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일 러닝 교과서 - 100K 오프로드를 즐기면서 부상 없이 완주하는 달리기 기술과 훈련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오쿠노미야 슌스케 지음, 신찬 옮김 / 보누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르딧 워킹은 1930년대 초에 핀란드의 크로스컨트리의 스키 팀이 여름철 테크닉 트레이닝의 일환으로 폴을 가지고 하이킹이나 러닝을 한 것에서 유래한다. 이후 노르딕 워킹은 시즌이 끝난 크로스컨트리 선수에게 중요한 훈련법이 되었다. 1990년대 핀란드에서는 폴을 가지고 걷는 것이 신체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활발히 연구했다. (-15-)


나의 취미는 마라톤이다. 대한민국 전역에 다니면서, 조선일보, 중앙일보,동아아일보 메이저 마라톤대회도 참가하였고, 지방 대회도 다수 참가해 완주를 했다. 2019년 6월 현재 풀코스 두번 완주하였고, 앞으로 여러 대회에 참가할 계획이다.예전에 마라톤 대회를 참가하면서, 산악 마라톤 대회도 다수 참가했으며, 산에서 달리는 재미는 도로를 달리는 재미와는 다른 스릴과 정교함이 있다. 산을 타고, 흙과 돌을 밟고 미끄러질수 있는 아슬아슬한 순간에 완주한 경험은 그 누구도, 무시할 수 없는 짜릿한 경험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트레일 러닝은 산악 마라톤과 일반 도로에서 달리는 마라톤의 중간 단게이며, 임도와 흙과 돌을 밝고 달리는 경기이다. 한국에서 대표적인 트레일 러닝 대회로는 제주도 한라산 트레일러닝이 있으며, 앞으로 국내에 다양한 트레일 러닝 코스가 개발될 가능성이 크다.


트레일 러닝은 도로를 달리는 것과 달리 준비할 것이 많다. 우선 옷을 입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것들을 정리하고, 꼭필요한 물품들을 최소화한다. 내가 필요한 것은 내가 직접 물품을 챙겨야 하는 경기가 트레일 러닝이며, 트레일 러닝에서 42.195km 이상을 달리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큰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산과 임도를 오가면서, 다양한 지형지물을 만나게 되는데, 흙이 미끄럽거나 낙엽으로 쌓여 감춰진 뭍을 지나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또한 경사도가 심한 코스를 달릴 때 어떤 요령이 필요한지 찾아볼 수 있다. 또한 경사도가 높은 코스는 내 몸의 움직임을 최소화하면서, 나의 안전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즉 이 책에서 자세를 바꿔서 지그재그로 오르막과 내리막을 달려야 하는 이유는 좀 거리가 길더라도 달리면서 생기는 부상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다. 특히 트레일 러닝은 주로에서 쥐가 나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그것이 이 책을 읽는 목적이며, 트레일 러닝 에서 달리는 자세를 그 대회에 맞게 수정해야 한다. 물론 책에서 나오는 그대로 자세를 바꿔 나가면 좋지만, 나 스스로 굳어진 자세는 쉽게 바뀌지 않기에 책 속의러닝  자세와 나의 러닝 자세 사이에 적절한 타협이 필요하다. 내 몸의 움직임을 최소화하고, 나의 목표 기록을 달성하는 요령,트레일 러닝에서 생길 수 잇느 다양한 변수들을 이 책을 통해 배워 나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