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2막 어떻게 살 것인가
허남철 지음 / 박영스토리 / 201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56년생 김영수'는 베이비부머 1세대디.
또 다른 별명은 신 노년, 낀 세대, 쉰 세새.,신중년,그리고 '젊은 어른'이다.
그들은 지금 인생 1막의 주된 일자리에서 떠밀려 퇴직을 하고, 경험하지 못한 낯선 세상으로 쏟아져 나오고 있다. 마치 깨진 어항 밖으로 튕겨 나와 맨땅 위에서 허우적 거리는 물고기처럼.
그들은 준비되지 못환 채로 인생 2막을 맞이하고 있다. (P40)


퇴직 후 무엇을 잃어버렸나요?
내 질문이 끝나자마자 모두들 순식간에 그 잃어버린 것들로 백지를 가득 채웠다.
월급,직장, 권력, 명예,인맥,명함, 직책, 경력, 보람 등.
그동안 고생해서 쌓아놓은 모든 것을 잃어벟렸단다. 합창하듯 아우성이다. (P47)


퇴직하고 나서부처는 ,앞보다는 옆과 뒤를 보는 즐거움이 크다.그래서 우리 아이들에게도 계속 이야기한다. 먼 곳에 있는 결과만을 위해 뛰지 말고, 살아가는 과정에서 희로애락을 경험하고 즐기며 살라고.넘 곳만 보고 가다가 주변의 아름다움을 놓치는 실수를 범하지 말라고. (P79)


현대인은 언제 어디서나 불안과 걱정을 안고 살아간다. 사람들이 간직하고 있는 걱정과 불안의 실체는 준비되어 있지 않은 나 자신에게 있다. 내 앞에 놓여지는 변화는 항상 자신을 시험하고, 그 변화에서 도태된 사람들에게 '무능'이라고 낙인을 찍어 버린다. 여기서 '무능'이라는 단어는 상당히 우월적인 힘을 가지고 있으며, 항상 가변적이다. 현재 스스로 '유능하다' 해서 앞으로 유능하다 말할 수 없고,언제든지 시대가 변하고 ,상황이 바뀌면, 누구라도 무능해질수 있다.중요한 것은 나 스스로 어디까지 준비되어 있느냐이며, 때로는 전혀 준비하지 않은 상태에서 현실을 도피하는 방법도 있다. 사람과 어울리지 않고, 다른 방식으로 삶을 바꿔 나간다면, 자신의 기본의 습관을 유지하면서 살아갈 수 있고, 스스로가 만들어놓은 틀에서 자유롭게 살아갈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런 경우에 해당되지 않으며, 사람과 인간관계를 맺고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필요한 삶의 요소나 방정식을 찾아가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 주변에 인생 2막을 열어가는 사람들을 관찰하게 되었다. 그들은 이제 현역에서 퇴직한 베이비부머 세대이다. 요즘 나 스스로 지역사회에서 듣는 강연이나 강의는 대부분 인생 2막을 열고 있는 분들이며, 그들은 자신의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험을 기반으로 삶의 의미를 찾아간다. 자신의 재능을 사회에 환원하면서,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것, 그것이 이 책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생 2막'의 필요조건이다.


결국은 올바른 '인생 2막'을 살아가려면 기본적인 돈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전무성을 가지고 있는 지적인 요소나 남다른 경험을 가지고 살아간다면, 금상첨화이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전문성을 남들에게 베풀 수 있다면, 사람들과 교류가 끊어지지 않으면서, 자신의 존재를 현역에서 누렸던 것처럼 온전히 보존할 수 있다. 지역 사회를 보면 그런 요소들이 다양하게 샘솟고 있다.그걸 제대로 찾아가지 못하고 있어서 자신의 '인생2막'에 대해서 남들과 차별화하지 못하고 천편일률적인 형태로 나나타는 것일 뿐이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을 누군가를 통해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간다면,이 책에서 요구하는 알찬 인생 2막을 추구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