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술 풀리는 사주명리 입문 - 신강사주, 신약사주, 합과 형충파해 성보 내 운명학 백서 3
안종선 지음 / 중앙생활사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각각 신약(身弱), 신강(身强), 신왕(身旺), 신쇠(身衰)가 될 것이다.

이 네가지 사주를 가진 각각 다른 사람이 있다고 하자. 이 네사람은 각기 인터넷에 자신의 글을 올렸다. 그리고 그 결과에 따라 행동한다. 이들의 행동만 보고도 신약인지 신강인지 알 수 있다. 신약의 경우는 글을 쓰고 비난 댓글이 하나라도 달리면 바로 삭제한다. 그 비난을 견디고 싶지 않기에 회피하는 것이다. 두려움을 피하고자 한다. 신강인 사주의 주인은 자기 글에 대한 비난 댓글을 봐도 안 지우고 무시하거나 피식 웃고 만다. 자신감이 넘치고 소소한 일에 왈과왈부하니 않으며 상처도 잘 입지 않는다. 신왕은 신강보다 더욱 강한 사주의 주인이다. 자기가 쓴 글에 비난 댓글이 다발로 올라온다고 해도 신경쓰지 않고 같이 보녀 웃는다. 비난 댓글에 깊이 생각하지도 않고 짜증도 내지 않을 정도로 자신이 있다. 신쇠는 지나치게 약하다. 그래서 병약에 해당한다. 신쇠 사주는 자기가 쓴 글에서 비난 댓글을 보면 두고두고 마음 아파한다. (p42)


시상에 상관이 뜨면 남편을 잡는다고 표현했고, 상관이 편관이나 정관을 보면 이혼하거나 남편을 잡아먹는다고 표현했다. 결국 상관이 많은 여자 사주는 남편을 가로막고 남편의 발달을 방해한다고 보앗다.이러한 성격은 현대사회를 사는 여성에게 적용해도 유효하다. 그러나 사주가 극도로 신약한 것은 단명 내지는 병약하니 좋지 않다는 것은 분명하다. (p57)


"삼형살의 특징은 끈질긴 것이다. 매달려서 액운을 불러들인다. 액운을 초래하는 것이다. 사주의 년월일시지라는 자리에 관계없다. 사주원국에 있기만 하다면 모든 사주에 적용된다. 사주원국에 3개 글자가 모두 자리하면 그 영향이 지나치게 강하게 나타나고 사주원국에 2개 글자가 자리하면 세 글자가 있을 때보다 많이 감소하는데 10년마다 오는 대운이나 1년마다 오는 세운과도 적용되어 나쁜 영향력이 가미된다."(p196)


유금은 근본적으로 여자를 상징한다. 정확히 여자의 성기를 상징한다. 깊은 자궁이라는 의미다. 따라서 유유자형이 있는 여자는 생리에 좋지 않은 현상이 나타난다. 생리통, 산후통과 같은 영향이 늘 나타난다. (p210)


일반적으로 원진살이라고 하면 궁합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룬다. 남녀 궁합에서 서로 꺼리는 살을 말한다. 원진살은 궁합을 볼 때 주로 활용한다. 일반적으로 부부 궁합에서 원진관계는 나쁘다고 간명한다. 서로 떨어져 살아야 한다는 간명이 가능하다. 원진살은 미워하고 싸우는 살이며, 인간관계를 방해하는 불화살이다. (p291)


쥐와 양의 관계에 따른 원진이다. 쥐띠와 양띠는 원진이다. 쥐띠인 자년생은 양띠인 미년생의 머리가 모가 졌다는 것을 꺼린다. 자평명리에서는 년으로 간명하기보다 일주로 살피는 경우가 많다. (p291)


과학이 발달하지 않았던 농경사회는 삶의 기준으로 삼았던 것이 명리학이다. 집안의 길흉사를 명리학을 통해서 풀어나갔으며, 인간은 음양오행에 따라서 자연의 법칙에 따라 살아가려고 노력해 왔다.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과학 발달은 새로운 변혁을 시작이 되었고, 변화에 능동적으로 움직이는 우리의 모습을 보게 된다. 이런 변화 속에서 과학을 중시하고, 명리학을 명리학을 외면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는데, 과학으로 풀지 못하는 곳에는 어김없이 명리학을 통해서 풀어 나가려 하는 인간의 심리가 드러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나 자신을 마주하게 되고, 이해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모든 것은 나에게서 시작된다. 내가 기준이 된다. 나의 사주를 알게 되면,내가 관계해도 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구별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나에게 이로운 사람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거, 나에게 해로운 사람이 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는지 깨닫는 과정을 열거할 수 있다.특히 이 책은 현대인의 삶과 문화에 맞춰 명리학의 본질을 잃어버리지 않은 채, 우리의 자화상을 이해할 수 있다. 같은 상황에 대해서 사람의 성향이 각자 다르며, 사람마다 상처를 받는 사람과 상처를 흘려 버리는 사람의 특징을 구별할 수 있다.


건강운,애정운, 사업운,그리고 재물운이 있다. 사람들이 사업을 시작할 때 돼지를 잡고 명리학의 도움을 구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특히 무언가 욕심을 가지고 새로 어떤 일에 뛰어들때 우리가 취하는 행동들을 자세히 보면, 명리학의 관점에 따라서, 가까이 해야 할 것과 멀리 해야 할 것을 스스로 찾아 나가며, 그 안에서 회피해야 할 대상이 무엇인지 알 수도 있다. 또한 사업을 하다가 잘 풀리지 않을 때 그 원인이 무엇인지 찾아 나가게 되며, 사람과의 관계도 마찬가지다. 가족과의 불화나 갈등, 내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해서 명확하게 이해하고자 한다면, 명리학의 도움이 필요하다.


책을 통해서 우리의 과거의 모습과 현재의 모습을 이해하게 된다.집안에 어떤 우환이 있을 때 그 화살이 여성에게 돌아가는 경우가 있는데, 명리학을 들여다 보면 여자에게 '남편 잡아먹을 상'이라는 주홍글씨를 새기는 원인은 명리학에 나와 있기 때문이며, 우리 사회의 편견과 차별의 근원이 되는 경우였다. 하지만 이러한 가치관은 현대사회에서 과학기술이 발달하고,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루 아침에 바뀌지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