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바이블 - 최저가가 가장 강력한 무기인가
배은지 지음 / 라온북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자상거래가 우리 삶에 깊숙히 들어온지 약 20년이 흘러왔다. 1990년대 말 IMF 이후 초고속 인터넷과 쇼핑몰리 연계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 되었고, 이미지와 텍스트만으로 이뤄진 정적인 형태의 웹페이지마 만들어졌다. 지금 글로벌 이커머스를 주도하고 있는 아마존의 초기 웹페이지는 그렇게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단순한 형태로 만들어졌으며, 우리는 그 웹페이지의 변천사를 기억하고 있다.


이커머스는 전자상거래의 다른 말이기도 하다. 이커머스와 전자상거래의 차이을 보자면, 전자상거래가 PC기반 인터넷에 치중해 있었다면 이커머스는 모바일이 더해졌으며, 세련되어졌음을 느끼게 된다. 같은 어감이라도 전자상거래는 왠지 낡았다는 인상을 가질 수 밖에 없고, 이커머스는 고급지다는 걸 느끼게 된다.21세기 글로벌 웹페이지가 만들어지게 된 원인, 전자상거래가 활성화 된 원인은 배송에 있어서 혁신이 있었기 때문이다. 과거 우리가 어떤 물건을 타지역으로 보낼 때는 화물편이나 기차편으로 물건을 보내는 것이 다였다. 하지만 지금 우리의 일상을 보면 배편과 기차편, 버스와 대형트럭,오토바이까지 배송에 나서고 있으며, 물류에 큰 혁신을 가져오게 되며, 배송과 교통이 인간의 삶을 바꿔 놓을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있다.


오픈마켓이 등장한 이유도 여기에 있었다. 가상공간에 물건을 소개하고, 그럼으로서 그들은 물건을 팔게 되고, 이윤과 마진을 얻는다. 부수적으로 옥션,G마켓,워메프, 티몬 같은 오픈 마켓은 중개자로서 수수료를 챙기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판매자와 소비자는 그것이 불공평하게 생각하고, 판매자는 독립 쇼핑몰을 열어서 소비자와 직접 접촉하면서 수익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시간과 공간이 확장되면서,우리의 삶의 동선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고, 사람들의 활동범위와 시간을 넓어지게 되었다. 이것이 이 책에 등장하는 이커머스의 특징이며, 앞으로 모바일과 인공지능 ,자율자동차가 등장하면, 이커머스 시장도 달라질 수 있음을 우리는 충분히 예견하고 있으며, 그 선두주자로 제4차 산업 혁명을 이끌고 있는 글로벌 기업 아마존의 변화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