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들의 기준은 사양하겠습니다 - 스펙제로 야간대생에서 글로벌 비즈니스 코디네이터까지
김나영 지음 / 와이즈맵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법적으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나이가 된 이후부터 나는 학비와 생활비를 벌기 위해 강의시간을 제외하고는 쉴 틈 없이 아르바이트를 했다. 식당 서빙, 카페, 베이커리, 옷 판매, 패스트푸드점, 영화관 매표소, 대형마트, PC방, 과외선생님,학습지 판매, 텔레마케터 등등 그야 말로 안해본 아르바이트가 없었다. 후배들로부터 어떻게 하면 사회생활을 잘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종종 받곤 한다. 그러나 애가 생각하는 사회생활을 잘하는 방법은 '경험'이다. 경험만큼 확실한 교훈을 가져다줄 수 있는 것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본인이 실제로 부딪쳐가면 겪어보지 않는다면 그 방법은 결코 자신의 것이 되지 않는다. (p31)


저자는 어려서 이사를 많이 다녔다. 좋아서 다닌 이사가 아니었다. 이사를 갈 때마다 자신의 소중한 것들을 버려야 했다. 그래서 소중한 것들은 언제나 꽁꼼 숨기기 바빳으며, 이사를 갈 때마다 집이 작아드는 이유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하였다. 이사를 가게 된 이유는 아버지의 노름 빚 때문이며, 365일 아르바이트를 하게 된 이유도 빚을 갚지 못해서 생겨난 결과였다. 그래서 저자는 부모에 의지해 살아가기 보다는 자신만을 믿고 스스로의 기준에 따라 살아가게 된다. 저자가 먼저 시작한 것은 일을 할 수 있는 나이가 되면서, 아르바이트를 시작하는 것이었다. 할 수 있는 거라면 무엇이든지 일을 시작하였고, 그것이 저자에게 삶의 기본이 되었다. 대학교를 들어갈 수 있는 나이에 친구들처럼 주간 대학이 아닌 야간대학을 갈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경제적인 이유였으며, 스스로의 현실적인 문제들을 풀어 나가야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저자는 자신에게 주어진 현실에 대해 받아들이고 인정하게 된다. 그리고 삶의 기준을 세워 나가기 시작하였다. 세상 사람들의 이목에 신경쓰지 않고, 자신의 경제적인 어려움을 그대로 보여주었고, 기초생활 수급자로서 스스로 희망의 씨앗을 품어 나기 시작한다. 더 나아가 자신이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들을 구별하기 시작하였으며, 살아가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들 하나 둘 찾아 나가는 길을 모색하게 된다.


저자에게 찾아온 희망의 첫 시작은 크루즈호 승무원이었다. 승무원이 되기 위해서 중국어를 배웠고, 베이징에서 만난 라비니아의 사진첩 속에서 찾아낸 그 꿈을 현실로 바꿔 나갔다. 그동안 살기 위해서 시작한 365일 아르바이트가 저자의 삶을 바꿔 놓게 된 이유였다. 스스로 자신의 가치를 만들어 나갔으며, 세상 사람들이 그 가치를 인정해 준 거다. 이 책은 저자와 같은 힘든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변화와 희망의 길을 찾아가도록 방향을 잡아가게 해 주고 있으며, 상황이 힘들고, 어두운 터널을빠져나오는 것이 힘들어도 ,꿈을 현실로 바꿔 나갈 수 있다는 걸 저자의 인생사에서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돌이켜 보면 그렇다. 사람들은 내 앞에 놓여진 현실에 대해서 불평하고,불만을 가지게 된다. 하지만 그것을 바꿔 보면 그 힘든 순간이 희망이 될 수 있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살아가기 위한 무언가를 얻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이 책에는 분명하게 제시하고 있었고, 저자의 삶 속의 경험들이 내 삶의 자양분이 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