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만에 합격하는 이지연의 공무원 면접 스피치 - 수험생들이 궁금해하는 공무원 면접의 모든 것!
이지연 지음 / 메이트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 밝고 친절한 스피치를 하는 사람도 돌발 상황이나 초긴장 상태의 면접장에서는 생각지도 못한 방어벅인 스피치 습관이 나올지 모른다. 즉 각 상황별로 자신이 행하는 스피치 습관에 대한 교정과 면접 훈련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면접은 실패한다.(-26-)


짧은 시간에 나를 알리는 면접에서는 자신감 있고 신뢰감 있는 목소리로 말하는 사람에게 더 끌리는 법이다. 면접에서 합격하기 위해 자신감 있는 목소리가 필요한 이유다(-87-)


자기 기술서 답변 프로세스 및 면접 스피치 방법(상황-> 경험 -> 행동 -> 행동의 기준 및 근거 -> 결과와 느낀 점 ->역량)의 순서대로 작성하고 면접 스피치를 해야 한다. (-147-)


1.차분한 톤을 유지한다.
2.부드럽고 신뢰감 있는 말투로 말한다.
3. 상황을 연상하면서 자연스럽게 말하듯이 면접 스피치한다.(-208)


기술직 공무원 면접에는 기술 실무 역량이나 경험을 돋보이게 하는 면접 스피치가 필요하다. 너무 간략하게 경험을 나열하지 말자. 반드시 경험으로 배운 것, 기술 실무 업무 노하우, 업무 방식, 팀원과 일할 때의 강점 등을 연관지어 면접 스피치해야 하다.(-280-)


곰무원 시험 합격의 마지막 관문 공무원 면접이다. 시험의 특징에 따라서 행정직과 기술직으로 분류되며, 필기와 실기 시험을 치고,최종적으로 면접관 앞에서 면접을 보게 된다. 면접은 공무원 시험 응시자의 공무원 직업에 대한 적합도를 알아보는 시험으로서 자신이 어떤 직종의 계열에 응시했느냐에 따라 면접이 기준은 다를 수 있다. 대체로 행정 파트의 공무원 시험의 경우 공무원에 준하는 인성과 역량을 요구하며,어떤 상황에 대해서 공무원으로서 적절하게 대응했느냐 안했느냐에 대한 판단 기준을 합격 기준으로 삼는다. 특히 공무원은 시민을 통해서 봉사정신과 희생정신을 요구한다. 수많은 불특정 사람들의 민원을 받아서 직접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그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민원인과의 충돌은 최대한 피해야 한다. 그건 공무원의 기본 덕목이며,사람들이 공무원을 볼 때 바라보는 신뢰와 믿음에 대한 생각들이다. 공무원 면접은 조직 내에서 서로 융화하고 협력할 수 있는지 검증하는 과정이며, 자신의 경험과 공무원 면접을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역을 수 있을 때 공무원 합격률은 높아질 수 있다. 특히 공무원은 사람들과 말을 많이 하는 직업이며, 목소리와 태도, 스피치를 공무원 합격의 기준으로 삼는다. 이 책은 공무원이란 무엇이며, 공무원으로서 자질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으며, 스스로 공무원으로서 자질이 충분할 때 비로서 공무원 시험에 합격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