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공식 포뮬러
앨버트 라슬로 바라바시 지음, 홍지수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결망의 중심축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나면, 뉴욕, 런던, 파리로 가기만 하면 성공하리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흥미롭게도 우리가 만든 연결망 지도를 보면 성공은 단순히 지리적 위치로 결정되지 않는다. 유명한 중심축들은 주로 자기들끼리 교류한다. 거리가 아무리 멀어도 말이다. 뉴욕 현대 미술관이나 가고시언 화랑에서 엎어지면 코 닿을 거리에 있는 작은 규묘의 화랑들은 이런 거물급 기관들과 연결되어 있지 않다.(-87-)


성공의 제3공식은 어떻게 성공과 탁월함이 나란히 작동해 지배적인 위치를 점하게 되는지를 정확히 보여주었다. 적홥성이 높을수록 날마다 선제적으로 더 많은 링크를 확보하게 된다. 무명의 후발주자라도 말이다. 정말 뛰어난 외과의사는 노련한 실력으로 수술을 해서 환자의 고통을 최소화하고 건강을 증진시킨다. 그리고 수술을 잘할수록 그에게서 수술을 받은 사람들이 감탄하고 더 많은 환자를 소개한다. (-201-)


프래셔의 제4공식은 어떻게 우리의 운명을 좌우하는지 보여주는 반면교사다. 여럿이 함께 만들어낸 생산물을 보면 누가 무엇을 했는지 알 정확한 방법이 없다. 그래서 우리는 한 명 또는 몇몇 팀원들에게 공을 돌린다. 특히 가장 일관성 있게 성과를 낸 사람이나 인지도가 높은 사람에게 공을 돌린다. 이는 응당 공로를 인정받아야 할 사람에게 공을 돌리는 공정한 방법이 될 때도 있지만, 이따금 프래셔의 사례처럼 명명백백하게 부당한 결과를 낳을 때도 있다. (-272-)


언론은 아인슈타인의 명성에 크게 시동을 걸었고 그를 성공의 반열에 올려놓았다. 그날 이후 아인슈타인은 유명 인사가 되었고 가는 곳마다 군중이 구름떼처럼 몰려들었다. 아인슈타인이 과학자로서 얻은 전무후무한 명성은 그의 과학적 업적과는 전혀 상관없는 우발적인 사건 덕분이었다. 그는 우연히 적시에 적소에 있었을 뿐이었다. (-317-)


누군가는 성공하고, 누군가는 실패한다. 사람들이 자기계발서를 읽는 이유는 성공을 원하는 동기가 있다. 자기계발서의 주내용들은 성공 법칙 뿐 아니라 실패의 법칙도 같이 나온다. 인과관계 뿐 아니라 상관관계까지 곁들여서 성공의 원칙을 설명하며, 자기계발서를 읽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문제점을 찾고 보완하려 한다. 그것이 성공의 법칙이라고 찰떡같이 이해하고 있다. 하지만 성공은 이런 것 뿐 아니라 또다른 요소가 있다. 원리 원칙대로 한다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을 거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고, 수많은 변수들이 성공과 실패의 운명을 갈라놓는다. 이 책에서 눈여겨 볼 부분은 여기에 있다. 성공하기 위한 비법을 찾고 그 안에서 새로운 원칙들을 얻는 거다. 특히 성공에 있어서 운은 무시할 수 없는 요소 중 하나이며, 내가 성공하기 위해서 재능과 실력을 기르는 것 뿐만 아니라 운을 틔우는 방법도 알아야 한다.


이 책에서 눈여겨 볼 부분은 통계를 활용한 성공법칙이다. 아인슈타인이나 빌게이츠, 스티브 잡스와 같은 유명인사들이 성공의 아이콘이 된 이유를 설명한다. 누구라도 그들처럼 성공의 아이콘이 될 수 있으며, 거인의 어깨에 올라갈 수 있는 충분한 자격들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었다. 특히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성공은 혼자서 결코 만들어지지 않으며, 우리가 그동안 보았던 성공적인 인물들이 왜 성공할 수 있는지 분석해 나간다. 스티브 잡스가 성공하기 위해서 수많은 사람들이 스티브잡스와 같이 일을 하였고, 그의 성공법칙을 습득한 수많은 사람들은 실패했다. 스티브 잡스가 되지 못한 실패의 아이콘들의 원인을 이해한다면, 실패에서 벗어나 성공으로 이끄는 법을 찾아나갈 수 있다. 그건 그들이 성공의 기준에 부합하지만, 과거의 성공 경험이 적합성과 연결되지 않는다면 성공의 문턱에서 실패로 돌아갈 수 있다. 여기서 적합성이란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 사람들이 원하는 것, 그들이 요구하는 것들과 연결되며, 그 연결이 끊어진다면, 적합성에서 점점 더 멀어지게 된다. 사람들이 누군가에게 맛집을 소개해야 할 때, 그 적합성에 부합되는 맛집은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커지며, 그 반대의 경우는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은 낮아진다. 이런 성공의 원리를 이해하고 접목시킬 수 있어야만 성공의 길로 나아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