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병장은 어떻게 군대에서 2000만 원을 벌었을까? - 입대 전 무조건 읽어야 할 군대사용설명서
손유섭 지음 / 라온북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간부든 선임이든 자신에게 모욕감을 준다고 상처 받지 말자. 결국, 18개월이 지나면 안 볼 사암이며, 그렇게 주변 사람들에게 상처를 많이 주는 사람 곁에는 많은 사람이 있을 수 없다는 사실을 생각하며 그들을 오히려 위로해주자. 그리고 모두에게 사랑을 받기란 어렵다는 것을 깨닫자. 우리를 사랑해주는 사람에게 사랑을 주는 시간도 아깝다. 하물며 그런 사람에게 매달릴 이유는 없다. (p108)


특급 전사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꾸준한 자기 관리와 운동이 필요했다. 특급전사 평가 요소는 윗몸 일으키기, 팔굽혀펴기, 3킬로미터 뜀걸음,사격 증이었다. (p139)


그렇게 나는 국가자격증인 ITQ 한글, ITQ 인터넷, DIAT 한글, DIAT 인터넷, DIAT 정보통신상식, 문서실무사 한글, 문서실무사 영어 이렇게 일곱 개를 한달 만에 취득하게 되었다. 그리고 상담자격증인 DISK 상담 자격증과 타로 상담 자격증도 취득했다. (p165)


손 병장의 군 생활 버킷리스트
책 출간하기
몸 만들어서 바디프로필 촬영하기
관심 분야 책 100권 독파하기
내가 이루고 싶은 꿈을 이미 이룬 사람 만나보기
컴퓨터 자격증 취득하기
상담 관련 자격증 취득하기
각 지역마다 친한 선,후임 1명 씩 사귀기
기타로 노래 1곡 칠 수 있게 연습하기
매일 축구 연습하기
캘리그라피 배우기
특허 출연하기
메모하는 습관 가지기
꿈을 위해 노력하는 동아리 만들기
영단어 3000개 외우기
부모님께 손 편지 써보기(p201)


이 책을 읽는 사람이라면 반응이 극과 극으로 나뉠 것 같다. 저자처럼 살아가기 위해서 '노력'하거나, 나머지 하나는 '질식할 것 같다' 이다. 자기계발이 당연시하는 세상이라 하지만 군대에거 까지 자기계발을 할 필요가 있을 까 생각해 보게 된다. 물론 꿈과 목표가 분명하고, 군대에 들어가고 나온뒤 무언가 이루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는다면,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살아가는 방향을 장할 수 있는 원칙들을 만들 수 있다. 이 책은 책 제목과 달리 재테크 도서가 아니며, 자기계발서로서, 군대 처세술, 군대 사용설명서의 성격이 짙다.


저자는 군입대후 남다른 변화를 시도하게 된다. 남들과 같은 일을 하면서 다른 방식으로 일을 시작하게 된다. 사소한 것 하나라도 최선을 다해 일했으며, 그 성과가 군대에서 고스란히 반영되었다. 훈련병에서 일병으로,일병에서 상병으로, 상병에서 병장으로 동기들보다 계급이 빨리 승진하게 되었고, 결국 다른 동기들보다 3개월 먼저 승진하는 성과를 얻게 된다. 이처럼 그의 삶에 대한 자세는 배움에 대한 욕심이 있었다. 군대에서 포상 휴가를 더 많이 타기 위해서 사지방에서 직접 방법을 찾아 나갔으며,목표를 만들면 반드시 달성하고야 말겠다는 의지가 보여졌다. 그의 이런 변화는 군대를 부정적으로 보지 않고, 긍정적인 씨앗으로 바라보았기 가능했다. 선임과 후임이 나에게 불편한 존재가 아니라는 걸,그들을 통해서 무언가 얻어 자신의 꿈과 연결시켜 나갔다.


이 책의 주제가  '재테크' 가 아니라고 말한 이유는 책 제목에 나오는 2000만원이 손으로 쥘 수 있는 물질적인 돈이 아니기 때문이다. 저자가 말하는 2000만원은 보이지 않는 가치였다. 군대에서 자신의 남다른 경험들을 모아서 책을 쓸 수 있었고, 그 안에 있는 수많은 혜택들을 고스란히 챙기게 된다. 그의 적극성과 팔로워십, 후임과 선인 사이에서 자신의 팔로워십을 백분 발휘하면서, 남들이 알아주지 않더라도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찾아나갔다. 생각이 행동으로 이어지고, 행동이 습관이 된다는 것, 그것이 꿈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람이 이 책을 쓴 '손병장'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