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자동차 산업혁명 CASE
타카키 나카니시 지음, 최영원 옮김, 하규수 감수 / 골든벨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CASE란 자동차 산업의 멸망을 이끌어내는 변혁이 아니다. 필요한 개혁과 대처를 강화하면서 주도권을 잡아 스스로가 진행시키는 파괴와 창조이다. Iot화,지능화,전동화라는 3가지 운석이 충돌해 마치 거대한 별동별을 퍼뜨리듯이 자동차 가치를 파괴시킬만한 폭발력이 충분하다.(p64)


자동운전을 위탁한 곳은 거대한 자동 운전 프로젝트 아폴로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인터넷 업체 바이두다. 도시계획은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자회사인 알리윈에 ,의료 영상은 소셜네트워킹 서비스 업체인 텐센트에, 음성인식은 IT 기업인 아이플라이텍에 각각 위탁했다. (p94)


커넥티드란 자동차가 IoT단말기로써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유기적으로 확산되는 플랫포머 전체를 망라하는 개념이다. 예를 들면, 방송을 이용한 자동차의 펌웨어 업그레이드, 자동 운전 자동차의 원격조작, 빅데이터와 연결을 통한 완전 새로운 서비스 등의 전개까지 포함한다. 즉 커넥티드가 텔레매틱스의 상위 개념이라고 보면 된다. (p133)


인간을 관찰하면, 뭐가 독특한 상황을 마주할 때가 있다. 인간은 예측 가능할 때와 예측 가능하지 않을 때 상반된 모습과 판단과 결정을 하게 된다. 예측가능하지만 그 결과물이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때와 예측 불가능하지만 작은 피해를 입힐 때, 이 두가지 경우에서 오판을 하게 되고, 결과로 보자면 후자를 선택해야 하지만 사람들 대부분 전자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그 대표적인 경우가 자율주행 자동차의 도입이며, 일반인이 직접 운전할 때 생길 수 있는 교통사고의 비율보다 자율주행자동차를 타면서 생기는 교통사고 비율이 낮음에도 우리는 자율주행 자동차를 선택하는 걸 꺼려한다. 단적인 예로 매일 수많은 교통사고나 나타나지만, 뉴스에 잘 언급되지 않는 경우와 비교하자면, 테슬라가 개발하고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작은 교통사고를 대서틀필하는 경우만 보더라도 그렇다. 하지만 우리는 앞으로 자율주행자동차가 대세라는 걸 알고 있으며, 사람들의 반감이나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최소화하고 있다.


미국이 자동차 혁명을 주도하는 대표적인 기업이 구글, 아마존, 테슬러, 우버와 같은 기업이라면, 중국에는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가 있다. 이들은 무역 전쟁을 넘어서 신기술과 관련한 제4차 산업 혁명의 주도권을 가지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 미국이 중국에 앞서 있다. 하지만 중국은 물적 인적 자본을 앞세워 미국을 위협하고 있으며, 우리는 그 과정에서 새로운 세상을 목도하고 있다. 특히 기존의 자동차 생산기법과 달리 자율주행자동차는 일반 자동차 회사에서 제품을 찍어내는 것에서 벗어나 제품 생산은 기존의 자동차 회사에서, 자동차 내부에 들어가는 소프트웨어 장치는 구글 ,아마존,애플과 같은 IT 기업에서 담당하고 있다.그건 기업과 기업이 서로 경쟁하는 관계가 아닌 서로 협력하는 관계이며, 자율주행자동차가 도래함으로서 인간은 소유의 개념에서 공유의 개념으로 바뀔 가능성이 크다. 특이점이란 바로 이런 순간에 ,새로운 변화와 마주할 때 인간의 가치관이 바뀌는 그 순간이다. 자동차를 만들어 내고, 그 안에 사물인터넷을 장착하는 걸 넘어서 인간이 없음에도 인간을 대체하려는 그 무언가를 만들고 구현하려고 한다. 인공지능과 로봇,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음성인식기술까지 만들었으며, 서로 동떨어진 기술이 아닌 서로 협업하고 융화가 되는 기술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이처럼 앞으로 도래하는 자동차 혁명은 하나의 기술과 그와 관련한 다른 기술들이 연결되는 커넥티드 구조를 지니고 있으며, 그 안에서 우리는 새로운 세상을 꿈꾸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