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 클럽 10 - 암호 클럽 대 슈퍼 스파이 클럽 암호 클럽 10
페니 워너 지음, 효고노스케 그림, 박다솜 옮김 / 가람어린이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객석에 앉으세요. 스태들호퍼 선생님이 무슨 암호 게임에 참여해 달라고 하더군요. 지금부터 제가 몇 가지 자세를 취할 겁니다. 여러분은 그 의미를 해석해야 합니다."(p92)


코디는 교장실 문을 두드리다가 ,문에 걸린 포스터가 바뀐 것을 알아보았다. 예전 포스터는 그런트 교장 선생님의 사진과 함께 '나는 아무것도 두렵지 않다. 중학교 교장이니까!'라는 글귀가 적혀 있었다. 바뀐 포스터에도 교장 선생님의 사진이 붙어 있었지만, 글귀는 달랐다. (p102)


버클리 중학교에는 암호 클럽 맴버들과 슈퍼 스파이클럽 멤버들이 있었다. 맘호 클럽에서는 퀸 키, 다코다 코디 존스, 마리아 엘레나 에스페란토, 루크 라보, 미카 다케다 이렇게 다섯 명이 있으며, 슈퍼 스파이 클럽에는 멧 제프리스, 데브, 휘트니 이렇게 셋이 함께 하고 있었다. 이렇게 각자 자신들만의 특기를 가지고 있으면서, 동호회에서 아이들은 나름대로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면서, 각자 아이들은 추리에 대해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다. 


다섯 명의 암호클럽 아이들과 세명의 슈퍼 스파이 클럽 아이들은 서로 경쟁하고 있었다. 그 중에서 멧은 암호클럽 아이들을 괴롭히고 , 업신여기게 되는데, 선생님은 아이들 간에 불신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아이들에게 추리 게임을 제안하게 된다. 그건 서로 괴롭히고 조롱하는 것에서 벗어나 실제로 누가 추리에 대애 각별하게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추리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팩트에 대한 정보들을 가지고 문제를 풀어가는지에 대해서 서로 풀어가는 재미가 있었다.


모스부호, 수기 신호, 지문자, 무전신호, LEET 암호, 문자숫자식 암호, 피그펜 암호,점자 신호, 클링온어 , 상형문자, 표준 주기율표,아스키 코드, 이모티콘암호,이러한 것들은 버클리 중학교 아이들이 문제를 풀어가는 도구들이다. 이상한 모양의 글자와 숫자, 영어 알파벳에는 그 의미가 있다. 그 도구들은 아이들에게 독특한 즐거움을 만들어 주고 있으며, 하나의 문제를 풀면 또다른 문제가 나타나게 되고, 아이들은 힌트와 단서만으로 남다른 추론을 하게 된다. 혼자서는 어렵지만 함께 하면 쉽게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있으며, 책에는 아이들이 추리 문제해결과정에서 직관과 사실에 근거한 연역적 추리의 특징을 자세하게 묘사하고 있다. 버클리 중학교 선생님들이 만들어낸 게임이며, 아이들의 추리에 대한 수준을 높여주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