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 교과서 - 사진과 도해로 보는 다트 던지는 법.게임 룰.매너.멘탈 강화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이다원 지음 / 보누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트는 정해진 거리 바깥에서 목표지점을 겨냥하고 화살을 던져 맞힌 점수를 갖고 겨루는 스포츠다. 점수가 높아야 이기는 것으로만 생각하지만 꼭 그렇지는 않다. 가장 보편적인 01 게임은 상대보다 먼저 9으로 만들어야 하니 점수가 낮을수록 유리하다. (p15)


에이밍(aiming)은 말그대로 목표를 향해 겨냥하는 것이다. 사격에서 표적지를 조준하는 것처럼 움직임이 없는 동작이다. 총은 조준경이 달려 있지만 다트는 순전히 몸만 사용한다. 타깃과 눈 사이에 있는 손이 다트를 직접 잡고 눈으로 조준점을 잡아 겨냥의 정밀도를 높인다. (p36)


집집마다 다트 표지판 하나씩은 있다. 물론 내 집에도 다트 표지판이 있었고, 심심할 때 다트에 화살을 던질 때가 있다. 하지만 그냥 장난감이나 유희로 생각했던 닽 게임이 실제 스포츠로 발전해왔으다는 사실은 이 책을 통해 처음 알았다. 비공식적이든지 공식적이든 다트 게임은 500년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은 맥주파티에서 사람들이 모이면, 다트 스포츠의 매력에 빠져들었다.다트 게임의 매력을 느끼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다트의 점수를 계산하는 방법을 시작으로 높은 점수를 올릴 수 있는 요령들, 초보에서 고수까지 목표 점수를 얻기 위한 오하우를 하나 하나 짚어 나가는 재미가 이 책에 있다.


보드 점수 배열은 더블 불, 싱글 불, 싱글, 더블, 트리플, 넘버가 있다. 더블 불의 경우 50점으로 다트의 정 중앙 검은 부분에 맞췄을 때 얻는 점수이며, 중앙에서 약간 빗겨서 맞춰 싱글불에 맞춘다면 25점이 된다. 다트는 총 20개의 넘버로 배분되어 있는데, 높은 넘버 옆에는 낮은 넘버와 함께 한다. 20번과 18번 사이에 1번이 있는 이유는 높은 점수 옆에 낮은 점수가 있음으로서 게임의 묘미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다. 또한 같은 점수 라인에 다트가 꽂힌다 하더라도, 난이도에 따라 싱글,더블, 트리플로 나누고, 어려운 지점을 맞춘다면 곱하기 2, 곱하기 3의 점수가 가산점을 얻는 기본적인 점수 계산 룰을 갖추고 있었다.그래서 다트 게임이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질 당시 사람들은 다트 게임을 사행성 게임으로 즐겨했던 부작용도 있었다.


다트 스로잉이란 다트 보드에 화살을 던질 때 어떻게 하면 정확하게 자신의 목표지점에 화살을 날리느냐이다. 스로와 셋업-테이크백의 순서로 다트 스로잉이 진행되며, 그 과정에서 어깨에 힘을 빼고, 가볍게 던져야만 정확하고, 빠르게 화살을 던질 수 있다. 물론 그 과정에서 중심축이 되는 팔과 어깨까지의 흔들림을 최소화해야만 자신이 생각하는 목표점수를 얻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