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하지 않는 신혼 재테크 - 소심한 부부의 현실적이고 꼼꼼한 투자, 부동산, 주식, 돈 관리법
정은경 지음 / 황금부엉이 / 201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경제에 있어서 재테크는 빼놓지 않고 설명할 수가 없다. 그만큼 대한민국 사회에서 재테크 열풍이 불고 있으며, 돈을 벌기 위한 변화들을 감지할 수 있다.중요한 것은 우리가 재테크에 올인하고, 관심을 가지는지 그 원인을 찾아보고 , 이유와 과정들을 샅샅이 훑어가야 한다. 그건 우리가 재테크에 대해 너무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재테크에 대해 깊이 숙지하지 못한 채 재테크를 내 삶과 경제에 접목하고 있는 현주소를 깊이 살펴보아야 한다.


먼저 왜 신혼부터 제테크에 신경써야 하냐 물어본다면, 우리 사회가 그만큼 어렵기 때문이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재테크를 통해 긍정적인 효과를 누리지 못하고 있다.그런 20년 전 \IMF 이전에 은행 금리와 건물 하나로 돈을 벌 수 있는 시대가 사라지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재테크를 통해 과거의 은행이자에 버금가는 수익을 얻기 위한 인간의 욕심이 숨어있다.유혹에서 자유로운 사람이 재테크에 성공할 수 있고, 합리적인 소비와 지출을 꾀할 수 있다.


재테크를 하기 위해서 저자는 내 삶을 단순화해야 한다고 언급한다. 복잡한 일상들을 단순화하기 위해서는 시간관리 및 가족 사이의 신뢰회복이 필요하다. 부부 사이에 신뢰가 형성되고, 지출과 소비가 명확해야만 재테크는 성공할 수 있다. 물론 단순화한다는 건 내 삶을 정리해야 한다는 말의 다른 의미이기도 하다. 정리를 한 이후 필요한 것은 유혹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미디어는 마케티을 통해 우리를 유혹하며, 내 지감의 돈을 쓰기를 원한다.그건 재테크가 실패하는 이유이며, 종자돈을 만들이 어려운 또다른 이유가 된다.


재테크의 기본은 소비를 줄이고, 자산을 늘리는 것이다. 자산에 초점을 맞춰 나간다면, 목표가 분명해지고, 스스로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스스로 소비와 지출의 기준을 명확하게 세울 수 있다. 돈을 얼마나 버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어떻게 소비를 하고 있느냐가 더 중요하고, 소비가 명확해야만 재테크가 성공할 수 있다. 먼저 소비를 위한 통장을 세분화하며, 그 안에서 내가 원하는 소비와 지출 계획을 정형화할 수 있다. 즉 내가 쓴 변동 소비 뿐만 아니라 고정된 지출과 소비도 정확하게 해야 매달 얼마정도 저축을 하는지 명확해지며,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늘릴 수 있다. 또한 주기적으로 재테크 관련 강연을 직접 들어보고, 강사의 남다른 재테크 수단과 정보를 습득한 뒤 내 삶에 접목할 수 있어야 재테크에 성공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