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를 꿈꾸는 청소년에게 - 존 맥스웰의 청소년 리더십
존 C. 맥스웰 지음, 김성 옮김 / 애플북스 / 201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정직 고결 성실은 우리가 뭘 할까,또는 다른 사람이 어떻게 반응할까를 결정합니다. 사람들은 여러분이 자신의 안쪽을 바깥으로 드러내 보여주지 않았다는 것을. 속모습 그대로 행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여러분의 행동이 말보다 더 큰 소리로 말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걸 생각해보세요. 여러분이 이끌어가고 있는 사람들이 여러분이 하는 일을 여러분보다 더 하고 싶어서 하는 것일까요? 아니면 그저 여러분이 말하니까 하는 것일까요?(-69-)


리더가 되어 사람들을 이끌기 원한다면, 요셉이 했던 것처럼 자신의 현재 위치에서 희망을 갖고 계속 변화해야 합니다. 자신을 바꾸는 게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일단 알게 되면, 여러분을 따르는 사람들을 변하게 만드는 것도 그만큼 어려울 수 있다는 걸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변화를 이해하는 것, 이것은 여러분의 리더십 기술에 대한 최종 시험이 될 것입니다. (-89-)


좋은 리더는 진행되는 일에 대해 따르는 사람들에게 정직해야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무엇이 바뀔지 그들에게 생각할 시간을 줘야 합니다. 우리 모두는 변화가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될지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변화는 실행하기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모두가 그렇게 변할 가치가 있다고 느껴야 합니다.(-101-)


이를 위해서는 자기 수양이 필요합니다. 정직 고결 성실한 사람은 겉으로 보이는 것과 속마음이 같습니다. 그들은 옳은 것을 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벗어나지 않게 합니다. 그들은 숨기는 게 없습니다. 그들의 삶이 펼쳐놓은 책고 같습니다. 뒤따르는 사람들은 정직, 고결, 성실한 리더를 존경합니다.(-175-)


꿈을 가진 사람은 말을 조금 하고 행동은 많이 한다.
꿈을 가진 사람은 정직 고결, 성실로 강한 힘을 키운다.
꿈을 가진 사람은 문제가 생겨도 멈추지 않고 계속 나아간다. (-214-)


동기부여하는 자극 다섯 가지
1.사람들은 자신들이 이바지하는 것이 가치 있다고 믿는다.
2.사람들은 꿈을 만들고 설계하는 일에 참여하고 싶어 한다.
3.사람들은 알아주기를 원한다.
4.사람들은 남들이 자신들에게 뭘 기대하는지 확실하게 알기를 원한다.
5. 사람들은 자신들이 성공적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싶어 한다. (-247-)


이 책은 청소년을 위한 리더의 자질과 리더십에 대해서 나온다.존 C.맥스웰이 쓴 책의 원제는 'Leading from the Lockers' 이며, 2001년에 출간된 책이 제목을 달리해서 여러본의 번역봉이 있었다. 그만큼 리더와 리더십에 대해서 10대 청소년이 이해할 수 있도록 리더의 기본에 대해서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으며, 리더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찾아 나가고 있다. 특히 리더에게 필요한 것은 리더로서 전문성 뿐만 아니라 어떤 일에 대한 문제해결력이다. 리더에게는 엄격한 도덕성이 요구된다. 리더가 가지고 있는 전문성은 리더를 대체할 수 있지만, 리더의 도덕성은 대체불가능한 요소이다. 리더에게 정직, 고결,성실함을 요구하는 것은 그것이 리더의 기본이자 본질이기 때문이다. 한편 청소년이 간과하고 있는 요소들이 바로 이 세가지 요소이며, 리더가 흔들리고 유혹에 이끌릴 수 있는 개연성을 가지고 있다. 


리더는 변화를 추구하는 사람이다. 리더의 자질은 변화를 역동적으로 만들어 나가며, 현재 머무는 자리에서 새로운 변화를 추구한다. 그 정도의 차이는 분명하며, 리더의 역량과 위치에 따라서 변화는 가속화 될 수 있으며, 사람들에게 동기부여가 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리더가 꿈인 사람이라면 행동과 말을 가려서 해야 하며, 자신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명확하고 분명해야 한다. 리더로서 사람들에게 보여줘야 할 가치나 의미를 정확하게 만들어 나갈 수 있어야 하며, 사람들의 욕구와 욕망에 부합하는 행동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가 봐왔던 위대한 리더들은 그들의 추종자들이 원하는 것을 제시하였고, 그들이 원하는 변화는 무엇이며, 그 변화를 스스로 만들어 낼 줄 알고 있었다. 그래서 그들에게 위대한 리더라는 타이틀이 주어지며, 리더에게 엄격한 책임감이 요구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