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있는 생명 - 우리 곁의 모든 생명과 평화로운 공존을 꿈꾸다
김은수 지음 / 새녘출판사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셸은 내게 한국의 반려동물들의 실상을 살펴볼 기회를 주었고, 귀국 후 입양한 유기견 해피는 동물복지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여 주는 계기가 되었다. 어떨 땐 지나칠 정도로 높은 기준을 세우는게 아닌지 자문하기도 하지만 환경과 생명 존중의 파고가 전 세계를 휘감고 있는 만큼 우리도 긍정적인 자세로 준비해야 할 때가 되었다. 더 나아가 우리나라의 환경과 생명의 가치 제고를 위해 실천하는 방법을 고민해 보려고 한다. (p7)


언제부터 대한민국 사회는 이기적인 삶을 우선시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었고, 그 안에서 사회적인 문제에 대한 인식이 생겨나기 시작하였고, 그 문제를 풀기위한 다양한 생각들이 모여지게 된다. 사회적 문제는 다양한 형태로 우리 앞에 놓여지게 되는데, 우리사회의 수많은 문제들 중, 가장 큰 문제는 생명 경시 풍조이다. 생명보다 경제를 먼저 생각하고 있으며, 사람의 목숨조차 돈의 논리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 사람에 대한 가치조차 돈의 논리와 원칙에 따라 움직이는데, 동물에 대한 가벼움은 더할 나위가 없을 정도이다. 이 책에는 우리 사회에서 대표적인 동물들,개와 고양이에 대해서 어떻게 키우고, 어떻게 인간과 더불어 살아가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 독일에서 살아온 저자의 인생스펙트럼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다.


대한민국 사람은 선진국에 대한 열등감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항상 어떤 문제가 생기면 선진국과 비교하는 언론의 형태가 고스란히 나타나고 있으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동물 복지에 대해서는 그런 경향이 잘 나타나지 않고 있으며, 선진국을 배워야 한다는 생각조차 말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분명하다. 경제적 이익이 돌아오지 않기 때문이다.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면서 반려 동물의 복지에 대해 신경쓰는 독일과 프랑스의 사례를 한국에 도입하지 않는 이유는 바로 우리 사회의 동물에 대한 인식 부족이다. 책에는 바로 그 부분을 지적하고 있으며, 우리 사회에 동물 복지가 제도로 정착하기 위해서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할지 생각해 볼 수 있다. 특히 경제를 우선하고, 대한민국 곳곳에 자연 파괴가 현존하는 가운데 동물들이 다니는 통로에 인위적인 도로를 만들어 로드킬이 주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독일이나 프랑스는 도로를 추가로 건설할 때 신중을 기하고 있으며, 인간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교육적인 효과로 부각시키고 있다. 저자는 바로 독일에 살아가면서 독일인들의 삶을 관찰하게 되었고, 한국과 차이점을 찾아 보게 된다. 사회적 시스템이 동물의 삶에 주안점을 두지 않음으로서 ,동물을 입양하고 방치하는 것은 쉽지만 책임지지 않는 한국인의 잘못된 행위들이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다. 반면 유럽은 그렇지 않다. 동물에 사람들에게 붙이는 고유 식별번호를 집어넣음으로서 동물의 생명권을 보호하고 있으며, 키우는 동물에 대해 주인의 책임을 요구한다. 그것이 동물 복지의 기본이며, 내가 키우는 동물에 대한 기본적인 가치와 원칙을 요구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