의 클릭 하나만으로 원하는 제품들을 직접 살수 있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마존의 변화와 횡보는 멈추지 않으며, 앞으로 우리 앞에 도래하는 문제들을 풀어나가는 데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