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비즈니스에 철학이 필요한가 - 최고의 리더를 위한 경영 혁신의 인사이트
앤더스 인셋 지음, 이시은 옮김 / 책세상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사람들은 자기가 아는 것을 매우 대단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는데, 바로 이점이 문제다. 지혜가 무엇인지 정의하는데도 많은 접근법이 있고, 일각에서는 지혜가 결코 위험할 니 없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보다 신중한 철학적 접근법에서는 지혜도 위험해질 수 있다고 경고한다. 스스로 현명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지혜는 위험하다.(p42)


'유레카의 순간'은 잊어라.
그렇지만 새로운 것을 만들려면 이 순간이 꼭 필요하지 않을까? 아니다. 사실 우리가 완전히 새로운 무언가를 창조할 일은 거의 없다. 우리는 그저 과거의 존재를 개선하고 있을 뿐이다. 혁신은 새로운 것을 개발한다기보다는 아이디어를 행동으로 옮기는 일에 가깝다. (p73)


생각의 기술은 인가이 현실을 인식하는 방법을 연구한 과거 플라톤의 유명한 동굴의 우화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현실을 어떤 각도에서 바라보든지 간에, 생각이란 단순히 '어떤 언어로 생각하느냐?'는 질문보다 훨씬 깊은 차원임을 우리는 알고 있다. 사고방식은 의식을 넘어서고 현실을 바라보는 자신만의 주관적인 관점을 반영한다. (p132)


나는 우리가 공감능력을 발휘하는 동시에 스스로 '실수투성이'임을 인정해야 앞으로 더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모든 답을 알지는 못한다고 두려움 없이 당당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p201) 


공감능력과 겸손함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직성 없이는 두 가지 다 존재할 수 없다. 정직성은 행복한 삶의 핵심이며, 신뢰와 탄탄한 리더십의 기초가 된다. 지금과 같은 시대에서는 더 이상 진실을 감추기가 불가능하므로 정직한 자세로 투명한 세계를 받아들여야 한다. (p209)


비즈니스는 경제분야이다.경제와 철학을 연결시킨다는 것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가기 위해서다. 기존의 아이디어만으로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충족시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다. 설령 시도한다 해도 그 안에서 생기는 리스크는 비즈니스에 있어서 한계를 만들어 나가고 있으며, 새로운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책에는 비즈니스를 하고 싶은 이들이나 기업들이 추구해야 하는 기본적인 요소들을 언급하고 있다. 여기서 '기본'이란 선택적인 요소가 아닌 필수적인 요소이다. 특히 비즈니스에 있어서 기업이 갖춰야할 요소 중에서 '정직'을 강조하고 있는 이유는 그것이 기업의 전략이나 플랫폼보다 더 중요하지만 ,보이지 않는다 해서 놓치는 부분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시대는 변한다. 시대의 변화는 점점 더 가속화하고 있으며, 인간의 익식 범위를 넘어서고 있다. 우리가 문제라 생각하는 부분들을 보면 여기에 있다. 그 변화에 따라가고 싶어도, 본질을 놓치게 되면 도로아미타불이기 때문이다.비즈니스에 철학을 개입시키는 이유는 급변하는 시대에 변화를 앞질러서 기업이 요구하는 시대가 아닌, 시대가 요구하는 기업으로 탈바꿈해 나가기 위해서다. 애플과 구글이 그 대표적인 경우이며, 두 기업은 시대에 따라가지 않고, 시대를 주도해서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 책을 읽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시대적인 소명을 놓치지 않고, 철학적 가치를 통해서 비즈니스 영감을 얻는 것, 리더에게 필요한 새로운 지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배워 볼 수 있다. 이 시대를 이끌어갈 리더에 애해서 한번 더 생각해 보게 된다.


이제 제 4차산업 혁명이 코앞에 있다. 이 변화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준비하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은 기업으로서 명운이 갈리게 된다. 외부의 영향을 파악하고, 그 안에서 외부의 위협이나 법적인 변화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 비즈니스에 있어서 우선 순위를 두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비즈니스 철학은 그 우선순위에 대한 기준점을 제시하고 있으며, 기업은 철학으로 무장한 비즈니스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꾀할 수 있다. 시대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따라가야 하는 이유는 야기에 있다. 뒤따라 가다가는 점점 더 뒤쳐지기 때문이다. 앞서서 이끌어간다면, 남들이 뛸 때 쉴수 있는 여유가 있고, 그 순간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특히 외부의 영향을 파악하고, 사람들이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지 찾아간다면, 100년의 역사를 간직하는 기업으로 재탄생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