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히어로 - 벤처투자계의 전설 팀 드레이퍼가 말하는
팀 드레이퍼 지음, 문경록 옮김 / 미래의창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비트코인과 그 기반기술인 블록체인은 우리가 발전할 수 있도록 해주는 큰 변화들이다. 그러나 스타트업 히어로 정신과 같은 열정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이런 변화가 어려운 일일 수 있다. (p97)


나의 아버지는 내게 제리양과 데이비드 필로를 소개해주었다. 그들은 소규모 사업을 하나 시작해보려고 스탠퍼드대학의 박사 학위 과정을 그만둔 상태였다. 그 사업이란 미국방위고등연구계획국의 새로운 연구 프로젝트를 준비하기 위한 것이었는데, 지금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월드와이드웹' 에 관련된 프로젝트였다. (p153)


여러분이 실패했던 모든 것들을 목록으로 작성해보자. 그 실패들을 자랑스러워해야 한다. 계속 실패하라. 계속 살아가라. 그리고 계속 도전하라. (p158)


우리는 실리콘밸리에서 이미 성공한 회사들을 보고, 중국에서 비슷한 서비스로 창업한 회사에 투자했다. 나는 로빈 리가 바이두의 사업을 구상할 때부터 그와 함께 일했고. 그가 바이두 플랫폼에 유료 검색과 실명제를 추가하도록 그를 설득했다. (p209) 


스타트업 히어로라면 이와 관련해 미리 고민을 해두어야 한다. 예를 들어 , 여러분의 스타트업에 직원을 고용할 때 공평한 조건으로 고용할 수 있도록 회사의 규칙을 세워야 한다. (p235)


나의 충고는 벤처투자자들의 돈을 받되, 함부로 쓰지는 말라는 것이다. 그들이 "사업규모를 확대하라"라고 말한다면 여러분은 "제품이 시장에서 확실히 자리 잡기 전까지는 안 된다"라고 답해야 한다. (p244)


블랙스완은 언제든 등장한다. 그들은 우리의 세상을 뒤흔든다. 그들은 업계의 판도를 바꾸고, 궁극적으로는 사회 전체를 변화시킨다. 블랙스완을 발견했다면 그들에게 적응하고 혁신할 대비를 해야 한다. (p327)


나쁜 점은 여러분이 좋은 아이디어를 생각해냈을 때, 50명의 사람들이 똑같은 아이디어를 떠올렸거나 그 아이디어가 이미 시장에 존재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그들 역시 훈련,가속화,자금 지원,전문가의 조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p365)


추상화하라. 여러분이 이를 염두에 두고 여러분의 사업에 '추상화'라는 층을 추가해서 피봇한다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기업이 스스로를 현재의 시장에서 추상화해낸다는 것은 직관에 어긋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p366)


스티브 잡스가 아이팟을 출시했을 때, 시장에는 이미 40가지의 음악 저장 장치들이 아노아 있었고 그중 일부는 아이팟보다 4배 가량 큰 메모리를 갖추고 있었다. 그런데 그 시장을 지배한 것은 애플이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p407)


누군가 성공을 하면, 그 성공은 누군가는 분석하고 남다른 방법으로 결론을 도출한다. 결론을 도출하게 되면, 새로운 문제들에 대해서 접근할 수 있게 되고, 그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에서 또다른 영감을 얻게 된다. 우리가 마주하는 수많은 직관들은 이처럼 내 앞에 놓여진 수많은 영감들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책에서는 스타트업에 관한 성공 방식이 나오며, 스타트업 히어로란 우리가 자칭 말하는 영웅들의 성공 비결은 어디서 시작하였고, 누구와 함께 하였으며, 그 성공과정들은 어떠했는지, 인간이 욕구와 욕망의 결정체인 성공에 대해 분석해 나가고 있다.


스타트업 하면 먼저 떠오르는 인물이 구글의 제리양과 애플의 스티브 잡스이다. 그들은 스타트업의 선두 주자이며, 과거 컴퓨터 세대를 주도했던 빌게이츠를 대체하는 새로운 인물들이다. 더 나아가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 아마존 닷컴의 제프 베조프, 샤오미의 레이쥔과 같이 21세기 현재 우리 사회를 주도해왔던 인물들로서 ,그들은 왜 성공했고, 그들과 비슷한 아이디어와 성향을 가지고 있는 이들은 왜 실패했는지 찾아가게 된다.성공과 실패의 미세한 차이는 어디에서 시작되었고, 어디서 끝나는지 알아가는 과정들이다,


애플의 스티브잡스를 보면, 애플의 스티브 잡스는 컴퓨터시대와 스타트업 두마리 토끼를 잡은 인물이다. MS의 수장이면서 애플의 스티브잡스의 경쟁자였던 빌게이츠와 애플의 스티브 잡스의 차이는 여기에 있다. 한번의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변화와 변혁을 추구했던 스티브 잡스의 기업관과 철학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고 있다. 스티브 잡스의 성공모델로 불리는 아이팟은 동종 경쟁제품을 누르고 자칭 1인자가 되어서, 수많은 충성고객들의 사랑을 독차지 않는지 알아간다면, 또다른 누군가에게는 성공의 기반이 될 수 있다. 스티브 잡스와 다른 경쟁자의 차이는 사람을 향하고 있으며, 그 밑바닥에는 인간미가 있다. 스티브 잡스의 삶은 불운한 삶이며, 그의 성격은 괴팍함 그 자체이지만, 그가 살아있을 대와 죽은 지금 현재에서 그의 이름이 오르락 내린다는 것 그 자체만으로도 그에 대한 매력들이 다양한 업종에서 스타트업 ceo 들의 성공모델이 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