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冊 - 경상남도교육청 고성도서관 추천, 2020년 행복한아침독서 추천,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작 책고래마을 30
지현경 지음 / 책고래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이 파뭊혀 사는 연이네 집은 책으로 가득합니다. 연이는 그 공간에서 책만 읽는소녀였습니다. 하루 종일 책을 들여다 보도, 책을 읽고, 책을 통해서 휴식을 얻게 되는데, 그런 연이 곁에는 친구 순이가 있습니다. 순이는 그런 연이를 신기하게 바라봅니다. 자신과 다른 아이 연이 곁에서 순이는 자신의 이야기를 연이에게 말하고 있습니다. 연이와 순이, 서로 뭔가 다른 듯 보이지만 비슷한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연이는 혼자 있는 시간이 많습니다.


순이는 그런 연이를 두고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혼자가 익숙한 연이와 동생들과 함께 오손도손 살아가는 순이, 순이는 동생들 곁에서 연이가 쓴 이야기 보따리를 한껏 펼쳐 놓았습니다. 이야기 속에서 순이는 동생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되었고, 두 사람의 서로 다른 성향을 존중하게 됩니다. 이 동화책은 바로 순이와 연이 사이에 보이지 않는 우정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책을 매개체로 하여 서로 다른 것들을 채워 주고 보완해 줍니다. 그 과정에서 남들이 보지 못한 부분들을 꺼낼 수 있었고, 서로의 소중한 가치들을 얻게 됩니다. 지금 우리 사회는 어쩌면 순이보다는 연이처럼 살아가는 건 아닌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물론 순이처럼 여럿과 함께 살아가는 것도 그다지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모인다는 것은 때로는 피곤한 일이니까요.때로는 순이처럼 살아보고, 때로는 연이처럼 혼자 지내는 것, 그것이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이며, 이 동화책을 우리 삶을 다시 돌아 보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