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사르의 여자들 2 - 4부 마스터스 오브 로마 4
콜린 매컬로 지음, 강선재 외 옮김 / 교유서가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정관 재임기를 분명히 인기가 없을 뿐 아니라 실속도 없는 고난의 여정이 되게 하는 것은 키케로의 천성에 맞지 않았다. 그래서 그는 자신이 잘하는 영역 내에서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문제로 관심을 돌렸다. 경제 상황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해결될 것인 반면, 법에는 사람의 손길이 반드시 필요했다. 키케로가 취임했다는 건 곧 이번만큼은 로마가 법률을 제정하는 집정관을 얻었다는 뜻이었고, 그러니 그는 법률을 제정항 작정이었다. (P11)


전집 집정관 열다섯 명이 도착했다. 마메르쿠스, 포플리콜라, 카툴루스, 토르콰투스, 크라수스, 루키우스 코타, 바티아 이사우리쿠스,쿠리오, 루쿨루스, 바로 루쿨루스, 볼카티우스 툴루스, 가이우스 마르키우스 피굴루스, 글라브리오, 루키우스 카이사르, 가이우스 피소였다. 집정관 당선자들과 수도 담당 법무관 당선자인 카이사르는 초대되지 않았다.키케로는 이 작전 회의를 자문 성격으로만 열기로 마음먹었던 것이다. (P87)


"푸블리우스 코르넬리우스 렌투루스 수라, 가이우스 코르넬리우스 케테구스, 푸블리우스 가비니우스 카피토, 루키우스 스타틸리루스, 당신들이 루키우스 세르기우스 카틸리나의 모반에 가담했는지 여부에 대해 전면 조사가 있을 때까지 당신들을 구금하겠소." 그는 마메르쿠스 쪽으로 고개를 돌렸다. (P108)


브루투스는 자신도 모르게 두 손으로 율리아의 등을 쓸어내렸고, 그녀의 어깨에서 고개를 들어 자신의 입으로 그녀의 입을 찾아 더듬었다. 동작이 너무 서툴고 어설펐던 탓에, 율리아가 그 의도를 알아차렸을 때는 이미 그의 기분을 상하지 않고 몸을 뺄수 없는 상황이었다. 그리하여 율리아는 적어도 상대에 대한 연민으로 가즉찬 채 첫 입맞춤을 경험했다. (P190)


"가이우스 율리우스 카이사르," 실라누스의 수석 릭토르가 말했다. 나머지 릭토르 열한 명은 재판소 주변의 소규모 군중을 옆으로 밀쳐냈다."현재 발효중인 원로원 최종 결의에 의거해 당신의 법무관 자격이 정지되었습니다.지금 이 순간부터 법무관 업무에서 일체 물러나십시오."(P294)


"폼페이아 술라, 풀비아, 클로디아 ,클로딜라를 데려오거라!"아우렐리아가 엄한 목소리로 말했다." 그들 모두가 용의자이니 내가 만나봐야겠다!" 그녀는 금박 장식 치마와 가발을 둘둘 감아 폴릭세네에게 건넸다."증거물이니 안전하게 보관해두어라."(P369)


세르빌리아는 얼굴을 들어 카이사르와 입을 맞추었다. 그와의 입맞춤을 이루는 것이 무엇인지 그 어느때보다 분명하게 느껴졌다. 이제까지는 항상 그와의 입맞춤을 너무도 강렬히 원했기에 그것을 음미하고 분석해볼 여유가 없었다. 세르빌리아는 감각과 영혼의 완벽한 결합을 느끼며 카이사르의 목을 두 팔로 감았다. 그의 피부는 살짝 거칠어진 느낌이었고,희생제물을 태우는 불과 시커면 화로 속 재의 냄새를 희미하게 풍겼다. 세르빌리아는 살갗과 혀로 카이사르를 느끼며 생각했다. (P405)


카이사르의 아내는 여전히 세르빌리아였다. 그리고 딸 율리아는 아름다웠으며, 브루투스에겐 어울리지 않는 그러한 아름다운 미모를 간직하고 있다. 카이사르의 권력을 쥐고자 하는 욕망은 브루투스가 간직하고 있는 가문과 로마의 제일가는 부자로서의 브루투스 가문에게서 상속받은 돈이었다. 그것은 카이사르의 미래를 보장해 주는 무언의 가치였다. 카이사르는 이제 여섯 여신관에게 둘러싸여 있었고, 딸과 아내, 그리고 아름다운 어머니 아울렐리아가 있었다. 카이사르는 권력에 대한 탐닉, 로마의 최고의 일인자가 되기에 충분한 모습을 가지게 된다.


키케로, 그는 로마의 수석 집정관이 되었다. 그리고 자신이 가장 잘하는 것, 법을 집행하고 바꾸려 하게 된다. 그러나 언제나 기득권을 가진 이들의 반발을 불러오게 되었고, 카이사르와 키케로의 설전, 카이사르의 연설은 카이사르의 존재감을 뽐내게 만들었다. 키케로와 카이사르의 권투 대결에서 마지막까지 가는 설전에서 키케로가 마지막 판정승을 얻었지만, 대중들이 카이사르가 승자라고 말하는 것과 같은 형국이 로마에 펼쳐지게 된다. 그만큼 카이사르가 가지고 있는 인물로서의 모습 뿐 아니라, 그의 지적인 능력, 브루투스와의 정략 결혼으로 얻게 된 재물은 카이사르에게 부족할 것이 없는 모습을 보여주게 된다.


반란이 일어났고, 키케로는 수습하려고 하게 되었다. 암묵적인 경쟁자였던 법무관 카이사르는 빼 놓았고, 자신의 원하는 것을 얻고 싶어하는 키케로의 처세술이 돋보이게 된다. 그로 인하여 점차 키케로에게 빈정상하게 된 카이사르는 점점 더 키케로에게 칼을 드러내는 또다른 문제들을 노출하게 된다. 한편 카이사르와 함께 하는 세르빌리우스는 점점 더 불안을 느끼게 되는데, 카이사르의 미모가 도리어 자신의 삶에 있어서 방해가 되는 건 아닌가 의심갈 정도이다. 로마의 소녀들에게 인기가 많았던 카이사르는 키케로가 가지고 있는 권력의 힘으로 인하여, 예기치 않은 상황과 마주하게 되었고, 로마의 속주 먼 히스파니아로 떠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